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벳 파닉스 수업 멘토링 - 알파벳, 파닉스를 잘 가르치고 싶은 영어교사를 위한 11가지 솔루션
김소영.박희양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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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log.naver.com/ginger-101/223382438143


아이들과 함께하고 있다.

우리 아이들의 영어 실력은 천차만별인데

당연히 읽을 수 있는 부분도 못 읽거나 b와 d를 구분하지 못하는 친구,

초등 고학년 임에도 q자리에 p가 놓여있는데 고개를 갸우뚱해버리는 아이,

영어 노트에 이리 저리 뛰어다니는 알파벳들과

파닉스를 2년 반째하고 있다는데 아직 파닉스를 떼지 못했다는 친구.

쉬고 싶어서 잠시 바람 맞으러 나온 길에

생각보다 어려운 문제가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래서 이 책, 저 책 찾아보고 여러 자료를 찾던 와중에

'알파벳 파닉스 수업 멘토링'의 출간 소식을 접했다.

파닉스 수업으로 유명하다는 해외 교재를 보려다

25년 동안 아이들과 호흡하시는 길에 무려 10년 이상이 초등영어지도에 집중되신 김소영 박사님의 '초등영어 수업의 시작과 방향에 대한 근본적 고민'에 대한 솔루션을 듣고 싶었다.

박사님께서도 멈칫하셨던 부분이 있으셨는데 그 부분은 공동 저자이신 박희양 박사님과 함께 해결하셨다고 한다. 이 분은 국내에 파닉스가 알려지기 전부터 현장 경험을 쌓으시고, 딸과 함께 영국의 워릭대학교에서 아동영어교육 전공으로 석박사 학위를 받으셨다고 한다.

영어 바탕이기에 해외 교재를 참고해볼까했지만, ESL 아이들이고 우리 때보다 영어에 대한 노출 빈도가 높아졌다고 하더라도 내가 만나는 아이들은, 제한적이라고 생각되어서 국내 서적을 참고하게되었다.

책을 기록하기 전에 짧게 남기면, 제목의 '수업멘토링'에 걸맞게

아이들과 파닉스를 편히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멘토링해주신다.

알파벳 파닉스 러닝의 기초부터 해당 이론이 발현하게된 배경으로 지도자의 이해를 높여주신 후,

알려주세요 파트에서는 실 수업에서 발생될 수 있는 일을 다루어주었다.

학습 놀이와 한 단계 더 나아가 수업 진행시 활용할 수 있는 교육학 자료도 알려주셨다.

음가별로 소리를 내주어도 단어 링크에 실패해서 이 부분을 어떻게 도와주면 좋을지 고민중이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그 외에도 여러 방법의 활동들을 접하며 그에 바탕에 되는 원리들까지 습득할 수 있었다.



만나는 친구들 중에는,

소리가 너무 작아 도움을 주기 어려운 친구도 있었다.

잘하고 있다는 칭찬만으로 부족한 듯하여

여러 방법을 찾아보며 적용해보았었는데

역시 아이가 스스로 맞다는 생각을 할 때 소리 크기가

조금이라도 높아질 가능성이 보였었다.

이 부분도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아이가 영어 사전을 활용해 학습하여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상세히 알려준다.

아이들이 영어를 작성할 때 위치를 잘 못잡는 경우가 있다.

노트 위에서 많이 연습하면 물론 해결되지만, 그래도 지루함을 줄여주고 싶은데 방법을 따로 생각하지는 못했었다.

한참전에 떠올렸던 내용이라 그렇게 잊혀졌었는데


직접 몸으로 알파벳을 표현하며 음가를 익히는 것처럼

자리를 익힐 때에 알파벳 표현보다는 위/ 아래/ 걸치기 등을 주의하며 표현해보고

아이들이 익히는 법을 알려주는데 이 부분을 바로 아이들과 함께 해보고 싶어 입가에 미소가 번졌던 부분이다.

학습에 활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사진과 함께 친절히 설명해주시는 부분도 너무나 감사했다.

책 곳곳에 여러 도움을 많이 담아주셨는데

피드백 스티커도 그 중 일부였다. 아이들에게 매번 칭찬과 좋은 말을 남겨주려고 하지만

시간에 쫓길 때도 있는데 도장만 꾹꾹 눌러보았지, 피드백 스티커는 스티커 용지를 지니고 있음에도 활용할 생각을 하지 못했었다.

그 외에도 알파벳 쓰기를 진행할 때 a와 u의 혼동을 방지해주면 좋은 점도 한 번 더 언급해주시고

a가 d가 되기도 하는 매직도 알려주시는데 어른의 눈에서는 일어나지 않을 법한 이 일들이 초등 6학년 친구에게도 일어나고 있으니 선생님들께 좋은 팁 중 하나일 것 같다.

실제 수업에서 일어나는 일과 더불어

아이들이 혼동하기 쉽기에 첫소리 익히기에서 일단 스킵하면 좋을 파트도 언급해주신다.

첫소리 학습시에 오히려 더 강조해서 가르쳐주다가

저학년이라 힘들어하나하며 나누어서 가르쳐주어 넘겼었는데

아이 입장에서는 낯선데 비슷한 첫소리가 반복되어 버거워했나싶다...


아이들이 알파벳의 이름과 음가를 혼동하는 경우도 발생하는데, 그에 대한 설명으로 소의 이름과 소가 우는 소리가 다르다는 예시 또한 재미있었다.

이름과 소리를 구분해서 학습을 도와주고

단어 학습과 더불어 동작 학습까지 진행해 이미지 효과도 주는 느낌이었다.

알고 있던 부분도, 놓쳤던 부분도 있었지만 여러 모로 정리도 되고 모르는 부분은 새로 얻을 수 있던 시간이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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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레카 팝송 영어회화 200 - 유튜브 레슨과 카톡으로 익히는 팝송영어
Mike Hwang.챗GPT 지음 / 마이클리시(Miklish)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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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blog.naver.com/gingerna/223339312975

친절 보스이신 마이클 황 작가님 책은
매번 느끼고 있지만
설명이 세심해요☺️

큐알 코드를 잘 활용해 주시는 작가님 덕에
책으로도 보고 유튜브로도 듣고, 보고
카페에서 자료도 바로바로 다운로드해 활용할 수 있어요! (카카오톡 대화챗까지 있어요!!)

그럼 다시 위 사진으로 이야기를 옮겨가서
‘Laugh’의 뜻은 모두 아시죠?

웃다! 맞아요! 웃다~
발음은요?

한국말로는 레프인 줄 알았는데
자꾸 노래에서 라프라고 들려서

뭐지…? 싶던 와중에 영국식 발음으로는 라프라는 친절한 설명을 듣고 마음에 평화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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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표 영어 : 흘려듣기 절대로 하지 마라! - 집에서 하루 15분으로 아끼는 2,000만 원! 배송비 절약 문고 10
Mike Hwang 지음 / 마이클리시(Miklish)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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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gingerna/223308410630


우리 아이 영어, 어떻게 해야할지 매번 고민하시진 않으셨나요?

유아, 초등 저학년까지는 엄마표 영어로 조금이라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은데

선뜻 도전하기엔 버겁거나 운 좋게 쉬운 내용을 찾아도 반복하기에 힘이 부치시진 않으셨어요?

사실 전 아이가 없습니다.

다만, 아이들이 영어를 즐기며 습득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관심이 많아요:)

이 책, 저 책 그리고 여러 다큐멘터리들을 보며

자료 수집에 열을 올리다가 몇 년간은 다른 일을 하느라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지 못했는데

오랜만에 반가운 소식으로 마이크 황 작가님의 자료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이번 포스팅은 '초등 영어 홈스쿨링, 어떻게 해야하지?'라는 물음에 대한

응답에 마이크 황 선생님의 견해를 참고해 이 글을 클릭하신 분들의 시간을 아껴드리고자

좋은 내용 중 짧게 몇 파트만 기록해두려고 해요~

'시간을 아껴준다면서 몇 부분만?'이라고 생각하셨다면,

[엄마표 영어]라는 단돈 2,000원의 얇은 책으로

짧은 시간이지만 알차고 풍부한 자료를 얻어가실 수 있다는 귀띔도 있지 않고 남겨둔 채, 저의 기록 시작합니다~


-이하 내용은 블로그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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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시대, 성과를 이끌어 내는 데이터 문해력 - 그래프와 도표만 바라보는 당신에게
카시와기 요시키 지음, 강모희 옮김 / 프리렉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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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눈앞에 놓여있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싶었다.

하지만 보이는 건 증가하는 듯한 그래프

그리고 그 위 혹은 하단에 볼드체로 적혀있는 제목,

또 그 옆에 위치해있는 설명글뿐이었다.

데이터를 읽고 싶어도 읽지 못하는 현상은

이내 표현해야 하는 상황이 왔음에도 쉽게 시각화하지 못하는 '나'가 되었다.

이렇게 부끄러운 이야기를 적을 수 있는 건,

이전보단 발전된 내가 있기 때문인데

이번에 기록에 남겨둘 카시와기 요시키씨의 [데이터 문해력] 덕이었다.

데이터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드는가.

표를 보든, 그래프를 보든 무조건 눈을 부릅뜬다.

아니 떳었... 사실 지금도 부릅뜬다.

그래프, 표와 같이 주어진 데이터에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 보려고.

제목, 데이터 내용을 확인하고는 이내 고개를 갸웃거리거나 끄덕이며

'아~ 이런 내용이구나.'한다.

당연히 데이터는 이렇게 분석하는 줄 알았다.

아니 정확히는 데이터에서 내가 필요한 정보를, 데이터를 인용한 분들이 말하고자 하는 걸 얻을 수 있을 줄 알았다고 표현함이 적합하다.

그런데 카시와기 요시키 씨는 데이터 안에 답이 없다고 한다.

'그래프 작성자가 그래프를 통해 무엇을 말하고 싶었을까요?'와 '그래프를 통해 무엇을 알 수 있을까요?' 중 어떤 질문이 더 적합할까?

당연히 전자를 외칠 테다.

그럼 이번엔 질문을 바꿔서, 위 내용을 다시 질문으로 던졌을 때, '-중'까지 똑같이 쓰고 뒷부분을 '어떤 질문이 당신의 머릿속에 떠올랐었나요?'로 하면.

이에 대한 답은 무엇일까? 단언컨대 대부분이 이 그래프를 통해 뭘 알 수 있지 아니었을까 싶다.

어렴풋이 기억나는 학생으로 임했던 어느 사회 시간에

선생님께서 그래프를 읽는 법, 보는 법을 알려주셨던 거 같고 나 또한 그렇게 써왔었다.

그러니 대부분이 저 생각을 했으리라 짐작하는 중이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데이터 안에 답이 없다는 그는 우리에게

데이터가 직접적인 답을 제공하지 않으며, 데이터를 읽는 내가 무엇을 알고 싶은지,

이를 알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이를 위해서는 어떤 데이ㅓ(지표)가 요구되는지 파악해야 한다고 했다.

내가 무엇을 알고 싶은지는 한 번쯤 생각해 보지 않았을까 싶었지만

아쉽게도 그런 적이 없었다.

매번 데이터가 보이면 분석한다는 명목으로 읽으려고 바둥거리기 바빴었다.

그러다 어떤 정보를 발견하곤 이내 찾았다는 내심 뿌듯함으로

그 정보에 내 주관도 잘 섞어 설명글식으로 작성했는데

이 책을 읽으며 그 일이 전반적으로 아주 잘못됐음을 알 수 있었다.

첫 번째로 데이터는 내게 직접적인 걸 주지 않는다.

내가 필요한 정보를 염두 해서 찾아야 하는 거고,

데이터 제공자로서도 이 점을 가장 우선순위에 두어야 한다.

두 번째로 모든 이들이 100% 객관적일 수는 없지만

자신의 주관을 넣는 행위를 하면 안 되고,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세 번째는 우연히 발견해 크게 확장해나갔던 그 지표들이 사실은 빙산의 일각이었으며,

빙산의 일각이 되었는지도 확실하지 않다.

(그림 1-3 정말로 그 '데이터'안에 해답이 있을까요?에 제공된 그림이, 머리를 댕---..)

또한 하시와 기 요시키 씨는 계속 '왜?'냐고 질문할 것을,

해결방안을 내려고 급급해하지 말고, 원인 규명을 정확히 하고 해결방안 그리고 결과가 아닌 결론을 도출할 것을 권했다.

데이터 제공자로서 지표를 배포하기 앞서, 횡설수설을 막기 위해선(데이터적)

지표 제작에 앞서 각 결과물을 구체적 결론으로 문장으로 표현해보라고 팁을 줬다.

중요한 내용을 파란 하이라이터로 책에 표시해둔 그였는데, 이 부분은 표시되지 않아서

1회독에 얻을 수 있던 좋은 파트로 기억될 거 같다.

이 부분에서 짐작할 수 있겠지만, 일단 이 책은 한 번 만에 이해하고 하산할 수 있는 책은 아니다.

쉽게 잘 풀어줬지만, 자꾸 읽으면 읽을수록 더 정확하게 데이터를 다룰 수 있을 거 같은 환상과 자신감을 선물해 준다.

+ 매출의 추이 비교 파트에서 그래프만 보고 어느 쪽이 줄고, 늘고를 판단했는데

표를 보니 또 약간의 반전이 있었다. 이런 부분도 있으니 지표를 하나로 단정해 파악하지 말고 두 개 이상을 파악해봐야겠다.

두 개 하니, 문득 생각난 건데 '비교'는 혼자 하는 게 아니라 옆에 다른 걸 두고 해야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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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의 여행법 - 10년 차 기획자가 지켜온 태도와 시선들
조정희 지음 / SISO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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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이 좋다. 어릴 적에는 이곳저곳 다녀보고 싶었고, 그 순간의 느낌들을 사진에 담았었다. 그러다 '-' 딱 이 느낌, 나쁘고 좋은 건 없지만 딱 저 느낌만큼의 중립 기어?에 가까운 상태가 되었다. 한 번 멈추니 여행에 관한 시동은 잘 걸리지 않았고 왜인지 모르지만 그저 집에 머물렀었다. 분주한 발걸음과 - 상태 사이에 '기획'에 대한 관심이 생겼었다. 그전에는 기획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나는 기획을 한다."라는 엄마의 말씀을 듣고 나서부터 조금씩 눈여겨봤을 뿐. 이번에 읽었던 [기획자의 여행법]은 비즈니스 마인드로 여행하는 분의 책을 통해 새로운 시각을 보았던 것과 앞에서 언급한, '기획'을 보고 시작하게 되었다. 전체적으로 10년 차 기획자로 살아가고 계시는 작가님의 시야를 빌려볼 수 있었고, 그중 기억에 남겨두고 싶은 내용을 적어 두려 한다.

'대화로 욕망에 다가선다'로 시작한, 오덴세에서의 할머니와의 만남이 첫 번째 기록이다. 사실 이곳의 순간 기록은 여행의 발걸음이 잦아들었던 내 마음속 경종을 울려주어서였다. 파리에 가보기 전에는 꿈에 그리던 유럽의 모습이 있었다. 그런데 방문해 마주한 파리는 나의 이상과 거리가 있었고, 두 번째 방문 때도 마찬가지였다. 의외로 이탈리아는 별로 내키지 않았는데 가보니 그곳이 가장 좋아하는 여행지가 되어있을 정도로 좋았던 순간들이었다. 이렇다 보니 어느 순간부터는 우리나라가 살기도 좋고 치안도 좋은데 굳이 다른 나라에 가야 하나와 유튜브로 보면 되지라는 마인드에 지배당했다. 그런 내게 작가님은 '가만히 집에서 유튜브를 보면 쉽게 여행지 풍경을 볼 수 있는데도 두 발로 여행을 떠나는 이유는 사람 사이의 다양한 감정을 느끼기 위해서다.'라고 귀띔해 주셨다. 그렇다. 티비의 냄새를 맡지 못하듯, 그 순간에 있음으로써 느낄 수 있는 주변인들의 감정, 그 파동을 느낄 수가 없다. 여행지에 방문해서 거리에 서 있을 때 모든 주변인들과 대화를 나누는 건 아니지만, 옥스퍼드 거리에서 가벼운 백팩에 아주 긴 목도리, 그리고 활짝 핀 미소와 함께 자전거로 달리는 사람을 보았다. 보았지만 그녀가 뿜어내는 기운을 느꼈다. 만약 내가 여행을 해서 그 자리에 있지 않았다면 느끼지 못했을. 작가님이 오덴세에서 만난 에어비엔비 할머님도 미국에서 만난 가족을 떠올리게 했다. 처음에는 어색했는데 이내 친해져서 이것저것 함께 했는데 말이다. 이 책을 읽는 내내 그들의 감정, 그리고 그 순간이 마음에 맴도는데 Fem family도 오랜만에 내 입가에 미소가 번지게 해준다. 그때의 감정의 전달로.

너무 여행에 관한 이야기만 한 것 같으니, 기획에 대해서도 적어보면 기획은 새로운 걸 만들어내는 건 줄 알았던 내게 기획이 새로움이 아닌 불편한 점을 찾아 개선하는 것이란 걸 알려주었다. 더불어 스페인에서 우버를 사용할 때와 킥보드를 이용하고자 했지만 불가했던 이야기 등을 언급하며 개선점으로 볼 수 있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시야를 보여주었다. 우버 리뷰가 300개가 된다는 소리에 바로 편히 이용하셨겠다 했는데, 우버 기사님께선 그 길에 들어갈 수 없으니 다른 위치에서 만나자고 했었고 당연히 있을 거라 생각했던 지도와 통역 서비스가 없었다고 한다. 어플에 그것만 있어도 훨씬 원활한 의사소통이 되었을 텐데 말이다. 더불어 책의 끝부분에서는 '내용 자체가 중요하지 문장의 조사 하나하나가 뭐가 그렇게 중요한 것일까?'라는 생각을 품으셨던 과거를 보여주시며, 결국 실행을 위해서는 기획이 존재한다고 할 때 실행할 사람을 정확히 이해시키는 것도 기획자의 몫이라고 했다. 난 아직 앞의 내용에서 약간 오른쪽으로 넘어가려고 노력하는 상태인데 괜히 오른쪽으로 넘어가신 모습을 보니, 이 방법이 맞구나 싶으면서도 더 노력할 맛이 나기도 했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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