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림으로 처음 만나는 계절도감
황은주 지음, 강은경 그림 / 그린북 / 2024년 11월
평점 :
일 년 동안 우리 주변은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다양하게 모습을 바꾸어요.
계절 도감은 봄, 여름, 가을, 겨울 순으로 우리나라의 사계절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계절마다 각기 다른 날씨와 환경적 특징을 알려 주고 각 계절에 제철인 과일, 채소 등의 먹거리,
각 계절에 볼 수 있는 꽃과 나무, 동식물의 모습, 계절을 재미있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축제나 생활 모습, 각 계절에 해당되는 절기 풍습과 명절, 계절과 관련된 속담 등을 자세히 알려주고 귀엽고 작은 그림들이 이야기를 재미있게 해줍니다.
봄에는 어떤 꽃이 피고, 어떤 새들이 찾아올까요?
여름에는 어떤 과일이 열리고, 날씨는 어떻게 변할까요?
가을에는 나무의 색깔이 어떻게 바뀌고, 어떤 먹을거리가 우리를 반길까요?
겨울에는 동물들이 어떻게 겨울을 나고, 어떤 명절이 우리를 기다릴까요?
제각기 색다르게 다가오는 사계절의 모습을 책장을 넘기며 함께 알아보아요.
예쁘고 아기자기한 그림으로 일 년을 한 책으로 볼 수 있어요.
사계절과 계절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지난 여름 방학, 겨울 방학에 하고 싶은 이야기도 나눠 볼 수있어요. 추운 겨울 시작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아요.
차례를 보면 아름다운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을 한 눈에 볼 수 있어요.
각각의 계절은 다른 색깔과 모습을 가졌어요. 계절마다 달라지는 자연의 여러 모습,
그 계절에 맞게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도 만날 수 있어요.
계절에 맞는 옷, 계절마다 먹을거리, 계절에 맞게 활동할 수 있는 다양한 일들도 많이 있어요.
우리의 생활 곳곳에는 계절이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이야기들이 시작됩니다.
모든 것이 살아나는 계절인 봄에는 호랑나비, 어리호박벌, 사슴벌레, 두견이, 큰우리새, 제비가
봄이 왔다는 소식을 전해줘요.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동물들고 있지요.
시장에서는 봄 내음이 가득한 봄나물이 입맛을 살려줘요.
한 해의 농사를 시작해요. 24절기 중 첫번째 입춘에는 대분이나 기둥에 입춘방을 써서 복을 빌어요.
더운 여름날 신나는 여름 방학을 맞이하여 여행이나 캠프 가기, 곤충 채집, 봉사 활동하기,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고 나무들이 초록 옷을 입어요. 더운 여름에는 시원하고 달달한 수박, 포도, 북숭아, 참외, 자두를 먹고 더위를 이겨네요.여름 농사가 가장 바쁜 철이라 농번기라고 부르기도 했어요.
제시된 정보 중에서 심화된 내용이나 조금 어려운 개념은 페이지 하단에 추가적으로 정보 코너를 만들어서 어린이 눈높이에 맞게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요.
하늘은 파랗고 서늘한 바람이 부는 가을에는 국화, 코스모스, 투구꽃, 구절초, 억새, 방울꽃 향기로운 가을꽃이 피어요. 따뜻한 곳을 찾아 떠나는 새들과 논밭과 뜰에서 고추잠자리, 왕사마귀,
벼메뚜기, 귀뚜라미, 방아깨비를 만날 수 있어요.
한해 농사를 거둬들이고 밤, 호두, 은행, 감, 배, 사과, 잣, 배추, 도토리의 열매도 볼 수있어요.
우리의 명절 추석을 즐겨요.
세계 불꽃 축제, 명성산 억새 축제, 광양 전어축제, 청송 사과 축제, 안면도 대하 축제 등 나들이하기 하기 좋은 가을여행도 계획 세워보세요.
겨울에는 낮의 길이가 짧아지고 눈이 내리고 얼음이 얼어요.
추운 겨울에는 몸과 마음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연하장 쓰기, 눈싸움, 겨울 레포츠 즐기기 등
계절마다 해 볼 수 있는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즐길 수 있어요.
추운 겨울에 찾아오는 겨울새도 만나고 한해 농사가 끝나면 땅을 쉬게해요. 겨울에는 따뜻한 음식을 먹으며 즐거운 겨울방학을 보내요.
그림으로 처음 만나는 계절 도감을 읽다 보면 자연과 우리들의 모습이 계절마다 어떻게 달라지는지 만나 보면서 우리나라 사계절의 아름다움을 저절로 느낄 수 있어요.
책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을 읽어 보고 계절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찾아보고
여름 방학이나 다가오는 겨울 방학에 하고 싶은 계획을 세워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사계절에 관련된 알찬 정보가 책 한 권으로 되어 있어 아이들과 즐겁게 볼 수있어요.
다가오는 겨울방학에는 어떻게 보낼지 그림으로 처음 만나는 계절 도감계획을 읽고
계획을 세워야 할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