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퀴트리 샌드위치 - 수제 가공육으로 만드는 시그니처 메뉴
유병관.김정윤 지음 / 비앤씨월드 / 2025년 6월
평점 :
※ 해당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나는 예전부터 샌드위치를 좋아해서 밖에서 샌드위치를 자주 사먹곤했다. 하지만 몇년 사이 샌드위치 가격이 많이 올라 최근에는 집에서 직접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기 시작했다. 그런데 막상 만들다보면 매번 비슷한 재료만 쓰게 되다보니 물리게 되고, 새로운 샌드위치를 만들자니 조합이 떠오르지 않아 고민이었다. 그러던 중 <사퀴트리 샌드위치> 책을 만나게 되었다.
우선 이 책은 유병관, 김정윤 두 명의 전문가가 집필한 책이다. 유병관님은 Ph.D 사퀴트림 마스터, 3년에 한 번씩 열리는 세계 최대 육가공전시회 금상 3개를 수상할 정도로 육가공 분야에서는 전문가이시다. 전문가인 만큼 믿고 볼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을 읽기 전 나는 사퀴트리가 뭔지 전혀 몰랐었는데 굉장히 친절히 설명해주었다.어원과 역사부터 차근차근 알려줘 더 오래 기억에 남는다. 사퀴트리는 프랑스어에서 유래한 단어로, 고기와 조리된의 합성어이다. 쉽게 말해, 육류를 가공해 만든 제품들이다. 우리가 마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햄, 소시지, 살라미 등이 모두 사퀴트리에 속한다.
사퀴트리의 발전 과정이 인류 발전 과정과 큰 영향이 있다는 점도 흥미로웠다.

이 책은 '수제 가공육으로 만드는 시그니처 메뉴'라는 부제처럼, 직접 만든 소시지나 햄을 이용해 특별한 샌드위치를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각 사퀴트리마다 여러가지 샌드위치 조합을 3개씩 알려주는 것도 좋았다. 매번 물리는 샌드위치때문에 고민이던 나에게는 하나의 사퀴트리로 3개의 레시피를 사용할 수 있으니 더 이상 똑같은 샌드위치를 만들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에 좋았다.

각 사퀴트리의 페이지는 필요한 도구 및 장비, 유통기한 및 보관, 활용법, 주의사항 등이 기재되어있다. 이 페이지는 뉘른베이크 브랏부어스트에 대한 페이지인데 어원부터 특징까지 설명해주어 이해하기 쉬웠다. 또 사진에는 나오지않지만, 사퀴트리 제조 공정은 더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는데, 정형, 분쇄, 혼합, 충전, 염지, 건조발효 등 각 단계별로 사진과 함께 상세하게 설명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