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일 10분 두뇌 훈련 8가지 인지능력 종합편 (스프링) - 치매 예방, 인지능력 개선, 기억력 향상을 위한 ㅣ 매일 10분 두뇌 훈련
한국치매교육협회.동그라미에듀 지음 / 시원북스 / 2025년 10월
평점 :
* 이 리뷰는 리뷰의숲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제목 : 매일 10분 두뇌 훈련 8가지 인지능력 종합편_ 치매 예방, 인지능력 개선, 기억력 향상을 위한
글 : (사)한국치매교육협회, 동그라미에듀
출판사 : 시원북스
출간일 : 2025 년 10 월 28 일
서평단모집 : @lovebook.luvbuk
노년의 질환 중 가장 두려워하는 질환 1위는 ‘치매’라고 한다. 그럼 노년층에만 ‘치매’가 두려운 질환일까? 디지털 혁명이 가져온 편리함 뒤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나타났는데 그건 바로 '디지털치매’(기억력 감퇴와 인지 기능 저하가 특징적으로 나타남)라고 한다.
자주 깜빡거리는 증상, 중요한 정보를 잊어버리는 경우, 집중력이 저하되는 현상 등이 청년 치매의 경고 신호라도 본다는데 그 중에 나에게 해당하는 것도 몇가지가 있었기에 최근 치매 예방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던 와중에 (사)한국치매교육협회에서 콘텐츠 개잘을 담당하는 동그라미에듀에서 어르신들의 인지능력을 개선하고 치매예방애 도움을 주기 위해 <치매 예방, 인지능력 개선, 기억력 향상을 위한 매일 10분 두뇌 훈련 8가지 인지능력 종합편>을 시원북스출판사를 통해 출간했음을 알게되었고 이 책은 나와 우리 가족 중 가장 나이가 많은 아버지 그리고, 주변 어르신들과 함께 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50일동안 매일 4페이지의 문제를(총200문제) 해결하는 학습지 형태의 책인데 매일마다 4가지 인지능력을(매일 다르게)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져 있는 부분이 만족스러웠다.
8가지 인지능력을 어떤 방법으로 향상시키는지는 예를들어 1일차로만 이야기해보겠다. (그 외에 인지능력은 책을 통해 확인해보길 바란다.)
1일차 첫번째로 나오는 것은 지남력 관련 문제였는데… 날짜, 시간, 장소, 사람에 대한 인식을 훈련하는데 이것을 책에서는 오늘의 날짜를 적거나 계절에 맞는 그림을 찾는 등의 활동을 통해 훈련하도록 되어져 있다. 나처럼 오늘이 몇일이더라? 가끔 요일도 깜빡한다면 꼭 필요한 훈련인 것 같았다.
집중력키우기 첫번째 훈련은 그냥 볼 땐 뭐야? 너무 쉬운데~ 하겠지만 순간 집중력이 흐트러지면 틀린다. 이처럼 조건에 맞는 글자를 찾아내는 활동이나 복잡한 그림 속에서 특정 모양을 찾는 과정을 통해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이 나온다.
세번재 나온 부분은 언어능력이었는데 사물찾기, 초성 퀴즈, 끝말잇기, 문장 완성하기 등으로 이루어진 어휘력을 유지하는 부분이었다.
1일차 마지막은 시지각능력 향상이었는데 이건 아이들과 많이 하는 활동이었다. 똑같은 모양 찾기, 그림의 빠진 부분 찾기, 미로 찾기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처럼 하루에 하는 분량이 부담스럽지않고 하나의 영역만 활성화기키는 것이 아니고 다음날에는 또 다른 영역을 훈련하기 때문에(1일차에 하지 않았던 영역은 다음날에 진행됨) 반복적인 느낌이 들지 않도록 잘 구성되어져 있다. 또한 많은 시간(10분~15분)을 할애하지 않아도 되면서 놀이 느낌을 활동지라 꾸준하게 실행할 수 있어서 좋았다.
학습자를 배려한 큰 글씨와 스피링제본 (노안으로 인한 시력저하를 배려함이 느껴짐 , 손으로 누르지 않아도 가볍게 넘겨서 활동 가능)은 출판사의 탁월한 선택인 듯 했다.
책을 통한 50일 반복 훈련을 기반으로 노년기의 자존감 회복과 건강한 일상을 지내기를 바래본다.
#매일10분두뇌훈련
#시원북스
#치매예방
#어르신워크북
#뇌건강
#리뷰의숲
#리뷰의숲서평단
#럽북서평단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