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의 악보>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사유의 악보 - 이론의 교배와 창궐을 위한 불협화음의 비평들 자음과모음 하이브리드 총서 1
최정우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읽기 시작하기 전, 단순히 이책을 철학서적이라고 생각했었던가. 아니 나는, 529쪽이나 되며 '사유'라는 다분히 난해한 제목의 이 책을 읽고 싶기는 했던걸까. 철학서도 문학평론도 음악비평도 미학도 정치학도 아니면서 동시에 모든것을 함유하고 있는 기형과 잡종의 글쓰기라는 서문을 읽으며 생각했다. '아 재미있게 읽어볼 수도 있겠다. 한 번 빠져보자.' 한번 빠져보자, 다짐했지만 쉽지않다. 글을 읽으면서 동시에 신변의 잡다한 일상들이 떠오른다. 또는 잠이 쏟아지기도 한다. 세상에나! 

 

작곡가이며 비평가이며 기타리스트인 최정우가 너무나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무엇이며, 무엇이고, 무엇일 수 있다는 놀라운 변신능력과 그 모든것을 종합할 수 있는 그의 종합능력이 부러움과 동시에 매력적이었다. 더군다나 이렇게 복잡한 사유 마저도 가능한 사람이라니.. 그러나 솔직히 왜 이렇게 복잡하게 사유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어떠한 매력도 느끼질 못하겠다. 책을 읽는 내내 떠오른 그 한마디는  

압축할 줄 모르는 자, 뻔뻔하다! 왜? 읽는 이로 하여금 분심이 들게 하므로. 

 

나는 매사에 어떠한 일의 발생원인을 찾을때 외부귀인보다는 내부귀인을 하는 편이다. 그것은 내가 천주교 신자이기 때문만은 아니다. 다만, 외부환경은 내 마음대로 조작할 수 없는 것이니 되도록이면 나를 조작해보자 하는 조금은 약아빠진 생각에서이다. 이 책을 읽으며 수없이 '내 탓이오'를 외쳐보았다. 이해하지 못하는 것도 내 탓, 책 속으로 빠지는 대신 망상에 빠지는 것도 내 탓, 결국 에라 모르겠다. 포기하는 것도 내 탓.... 

 

언어나 악보는 의미를 전달하는 기호가 된다. 최정우는 언어라는 기호를 통해 사유라는 의미를 전달하고자 했지만, 적어도 나는 아무것도 전달받지 못하고 말았다. 최정우와 이미 공유하고 있는 어떠한 약속도 없었기 때문에 내가 이 책의 의미를 전달받지 못했던 것일까. 자책은 끝없이 이어지고, 자다가 남의 다리 긁듯이 책을 훑고 지나가다. 슬프도다!  여기에서 나는 그만 이 책을 포기하고 만다. 블랙홀처럼 끝도 시작도 모르겠는 말들의 잔치 속에 안녕을 고하며.



댓글(3)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람혼 2011-05-03 16: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입장에서는 많은 압축을 한 책인데, 그것이 "분심"을 일으켰다니 매우 송구스런 마음인데요. "포기"에는 어떤 복잡하고 다층적인 이유들이 있기 마련이지만, 소중한 만남이 될 수도 있었을 순간들이 제 길을 찾지 못한 듯하여 제 스스로 큰 아쉬움이 듭니다. 아무튼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각설하고, 저는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만약 하나의 사유가 복잡하게 느껴진다면, 그 복잡함이란 우리가 몸담고 있는 세상의 어떤 '복잡함'과 상동적이고 상응적으로 구성된 것이 아닐까 하는 하나의 생각. 우리는 어쩌면 오히려 너무나 단순하고 명쾌하게 맞아떨어지는 사유에 대해서 근본적 의문을 제기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필연적으로 우리는 복잡한 상황들을 어떤 방식으로든 추상화하고 단순화하지만, 또한 그러한 추상화와 단순화를 통해서 어떤 식의 '편의'를 얻기도 하지만, 우리가 진정 의심해야 하는 것은 누군가가 우리에게 '진리'로서 제시하는(혹은 강요하는) 안온하고 진부한 단순함이 아닐까 하고도 생각하는 것입니다. 말씀하신 '슬픈 포기'가 남의 일 같지 않게 느껴지고, 또한 거기에 큰 아쉬움을 덧붙이게 되는 이유입니다. 더불어 관심 가져주시고 꼼꼼히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비의딸 2011-05-04 08:38   좋아요 0 | URL
헉!헉! 람혼님의 댓글을 보고 나온 소리 입니다. 처음의 '헉'은 제대로 책을 읽지도 못했으면서 한, 이따위 불평에 배푸신 친절을 보고 나온 소리구요, 두번째 '헉'소리는 단순하고 명쾌한 것들을만을 선호해온 내 취향에 또한번 의심을 갖는 의미에서 나온 소리구요. 그렇지만 부끄러워 하거나 죄송해 하지는 않으렵니다. '하나의 책이 항상 모두를 위한 책은 될 수 없다'는 람혼님의 말씀에 위안을 얻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수의 단수가 되지 못함에는 여전한 슬픔을 느끼며, 저 또한 감사드립니다.

람혼 2011-05-04 11:08   좋아요 0 | URL
좀 더 적극적으로 이해해주시고 활용해주셨으면 하는 아쉬움과 바람에서 남긴 글이었는데, 소중한 답변 주셔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당연히 부끄러워 하시거나 죄송해 하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제 책의 어법을 빌려 말하자면, 비의딸님이 진솔하게 남겨주신 글이야말로 제게 '독'이 되고 또한 '약'이 되는 말씀인데요. 단지 Mea culpa를 외치는 마음이 아니라 좀 더 많이 그리고 깊이 소통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제게도 제 자신을 돌아보는 소중한 계기를 제공해주셨습니다. 저야말로 책에 관심 가져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