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 초 미국은 소련과의 대립이 첨예화되면서 반공이데올로기에 따른 집단적 히스테리가 도를 더해가기 시작했다. 이 같은 시대 분위기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밀러는 입센의「민중의 적」 각색과 「시련」을 통해서 분명하게 시사한다.
밀러에게 있어서 작가는 진실을 말하는 사람이며, 작가의역할은 우리 사회의 도덕적 가치를 회복하고 우리가 속한 세계에 대한 책임을 거부하도록 만드는 위압적인 힘과 유혹에대항하도록 경고하는 것이다.  - P228

1951년 6월, 미 상원에서 행한 연설에서 미국 내의 공산주의자들을 색출해야 한다는 조셉 매카시 의원의 주장이 사회전반에 걸쳐서 심각하게 받아들여진 현상에 대해서 밀러는자신의 입장을 연극을 통해서 말하고자 했다. 그가 매리언 스타키의 매사추세츠의 악마』를 읽으면서 작품을 구상하던 중「모두가 나의 아들」을 연출했던 엘리아 카잔이 미 하원 비미활동 조사 위원회에 출두해서 과거의 동료들을 공산주의자로 매도한 사건이 일어났다. - P230

세일럼에서마녀 재판이 행해진 시기는 가치가 전도된 시기였다. 고발자들은 결백하고 고발을 당한 자들은 죄인이 되었으며, 생존하기 위해서는 자백을 하고 병적인 비전을 수용해야만 했다. 마녀재판과 미 하원 청문회의 공통점은 이것이 결백함을 되찾고자 하는 미국인의 욕구에서 나온 것이라는 점이다. 그러나이것은 죄의식을 타인에게 전가하는 배신 행위와 자백을 통해서, 결국은 타인을 고발하도록 만들었다.  - P231

이 극에서 권력층의 부패와 위선을 노출시키는 것은단지 개인의 성격적 결함이 아니라 보다 넓은 차원에서 사회악의 문제점을 고발하기 위한 것이다. 사회악이 만들어지는과정에서 여러 개인들의 이기적 욕망들이 뒤얽혀 있음이 드러난다. - P234

밀러는 개인의 존엄성을 파괴하는 외적 요소인 사회 환경과 개인의 내적 요소 간의 갈등을 통해 비극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잔인한 사회 구조 속에서 존재감을 상실한 개인이 그안에서 인간 본연의 모습을 어떻게 회복할 수 있는지 보여 준다. 따라서 밀러의 극은 평범한 소시민을 내세워 그가 인간성을 성취해 가는 과정 속에서 인간의 의지와 인간 본연의 진실성을 볼 수 있도록 이끈다. 「비극과 소시민」에서 밀러는 이러한 소시민의 승리의 가능성을 확신했다.  - P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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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록터 : 나는 고백했습니다! 공개하지 않으면 진정한 참회가아닙니까? 하느님께선 내 이름이 교회 문에 게시되는것을 요구하지 않으십니다! 하느님께선 내 이름을 보십니다. 하느님께선 내 죄가 얼마나 흉악한지 알고 계십니다. 이것으로 충분합니다! - P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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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록터 : "부인이 결백하다면"이라고요! 어째서 당신은 패리스와 애비게일이 결백한지는 결코 의심해 보지 않는겁니까? 이제는 고소하는 자들만이 항상 거룩한 겁니까? 그자들이 하느님의 손가락같이 순결하게,

늘 아침 태어나기라도 했단 말입니까? 세일럼을 돌아다니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말해 드리겠소. 복수가 세일럼을 돌아다니고 있소. 세일럼에 있는 우리들은전과 다름없이 그대로인데, 이제 미친 아이들이 천국의 열쇠를 쩔그렁거리고 있는 것이오. 그리고 저열한복수가 법을 만들고 있소! 이 영장은 복수입니다! 나는 내 아내를 복수에 넘겨주지 않겠소! - P118

댄포스 : (이제는 화를 내며)이 지방에 공포가 퍼진 데 대해 나를 비난하지 마시오. 이 지방에 공포가 퍼져 있는 것은여기에 그리스도를 전복하려는 선동적인 음모가 있기때문이오!
헤일 : 그러나 고소된 사람 모두가 그 음모에 가담했다고 볼수는 없습니다.
댄포스: 헤일 목사, 타락하지 않은 인간은 이 법정을 두려워하지 않소! 누구도! (자일스에게) 그대를 이 법정을 모독한 죄로 체포하오. 자, 앉아서 잘 생각해 보시오. 그렇지 않으면 그대가 모든 질문에 답변하기로 결정할 때까지 감옥 안에 넣겠소. - P146

애비게일 : 댄포스 부지사님, 저는 상처를 입었습니다. 저는 제피가 흐르는 것을 보았습니다! 저는 악마의 사람들을 골라내는 제 의무를 행했기 때문에 매일 거의 살해를 당할 지경에 처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저에 대한 보상인가요? 의심받고, 거부되고, 질문을받고, 마치…………….
댄포스 : (약해지면서) 애비게일, 나는 널 의심하는 게 아니다. - P161

프록터 : 제 아내는 오로지 제 평판을 구하려는 생각만 한 것입니다.
헤일 : 부지사님, 이것은 어쩔 수 없는 거짓말입니다. 간청하건대, 또 다른 사람이 유죄 판결을 받기 전에 여기서중지해 주십시오! 저는 더 이상 이 문제에 대해 양심의문을 닫고 있을 수 없습니다. 개인적인 복수심이 이 증언 가운데 작용하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이 사람은 진실하다는 인상을 제게 주었습니다. 하느님께 맹세코,
저는 이제 이 사람을 믿습니다. 부지사님께서 이 사람의 아내를 다시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댄포스 : 그 여자는 간음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소.
그러니 이자가 거짓말을 한 것이오! - P169

프록터 : (미친 듯이 웃은 뒤) 불이다. 불이 타고 있소! 나는 악마의 발자국 소리를 듣고 있소. 그의 추악한 얼굴을 봅니다! 그것은 내 얼굴이오, 그리고 당신 얼굴이기도 합니다. 댄포스! 내가 움츠러들었던 것처럼, 그리고 당신들이 사악한 마음속에서 이것이 거짓인 줄 알면서도 지금 움츠러든 것같이, 인간을 무지에서 이끌어 내는 것에 움츠려 있는 자들에게…… 하느님은 특별히우리 같은 인간들을 저주하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불에 타버릴 것이오. 우리 모두 함께 불타 버릴 것이오! - P177

해손 : 폭동이라니! 매번 처형 때마다 나는 마을 사람들이중을 지극히 만족하는 것을 보아 왔소. - P187

댄포스 : 자, 내 말을 들어 보시오. 그리고 더 이상 자신들을 기만하지 마시오. 나는 사면이나 연기에 대한 단 하나의 청원도 받아들이지 않겠소. 자백하지 않는 자들은 교수형에 처하겠소. 열두 명이 이미 처형됐고, 이들 일곱 명의 이름도 발표가 됐소. 마을 사람들은 이들이오늘 아침 처형되는 것을 보리라 기대하고 있소. 지금연기한다는 것은 내가 실수했다는 것을 시인하는 게되오. 형 집행의 연기나 사면은 지금까지 죽은 자들의죄에 의혹을 일으킬 것이오. 하느님의 법을 대행하는이상, 나는 읍소한다 해서 하느님의 목소리를 억누르지는 않겠소. 당신네들이 두려워하는 것이 보복이라면, 이 사실을 알아 두시오. 나는 감히 법에 대항해서반기를 드는 자들은 만 명이라도 교수형에 처하겠으•며, 짠 눈물이 바다를 이루어도 법의 결정을 녹일 수는 없다는 것을. 자, 여러분들, 남자답게 가슴을 펴고서 하느님에 대 - P190

헤일 : 부인, 당신 남편이 자백을 하도록 설득해 줄 것을 이렇게 빕니다. 남편더러 거짓말을하도록 해요. 거짓말을 한다 해서 하느님의 심판을 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시오. 자만심으로 자신의 생명을 던져 버리는 자보다는 거짓말하는 자를 하느님께서는 덜 저주하실 것이기 때문이오. 남편에게 애원해보겠소? 당신 남편이 다른 누구의 말을 들으리라고는 생각할 수가 없군요 - P194

댄포스 : (마치 프록터가 이해하지 못했다는 듯) 프록터, 난 반드시 그것을………….
프록터 : 아니, 안 됩니다. 나는 서명을 했습니다. 부지사님은 내가 서명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것으로 됐습니다!
부지사님께는 이것이 필요없습니다.
패리스: 프록터 씨, 마을 사람들에게는 증거가 필요하오......
프록터: 빌어먹을 마을 사람들! 나는 하느님께 고백했고, 그리고 하느님께선 여기 내 이름을 보셨소! 이것으로충분합니다!  - P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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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겪고 있는 일에 관해서는 다른 사람보다 나 자신에게 더욱귀를 기울이자. 허락받고 싶은 마음을 내려놓는 건 어려운 일이지만,
내게 필요한 경계선을 확립하려면 단호함이 필요하다. 그래도 된다고 자신에게 허락하는 걸로 충분하다. 여러분의 인생을 사는 사람은다른사람이 아닌 여러분 자신이다. - P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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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p

엘리자베스 : (분별 있게) 존, 지금까지 그 애에게 조금이라도 경멸의 태도를 보이신 적이 있나요? 예배당에서 그 애가당신 곁을 지나갈 때면 당신은 얼굴을 붉히곤 하시던데요…………….
프록터: 내 죄 때문에 붉혔을 거요.
엘리자베스: 당신이 얼굴을 붉히는 것을 그 애는 다른 뜻으로보았을 거예요.
프록터: 그럼 당신은 어떻게 보았소? 무슨 뜻으로 보았소, 앨리자베스?
엘리자베스: (양보하면서) 저는 당신이 얼마간 수치스럽게 느낀다고 생각했어요. 제가 같이 있고 또 그 애도 아주 가까이 있으니 말이에요.
- P96

헤일: 지금은 이상한 때입니다. 극악무도하게 이 마을을 공격하려고 어둠의 세력이 집결해 있는 것을 더 이상의심할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이 사실을 부정하기에는지금 너무도 많은 증거가 있습니다. 당신도 동의하시겠죠? 
프록터: (회피하면서) 저는 그 방면에 대해선 아는 것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칠십 년간 경건한 기도를 올린 그렇게 신앙심 깊은 부인이 악마의 비밀스러운 암캐였다고는 생각하기 어렵지요. - P100

프록터 : 갈 수 있을 때는 분명히 나갔지요. 갈 수 없을 때는 집에서 기도를 드렸습니다.
헤일 : 프록터 씨, 당신 집은 교회가 아닙니다. 당신이 믿는교리가 그걸 말하고 있잖소. - P101

프록터: (마치 보이지 않는 화살이 가슴을 아프게 하는 듯) 그래.
(웃어넘기려 애쓰며 헤일을 향해) 목사님, 보시다시피저희 두 사람 모두 다 십계명을 알고 있습니다. (헤일,
프록터만을 주시한다. 그에 대한 정의를 내리려는 시도에골몰한 채다. 프록터는 점점 불안해한다.) 저는 조그만 실수라고 생각하는데요.
헤일: 프록터 씨, 교리는 요새입니다. 요새에 생긴 어떤 틈도 사소하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 P104

프록터: 오늘 저녁에야 비로소 세상이 이런 어리석은 일로미쳐 날뛰고 있는 것을 알았습니다.
헤일: 어리석은 일이라고! 프록터 씨, 악마와 거래를 했다고 고백한 티투바, 세라 굿 그리고 그 밖의 많은 사람들을 나는 직접 심문해 보았습니다. 그들은 자백을 했습니다. 
프록터: 부인하면 교수형에 처해질 판인데 왜 자백하지 않겠습니까? 교수형을 당하지 않으려고 무엇이나 맹세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 생각은 해 보지 않으셨습니까? - P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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