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죽음 공부 - 똑바로 볼수록 더 환해지는 삶에 대하여
박광우 지음 / 흐름출판 / 2024년 12월
평점 :
인생의 한 끝에 죽음이 있지만, 우리는 늘 삶에만 집중한다.
죽음이란 무엇인가 생각해 본 적도 없다. 아직 죽음이란 단어와 멀게만 느껴지는 데, 내가 죽는 죽음보다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잘 이별하는 게 아닐까. 후회는 언제나 남는다 하지만 공부를 해두면 좀 더 적은 후회를 남기고 작별인사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봤다.
읽으면 읽을수록 오늘 하루를 잘 보내야겠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친절하게 해야겠다. 자기 반성도 하게 되고 힘도 나기도 하고 웰다잉을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된 계기가 되는 책이었다.
P.247
사람 사는 일에 죽는 것보다 더 큰 일이 있을까 싶다. 그렇기에 ‘메멘토 모리(죽음을 기억하라)’라고 하지 않는가. 죽음을 기억할 때 우리가 현재 삶에 더 충실해질 수 있다고.
앞으로의 삶,미래, 돈공부는 하면서 죽음 공부는 왜 안한건지 죽음을 피할 수 있는 것도 아닌데 말이다. 죽음 공부를 하면서 꼭 의미있는 인생을 살아가야 되는 것만이 아니라 죽는 순간에 나의 곁에 지켜줄 누군가가 있다는 것, 누군가를 지켜줄 수 있다는 것. 지치지말고 서로 기대어 행복한 죽음을 준비해 나가는 삶이 되었으면 한다.
웰빙과 웰다잉 사이를 끊임없이 고민하고 고민하고 또 고민하여 행복한 삶, 작별인사를 할 수 있는 죽음준비를 공부해보자!!
#죽음공부 #똑바로볼수록더환해지는삶에대하여 #박광우 #흐름출판 #웰다잉
#죽음준비 #작별인사 #서평 #어떻게죽을것인가 #어떻게살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