[그렇게 한 편의 소설이 되었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그렇게 한 편의 소설이 되었다 - 위대한 문학작품에 영감을 준 숨은 뒷이야기
실리어 블루 존슨 지음, 신선해 옮김 / 지식채널 / 2012년 8월
평점 :
품절



소설을 읽다보면 어떻게 하다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을까? 어쩌면 작가와 관련이 있는걸까?하고 상상하곤 한다. 모든것이 그렇듯 하늘에서 뚝 떨어지지 않는다. 설령 하늘에서 떨어져도 떨어진 이유가 있기 마련이다. 이 책은 어떻게 무슨 이유로 소설이 만들어졌는가에 대해 작가의 생각과 그 때의 사건이나 상황에 대해 잘 풀이해서 말해준다. 가끔 아 이건 내가 알던거랑은 조금 다르네? 하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내쪽은 귓동냥 비슷한거였으니 이 책이 더 옳을 수도 있다.


많은 책들이 나오지만 난 저자가 설명해온 책들의 반에 반만 읽지 못하였다. 그렇게 읽은 부분은 크게 공감하고 읽지 않은 부분은 읽어봐야겠다, 라는 생각을 했다. 


백년의 고독은 일화는 흥미진진했다. 나는 그 이야기가 마르께스가 백발이 무성할때 만들어진게 아닐까? 했는데 아니었다. 젊은 시절 운전하다가 번뜩 생각나 다니던 직장을 때려치고 소설을 쓴거라 한다. 처음엔 차를 팔고 다음엔 냉장고 다음에 조금씩 팔아가며 또 부인은 정육점에서 돈을 빌려가며 글을 썼다고 한다. 저자만큼이나 그의 부인도 더 대단한거 같다. 마치 백년의 고독에서 나온 최고참(?) 할머니같은 모습을 보였다. 천문학이나 삶에 도움이되지 않은것에 미친 남편을 대신해서 집안을 이끄러온 부인말이다.


007 카지노 로얄도 흥미롭다. 무엇보다 제임스본드의 이름이 조류학자에서 따온거라니!!! 007시리즈는 사실 나에게 큰 흥미를 끌지 못했다. 하지만 소설로 나온 책을 각색한거라니 책을 읽고싶어졌다. 댈러웨이 부인의 뒷 이야기를 듣고 영화 세월이 떠올라는데 영화만큼 그 원작이었던 마이클 커닝햄의 세월이 떠올랐다. 얼마나 교묘하게 잘 만들어진 소설인가. 새삼 소설은 정말 버지니아에게 잘 맞추어 썼구나 더구나 댈러웨이 부인에 대해서도, 한 작가가 다른 작가를 그것도 남자 작가가 자기가 살아보지 못했던 시대의 여자 작가에 대해서 이렇게 잘 표현할 수 있다니 새삼 감탄하고 말았다.


이 책에서는 소설에 대해 설명을 마치고 작품 엿보기라는 코너가 있다. 소설을 읽지 않았어도 작품 엿보기를 통해 또 한권의 책을 읽는 느낌이다. 지금 안읽고 있는 책도 한가니인데 책을 읽자니 총동구매를 하고 싶은 욕구가 나는 책이기도하다. 별로 내키지 않았던 CS루이스의 나니아 연대기라든가(영화로도 그닥 흥미를 느끼지 못했는데 줄걱리를 읽고나니) 기타 등등.


그리고 중간중간 작가의 일대기를 표현한 영화가 생각나기도 했다. 정말 많은 책과 영화가 동시에 생각나 읽는 즐거움이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