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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읽는 방법 - 히라노 게이치로의
히라노 게이치로 지음, 양윤옥 옮김 / 문학동네 / 201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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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하는 방법'이라는 식의 제목이 붙은 책에 그닥 호감을 느끼지 못한다. 일단 뭔가 교과서적인 냄새를 풍기는데다 아무리 좋게 보려 해도 '딱딱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첫 리뷰 책으로 받아든 두 권 중 한 권의 제목이 <소설 읽는 방법>이라는 데 '적잖이'가 아니라 '다소 많이' 당황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더 솔직해지자면 '왜 하필 이런 책이...'라는 생각까지 했으니까.  

나는 어떤 이론을 들먹이며 좀 유식한 체 하는 데 대해 아주 조금은 부러운 마음을 지니고 있지만, 그보다 더 크게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인간이다. 뭐든 '내 느낌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인간이기 때문에 그림이나 공연 등 예술 작품에 대해 쥐뿔도 모르지만 보는 것만은 즐겨하는, 당연히 그때그때의 내 상황과 맞물려지는 감정에 충실해 감동하는 편이다.  

소설 역시 마찬가지다. 그때 그때 느껴지는 대로가 최고이고, 그렇기에 같은 작품이라도 읽는 시기에 따라 전혀 새로운 작품인 양 느낄 수 있는 것이리라.  

하지만 <소설 읽는 방법>을 보면 역시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에 조금은 수긍할 수밖에 없다. 플롯이 전개되는 방법, 작가가 인물을 설정하는 방법 등에 대한 작가의 설명을 읽어내려가노라면 어쩔 수 없이 '아, 그런 식으로 구성이 되는 거구나!'라고 깨닫게 되는 것이다. 이 책에서 예로 들고 있는 작품 중 폴 오스터의 <유령들>과 와타야 리사의 <발로 차주고 싶은 등짝>은 이미 내가 읽었던 책인데, 이 작가의 '소설 읽는 방법'으로 살펴보니 확실히 뭔가 다른 작품처럼 와닿긴 하더라.  

소설을 좀 더 전문적으로 이해해보고 싶은데 딱딱한 이론서를 읽는 것에는 두려움을 느낀다면 <소설 읽는 방법>은 확실히 좋은 기본, 기초서가 되어줄 것이다. 하지만 조금 아쉬운 것은 꽤 강한 집중력을 요한다는 것. 적당히 집중하고 봐서는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나처럼 두 번 읽어야 되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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