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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로 먹고살 수 있나요?
김소라 지음 / 더블:엔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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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학창 시절 책 읽기 좋아하고 글쓰기 좋아했던 나는 학교 독후감 대회에서 곧잘 상을 받곤 했다. 읽는 게 좋았고 이야기 하듯이 글 쓰는게 너무 좋았던 시절이었다. "안네의 일기"를 읽고 안네에게 편지 쓰는 형식의 독후감을 쓴 적이 있다. 운 좋게 전교생 앞에서 독후감 발표를 할 기회가 있었다. 지금 생각하면 운이 아니라 불운이었다. 나는 정말 가슴 아파 쓴 편지였는데, 안네를 부르는 내 목소리에 전교생이 배꼽 잡고 웃던 모습은 나의 글쓰기를 멈추게 했던 충격적인 일이었다. 

   작가를 꿈꾸었던 나는 방향을 돌려 공대에 입학했고, 일을 하면서도 지금 하는 일이 내가 생각하는 종결점을 지나면 그때는 글쓰기 공부를 하고, 글을 쓰고 싶다는 바램을 마음 한켠에 품고 있었다. 1년 전 육아와 건강 문제로 퇴사하고 전업주부로 살게 되면서 책 읽을 시간과 끼적이는 시간이 늘어났다. 다시금 그 꿈이 커지기 시작했고 그때 "글쓰기로 먹고살 수 있나요?" 라는 책이 눈에 번득 들어왔다. 단순히 꿈만 좇고 살기에는 내가 이미 어리지 않아서인지 '먹고살 수 있나요' 라는 문구가 너무 강하게 꽂혔다. 

  이 책은 '1부 글쓰기와 함께 새로운 삶의 장이 펼쳐지다',' 2부 글로 남긴 많은 흔적들', '3부 글쓰기라는 창조적인 노동에 대하여' 라는 제목으로 작가의 수많은 글쓰기 작업에 관해 이야기한다.

   논술첨삭, 시민기자, 서평 칼럼, 여행작가, 공모전, 대필작가, 시나리오 작가, 낭독 도서 제작, 마을 기록물 작업, 구술 기록 자서전, 자소서, 탄원서, 이혼사유서, 반성문, 연설문, 사회적 약자 글쓰기 수업 소책자 제작, 대학 출강,집수리참여 글쓰기, 책방 등 글을 쓰며 나와는 상관 없던 전혀 다른 경험을 하고 그 과정에서 계속적으로 확장하는 작가의 생각과 모습을 비춰준다.


내 글에 책정된 원고료가 5만 원이라 하여, 

글에 대한 평가마저 5만 원짜리인 건 아니다. 

금액이 많든 적든 액수를 떠나 어떤 주제든 

글을 써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겨난 것만으로 기쁘다. 

작가로 살아가는 것은 무형의 설렘을 갖고 살아가는 일이다. 

다양한 글을 쓰며 사는 삶은 적게 벌어도 꽤나 멋진 삶이다. 

꾸준히 하면 먹고살 수 있는 내공과 저력이 생긴다.

글쓰기로 먹고살 수 있나요? p.47


  작가의 경험들이 글쓰기를 알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에 서점 카테고리 '자기계발' 코너에 들어가 있을지 모르지만 작가의 실제 경험담은 글쓰기를 직업으로 삼고 싶은 이들에게 현실적인 조언과 용기를 전해주고, 자기계발서보다는 오히려 진솔한 에세이로서의 감동이 크다.

   이 책을 읽으며 가장 크게 느낀 점은, 글쓰기는 ‘꿈’이 아니라 ‘현실’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특별한 재능이나 배경이 없어도, 내 경험과 시선을 글로 풀어내는 용기만 있다면 누구든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생의 후반기에 무언가에 꽂혔던 사람들,

자신의 내면의 원함을 이루어낸 사람들은 무수히 많다. 

마흔 이전의 인생은 인생 후반기를 맞이하기 위한

지식과 경험을 쌓는 준비 기간이다.

보잘것없고 하찮은 꿈이라고 할지라도 가슴속에 반짝이는 꿈이 있다면,

앞서간 사람들의 성공을 거울삼아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다.

글쓰기에는 왕도가 없고, 늦은 때란 더더욱 없다.

글쓰기로 먹고살 수 있나요? p.172


   ‘글쓰기로 먹고살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대해, 이 책은 솔직하고 현실적인 답변을 들려준다.

글쓰기에 대한 막연한 동경이나 두려움이 있는 분, 혹은 한때 꿈꿨던 글쓰기의 길을 다시 걷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꼭 추천하고 싶다. 나처럼 마음 한켠에 글쓰기에 대한 꿈을 품고 있는 분이라면, 이 책이 따뜻한 위로와 용기가 되어줄 것이다. 

"당신은 글쓰기로 먹고살 수 있을것 같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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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의심스러운 철학 수업 - 주도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 주는 50가지 철학적 질문들
움베르토 갈림베르티.루카 모리 지음, 김현주 옮김 / 풀빛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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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철학책은 늘 어렵고 멀게 느껴진다. 읽는 내내 머리가 복잡해지고, 책장을 덮고 나면 오히려 생각이 더 많아진다. 그래서일까, 나는 종종 아이들에게 ‘생각하고 말해라’, ‘생각하고 행동하라’고 말하면서도, 정작 스스로는 생각하기를 피하고 있었다. 아이들에게 ‘생각하라’고 요구하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방법은 제대로 알려주지 못한 내 모습이 부끄럽게 느껴진다. 도대체 ‘생각하는 연습’은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매우 의심스러운 철학수업"을 책을 보자마자 “철학을 아는 것 라기보다는 철학을 하는 것이다”라는 문장이 눈에 들어왔다. 이 책은 철학이란 거창한 지식을 쌓는 것이 아니라, 질문을 던지고 그에 답하는 과정, 즉 ‘생각하는 연습’ 자체라고 말한다. 아이들에게 철학을 가르치고 싶다면 먼저 질문하는 법, 그리고 그 질문에 대해 스스로 답해보는 경험이 필요하다는 점을 일깨워준다.


 책은 '~요, ~이다' 이라는 문체를 번갈아 사용하고 있다. 처음엔 낯설지만, 곧 친근하게 다가온다. 딱딱한 설명이 아니라, 마치 옆에서 조곤조곤 이야기를 건네는 느낌이다. 작가가 철학자이자 심리치료사라 그런가 싶다. 그래서 아이들이 읽기에도 부담이 적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무엇보다 이 책은 철학을 ‘지식’이 아닌 ‘연습’으로 안내한다. 정답을 찾기보다,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고민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메시지가 인상적이다. 특히 책에서는 일상에서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사소한 의문들도 철학적 질문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아이들과 함께 ‘왜 그럴까?’, ‘다른 방법은 없을까?’ 같은 질문을 던지며 대화를 나누는 것이 곧 철학의 시작임을 알려준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정해진 답이 아닌, 스스로 생각하고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힘을 기르게 된다. 철학이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삶 가까이에 있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실감할 수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며 나 역시 아이들과 함께 질문을 던지고, 생각을 나누는 연습을 시작해보고 싶어졌다. 철학이란 결국, 일상에서 질문을 멈추지 않는 태도임을 다시금 깨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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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아이의 사회성 - 자기를 지키며 당당하게 표현하는 아이의 비밀
지니 킴 지음 / 빅피시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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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사회성이란 무엇일까?

이 책은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아이가 친구들이랑 잘 어울리고 리더쉽이 있고 어른들에게 예의바르면 사회성이 좋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작가는 사회성이란 단순히 친구가 많거나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성격이 아니라, 자기 이해와 표현, 타인 공감, 상황 판단, 갈등 조율, 협력 등 복합적 역량의 총합이라고 말하고 있다. 기존에는 사교적이고 활발한 아이를 사회성이 좋다고 평가했지만, 실제로는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적절히 표현하며, 타인의 입장을 공감하고 상황을 올바르게 판단하는 능력이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아이의 사회성을 알고 키우는 방법은 무엇일까?

책에서는 사회성의 토대를 5가지로 정리한다. 자기 신뢰, 자기 인식, 자기 표현, 자기 조절, 경계가 그것이다. 이 5가지 토대가 아이의 내면에 사회성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뼈대 역할을 한다.

자기 신뢰는 자신에 대한 믿음을 의미하며, 이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주체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자기 인식은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으로, 사회적 상황에서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데 필수적이다. 자기 표현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상황에 맞게 드러내는 능력이며, 조절은 감정과 생각,행동을 관리하는 능력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경계는 자신과 타인 사이의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는 능력으로, 자신을 지키는 힘을 길러준다.

이 5가지 토대를 기반으로 아이의 사회성 즉 관계의 기술을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5가지 역량이 제시된다. 자기 인식공감으로, 자기 표현협력, 자기 신뢰존중, 자기 조절규칙, 경계책임으로 이어진다. 각 역량은 실제 사례와 함께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부모가 어떤 태도와 역할을 가져야 하는지 명확히 알려준다.

특히 인상적인 부분은 부모의 역할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다. 아이의 사회성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부모의 양육태도와 환경, 경험을 통해 길러지는 것이라는 것, 부모가 아이와 함께 대화하고 놀이하며, 실패와 갈등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사회성 발달에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이는 과보호보다는 아이가 스스로 사회적 상황을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더 중요함을 나타낸다.


결국 사회성은 시간이 흐른다고 저절로 자라는 것이 아닙니다.

다양한 사람을 만나는 경험을 통해

적절한 피드백과 따뜻한 코칭을 받아야 자라납니다.

또 스스로 연습하고 훈련하면서 서서히 성장하는 능력입니다.

부모님과 선생님, 우리 어른들이 할 일은

아이들에게 이런 경험의 장을 더 많이 마련해주고,

실수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내 아이의 사회성 p.298


책은 유아에서 초등 저학년 시기에 대한 설명이 주인듯 보인다. 하지만 3장 심화편, 4장 실천편에는 또래관계가 중요해지는 초등 고학년들에게 더욱 필요한 내용이 많아서 정말 끝까지 집중해서 읽기를 추천한다.특히 억양이나 표정이 없어서 오해하기 쉬운 온라인 대화 부분은 아이와 함께 보면 더욱 좋을 것 같다.


사회성 발달은 아이의 전반적인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이는 학교 생활은 물론 성인이 되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론에 그치지 않고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는 이 책을 바탕으로 실천하는 부모가 되어야겠다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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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 재해 전쟁 대비법
우만직 지음 / 서울의샘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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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최근 몇 년간 기후 변화와 각종 재난, 그리고 예기치 못한 재해 소식이 내 삶에 점점 더 가까이 다가옴을 체감 하고 있다. “나는 아니겠지”라는 막연한 안심은 점점 불안함에 밀리고 있다. 특히 아이를 키우는 부모로서 불안감은 더 커진다. 언제 어디서 어떤 형태로 닥칠지 모르는 재난과 재해, 그 두려움 앞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지 고민하던 중, "재난 재해 전쟁 대비법"을 접하게 되었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재난, 재해, 전쟁 등 다양한 위기 상황에서 우리가 어떻게 대비하고, 실제로 행동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단순히 이론이나 공포를 조장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준비 방법, 생존 가방 꾸리기, 가족과의 대피 계획 세우기 등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행동 지침을 담고 있다. 내용은 알차고 실제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팁이 많아 막연한 두려움을 구체적인 실천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해준다.


   두 아이가 어린이집에 다닐 때 불이나 지진이 나서 대피했을 때 혹 흩어졌다면 우리 가족은 어디에서 만날지 정하는 활동이 있었다. 우리 집은 근처 병아리어린이집 입구에서 만나자고 약속했다. 그 뒤로 대피 관련 이야기가 나오면 아이들은 반사적으로 병아리어린이집 입구를 말한다. 책을 보고 좀 더 다양한 곳을 아이들과 이야기해야겠다 싶다.


  몇 년 전 SNS에서 완강기로 3층에서 자녀 셋을 데리고 대피 연습 하는 사람을 본 적이 있다. 과하다 싶었는데 요즘처럼 갑자기 재난, 재해가 일어나는 상황을 보면 참 현명한 사람이었다 싶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한 번의 경험이 어떤 학습보다 두려움을 없애줬을테니까 말이다. 


  재난과 위기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가진 모든 일반인, 특히 가족을 책임지는 부모, 혹은 재난 대비에 관심은 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딱인 책이다. 평소 “생존 가방을 준비해야지” 생각만 하고 실천하지 못했던 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재난 대비를 교육하고 싶은 교사나,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곳에 비치해서 볼 수 있도록 해주면 아주 아주 좋을 거 같다.


 이 책을 읽으며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준비는 거창한 것이 아니라 작은 실천에서 시작된다는 것이다. 생존 가방을 어떻게 꾸리는지 알게되고, 가족과 대피 경로를 상의하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다. 막연한 두려움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바꾸고 싶은 분들, 그리고 사랑하는 가족을 지키고 싶은 모든 분들이 이 책을 읽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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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지 마! 도서관 킨더랜드 이야기극장
이지음 지음, 이로우 그림 / 킨더랜드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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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엄마의 독서관을 생각하게 하는 책

읽지 마! 도서관

홀로그램 제목이 너무 예쁘다. 밤하늘을 올려다 보는 시점도 좋고!

'읽고 나니 밤하늘에 흩뿌려진 마법 가루' 라는 생각에 고개가 절로 끄덕여지는 표지다.

표지가 너무 예뻐서 지나치지 못한 책 "읽지 마! 도서관"

이 책은 도서관과 사서, 그리고 아이들에게 있어서의 독서를 다루고 있다. 읽으면서 엄마로서 마음에 찔리는 부분이 많았고, 고민하게 되는 포인트 마다 포스트잇을 붙이다 보니 어느새 표시가 잔뜩 났던 책이다. 그만큼 마음에 와 닿는 문장과 생각할 거리가 많은 책이다.


아이들이 도서관을 어떻게 느끼는지, 그리고 책을 읽는 행위 자체가 얼마나 즐거울 수 있는지도 알려 준다. 우리집 아이들이 어떤 생각으로 책을 보는지 궁금했던 적이 있었다. 이 책의 주인공 서연이처럼 주인공과 이야기하고 책 속 세상에 빠져 있었던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갑자기 든다. 신비한 도서관, 읽지마 도서관 같은 곳에서 말이다.

하지만 현실에서의 나는 아이들에게 책 읽기가 ‘즐거움’이 아니라 ‘공부’로 느껴지게 만드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지는 않은지, 날카롭게 날아오는 필독서들만 들이 밀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 보게 된다.


이 책은 아이들과 함께 부모가 꼭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부모가 도서관과 책 읽기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그리고 아이들에게 어떤 태도로 독서를 권하고 있는지 다시 한번 점검할 기회를 준다. 도서관이 단순히 공부하는 곳이 아니라, 책을 통해 세상을 즐겁게 만나는 공간임을 아이들에게 일깨워준다면, 평생 책읽는 즐거움을 아이들에게 누릴 수 있도록 해준다면, 더 좋은 유산은 없지 싶다.

곳곳에 나오는 역사적인 도서관 내용은 보너스!

어린이 독자 권리 장전

하나, 어린이는 읽고 싶은 책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

둘, 어린이는 아무 목적 없이 책을 읽을 수 있다.

셋, 어린이는 책 읽는 방법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

읽지 마! 도서관 p.87

"읽지 마! 도서관" 은 아이들만 위한 책이 아니다. 부모와 교육자 모두에게 깊은 울림을 주는 책이다. 아이와 함께 행복한 책읽기와 도서관을 더 즐겁고 의미 있게 이용하고 싶은 분들에게 꼭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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