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의 독서 - 세상을 바꾼 위험하고 위대한 생각들
유시민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채사장의 <열한 계단> / 유시민의 <청춘의 독서>
우연히 두 책을 발견하곤 같이 비교하며 읽으면 재미있겠다 싶어 바로 구매했다.

비교
①두 책은 저자가 살아온 인생과 읽었던 책을 연결하여 인생의 지혜를 들려준다. ②<청춘의 독서>에서는 14권의 책이 등장하고 <열한 계단>에는 책 외에도 철학가와 음악가 등의 이야기가 혼재되어 있다. ③<청춘의 독서>는 ‘유시민 작가의 독후감‘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소개하는 책의 내용에 충실하다. 하지만 그가 설명해주는 뉘앙스를 통해서 어떤 생각을 키우며 살아왔는지도 함께 느낄 수 있었다. 반대로 <열한 계단>은 저자 자신의 내면 이야기에 집중하고 있다. 그래서 ‘채사장 일기‘를 읽는 기분이 든다. 이런 느낌은 소개한 책에서도 풍기는데 ④<열한 계단>은 철학, 사상, 인물 저서가 많은 반면에 <청춘의 독서>는 사회과학 저서가 많다. ⑤그런데 두 책에 같이 등장하는 책이 있다. <죄와 벌>과 <공산당 선언>이다. ‘죄와 벌‘은 어렸을 때 읽었던 것 같은데, 내용은 전혀 기억나지 않는다. 너무 어려웠던 기억만 남아있다. 재미있는 점은 두 저자 모두 같은 포인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 점이 흥미롭다. 그리고 ‘공산당 선언‘은 각 저자가 설명해주는 내용을 읽다 보니 꼭 읽고 싶어졌다. 사실 여기에 등장하는 모든 책을 읽고 싶다. ⑥각 저자가 자신을 표현한 문구가 인상적이다. 채사장은 자신을 ‘지식가게의 사장‘이라고 말했고, 유시민은 ‘지식소매상‘이라고 표현했다. ‘가게‘는 ‘소매점‘이니 결국 두 저자는 ‘지식‘이라는 골목길에 작은 상점을 지키는 주인인 셈이다. 그렇다 두 책 모두 나에게 새로운 지식을 깨우쳐준다.

<청춘의 독서>

#청춘의 독서
3년 전부터였던가? 사회 현상에 관심이 커졌다. 사회의 혼란과 갈등에 관심을 기울일수록 정답을 찾기엔 내 지식의 한계만 실감했다. <청춘의 독서>를 읽고 좋았던 점은 사회과학 분야에 좋은 작품들을 유시민 작가님의 친절한 설명과 함께 알게 되었다는 점이다. 소개해 주시는 책의 시대 흐름이나 그 작가에 대한 설명이 함께 서술돼 어려운 사회과학 고전을 좀 더 쉽게 알도록 해주었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번역서라도 원서의 내용과 다르면 어떤 점이 다른지도 알려 주었다. 물론 여기에 나온 작가님의 생각이 정답은 아니다. 이 책 마지막에 작가님도 그렇게 적어두셨다. 14권의 책 외에도 다양한 책을 추천해 주신다. 사회, 정치, 언론 등에 관심 많은 독자라면 누구나 재미있게 읽을 것 같다.

#한국사
가장 좋았던 점은 14권의 고전과 대한민국의 40년이 ‘유시민‘이라는 고리로 연결되었다는 점이다. 외국의 고전들이 줄줄 소개되지만, 한국사를 알아가는 재미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