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빅데이터를 어떻게...]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구글은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했는가 - 기업의 창의성을 이끌어내는 사물인터넷과 알고리즘의 비밀
벤 웨이버 지음, 배충효 옮김 / 북카라반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단 한 문장으로 요약하자면, '기업에서 생산성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직원간 커뮤니케이션이 아주 중요하다' 정도 되겠다. 이걸 논증하기 위해 책 한권을 몽땅 할애한다. 기술적으로 쉽지 않은 직원 커뮤니케이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적용한 (나름의) 첨단 기법을 소개하고 그걸 어떻게 이용했는지 여러 예시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그게 다다.

 

몇 시간동안 책을 읽어내려가면서,도대체 이 책이 뭘 이야기하려는 건지 감을 잡을 수가 없었다. 책 서문에서 설명하듯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얘기하지도 않는다. 겉핥기하듯 이런 저런 에피소드들을 나열해놓았을 뿐 깊게 파고들어 빅데이터의 진정한 효과 혹은 영향력에 대해 알려주지 않는다. 언론쪽 종사자들 은어로 표현하자면 이 책은 '야마'(핵심주제, 진심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가 없다. '야마'가 없으니 글은 빙글빙글 돌고 수면 위에 둥둥 떠 있다. 물 속으로 깊게 들어가질 못한다. 심지어 제목조차 낚시다. <구글은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했는가> 라는 제목만으로 구글에 대한 또 한권의 찬양서로 착각해 책을 살 사람들은 조심해야 한다. 이 책에서 구글이 언급되는 것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챕터에서 구글 캠퍼스가 언급되는 것 뿐이다.(그 외에 또 얼마간 언급되었을지 모르겠지만 내 기억에선 없다.)

 

가급적 서평은 친절히 쓰려 한다. 할 수 있는 한 꼼꼼히 읽고 생각을 풀어내려 한다. 그게 서평을 의뢰한 곳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은 그럴 수가 없다. 좋은 면을 발견해보려 해봤으나 실패했다. 부디 내가 무지해 그런 거라면 좋겠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드링king 2015-05-24 12: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단) 공감합니다. 근래 들어 읽은 가장 @@ 한 책이었습니다...

2015-05-31 14:3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