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 시 읽기의 괴로움]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철학적 시 읽기의 괴로움 - 사랑과 자유를 찾아가는 유쾌한 사유
강신주 지음 / 동녘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식에 매몰된 사람을 보고 조소를 했던 적이 있다. 속으로 비웃고 있다가 어느새 불안감에 더 이상 웃지 못했다. 고등학교때로 기억이 난다. 처음 치숙을 읽게 된 것은 그저 단순한 계기였다. 소설이 나의 인생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곤 상상도 못하고 그저 그 시대의 풍자소설을 좋아하던 고등학생은 책 한권을 들었었다. 이것이 자신의 사고 방식에 가장 영향을 미칠 책 한권임을 이때는 깨닫지 못하고 있었다. 한권의 소설로 삶의 많은 부분에 대한 인식이 변한 나로서는 시를 철학으로 독해해가는 강신주씨의 책을 읽으면서 삶을 변화시킬 그런 시를 찾고 싶었다. 

 많은 시와 철학자를 다루는 것은 자칫 핵심에서 벗어나 근처도 가기 전에 분량의 이유로 끝나버리는 경우가 많다. 많은 양을 압축하여 작은 용지에 옮기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것도 저것도 안되고 끝나버리는 경우가 많기 떄문이다. 이런 문제에 대해서 글쓴이가 제시한 해법은 깔끔한 것 같다. 강신주는 이 문제를 기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철학적 지평에 시를 투사하는 방식으로 이뤄져 있다. 각각은 독립적으로 다뤄지는 것이 아니라 많은 철학자에 대한 개념을 이해한 하나의 작가 안에서 시들이 하나로써 포섭되는 느낌이 들었다. 이전의 리라이팅 클래식 장자를 읽어서 그의 타자와의 소통 이론에 익숙한 나로서는 이 책은 강신주의 시와 철학으로 느껴졌다.  

 철학자가 철학 논문을 위한 논문, 글쓰기를 위한 글쓰기, 철학을 위한 철학을 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은 삶으로서의 철학, 자신에게 드러난 의미 그 자체를 포착하고자 하는 그런 철학적 노력이 엿보인다. 시는 삶과 가장 가까운 문학이다. 철학자로서의 자아가 타자로서의 시를 만나서 그 의미를 해석해 나아가는 자체가 일종의 그의 대화와 소통의 이론을 보여주면서 풀어가는 듯 한 느낌을 받는다. 

 작가에 의견에 따르면 철학은 일종의 어색해지기다. 삶에서 어색해지고 나서야 삶에 대해서 의미를 명확히 알 수 있기때문이다. 플라톤이 이데아의 세상으로 족쇄를 풀고 나간뒤에야 자신이 동굴안 죄수였다는 것을 안다는 사실도 같은 맥락인 것이다. 그러나 철학자는 어색해진 뒤에 반드시 다시 삶 속으로 뛰어 들어야 한다. 개인의 삶에서 드러나는 의미에 대해서 아주 집중해서 언어로 포착하려는 시도가 바로 하나의 시이다. 시를 읽을 때 우리는 우리의 삶과 비교를 해보기도 하고 공감을 해보기도 하면서 해석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때떄로 우리는 어떤 노력을 하지 않고 읽기만 했을 뿐인데 이미 시가 저절로 꽃으로 나에게 오는 경우를 느낄 때가 있다. 철학적 지평이 풍부한 그에게도 이런 느낌었을까?  그의 시에 대한 철학적 해설을 보면서 시인은 그저 시를 표현했을 뿐이고 그 주인은 사실 시를 감상하는 철학자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한다.  

 개인적으로 재미있는 책은 몇시간이고 보게 된다. 물론 재미가 없다면 금방 포기하는 경우도 많다. 신영복 교수의 [강의]와 김용규 교수의 [철학 카페에서 문학 읽기] 라는 책을 밤새 읽었던 기억이 난다. 이 책은 [강의]를 강의하는 노교수가 자신의 인간관계론을 고전을 읽으면서 다시금 반복해서 깨닫는 과정과 같이 자신의 타자와의 대화 소통 이론을 시들을 통해서 재확인하는 작가의 모습이 떠오르기도 하고, 소설을 철학의 용어로 대중들을 위해서 쉽게 풀이한 김용규교수처럼 시라는 어려운 장르를 무려 철학의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쉽게 풀어쓴 노력도 돋보인다고 할 수 있겠다 . 좋아하는 두 책과 비슷한 형식의 책을 읽을 수 있어서 좋은 기회였고 두 책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기쁜 마음으로 읽을 수 있을것이다.

.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더불어숲 2011-11-08 08: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티로스님! 음..철학적 시읽기의 괴로움이었군요^^ 제가 신간평가단은 처음인데다가, 이번엔 책이 다른 곳으로 배송되는 바람에...정확하게 책 제목을 보지 못했답니다. ㅠㅠ;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