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촘스키와 푸코, 인간의 본성을 말하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주세요
촘스키와 푸코, 인간의 본성을 말하다
아브람 노엄 촘스키.미셸 푸코 지음, 이종인 옮김 / 시대의창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아무래도 푸코는 내겐 너무 어렵다. 책을 받아든 순간부터 적지않은 무게감으로 짖눌리는 듯 했는데, 역시나 푸코는 내게 너무 추상적이며, 복잡하다. 서평이랍시고 올릴 글 조차도 책에 대한 순서의 소개 말고는 쓸 수 있는 것이 없어서 벅찬데, 그나마 특수한 훈련을 받은 지식인만이 분석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인상은 지식인 계급이 우리에게 심어주려는 허세에 지나지 않는다는 촘스키의 말은 내게 힘을 준다.  

1971년 네덜란드에서 이루어졌다는 촘스키와 푸코의 대담은 인간성과 정치에 관한 이야기 였는데 촘스키는 인간성은 인간 본시의 내재적 특성이라고 본데 반해 푸코는 사회 정치적 조건의 틀을 더 강조했다. 사회자 엘더르스에 의하면 두 사람이 산의 정반대 방향에서 오르는 작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차이라고 표했다. 촘스키와 옮긴이도 이야기 했듯이 사회는 인간성의 작용만으로 진보하는 것이 아닌 사회적 조건들과 상황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창조와 진보는 인간의 내재적 특성이나 사회적 조건은 모두 중요하고, 어느 것의 작용이 더 크다라고 선택하기는 힘든 일이라 여겨진다.  

실제의 대담 내용을 그대로 엮은 1장은 대담 내용이 난해해 더더욱 이해하기 힘들었다. 위의 간단한 내용을 파악하기에도 힘에 부쳤는데, 71년의 대담 후 76년 촘스키가 프랑스에서 한 이터뷰 내용을 엮은 2장과 3장을 읽으며 1장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었다.  인간은 본시 정의를 추구하는 존재라는 인간 본성을 믿는 내 개인적인 생각은 아무래도 추상적인 푸코보다는 촘스키 편으로 기울었고, 그에 따라 4장과 5장, 6장으로 이어지는 푸코의 강연은 1장과 마찬가지로 버거웠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는 정의라는 것이 인간의 계급 제도에서 나온 것이며, 정의는 권력 계급이 내놓은 구실에 불과하다는 푸코의 주장 또한 영 낯설기만 한것은 아니었다.

역시, 제대로 읽었다 할 수 없는 읽기를 마치며 쓸수 있는 감상은 이정도로 마무리 할 수 밖에 없음에 역부족을 느낀다. 한가지 아쉬운 것이 있었다면, 대담 내용을 CD에 담아 책에 포함해 주었다면 좋았겠다 싶은 생각이다. 지적 사유가 부족해 이해하지 못한 책이 대담 장면을 본다고 해서 크게 달라지진 않겠지만, 오늘날의 사회과학과 인간의 정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흥미있게 지켜볼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1-01-26 14: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진짜,, 저도 맨 처음 1장 읽을 때 할 말이 없더라구요.
저의 무지탓에 못 읽는거뿐인데 이런 좋은 책을 가까이하고 있음에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니,,
읽는 내내 답답했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