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영의 지리산 행복학교>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공지영의 지리산 행복학교
공지영 지음 / 오픈하우스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공지영 작가의 새로운 책을 만났다.
 지리산에 살고 있는 사람들과 친구가 되어 그들만의 여유롭고 느긋한 삶을 다양한 에피소드로 들려주는데, 진정한 삶의 행복이란 무엇인지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그곳에는 돈이나 사회적 성공과 명예 같은 욕심에서 벗어나 서로 돕고 정을 나누는 걸 최고의 미덕으로 여기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모여 살고 있었다.
 경쟁에서 이겨야 살아남는 도시의 삶과는 너무나 다른 삶.. 나도 그들처럼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살아가는 법을 배우고 싶다.

 버들치시인, 낙장불입시인, 고알피엠, 최도사, 소풍주인, 강병규 사진가, 섬진강변 옷가게 여사장님, 음식점 미녀 사장님, 시창작반 비너스, 강남좌파, 회천사, 그리고 꽁지작가.. 모두 각자의 분명한 캐릭터를 가진 그들이 만들어 가는 이야기는 마치 한 편의 드라마를 보듯 흥미있게 빠져들게 되고. 절로 입가에 미소를 짓게 한다. 작가가 소개해 주는 지리산 사람들의 삶은 어떻게 사는 것이 진짜 행복인지를 깨우쳐주었다. 간접체험이지만, 이야기 속에서 나도 행복해진다.
 페이지 사이사이 지리산의 풍경과 그곳 사람들의 삶을 담은 사진들은 산골의 생생한 정취를 자아내고 있어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고..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지리산을 모두 만나볼 수 있어 어쩐지 반가웠다.

 지리산이라는 학교에 가보면 저절로 배우게 된다는 행복은, 그 가치 기준을 어디에다 두느냐가 중요한 문제일 것이다.
 가장 소박하고 지극히 일상적인 것에서 큰 기쁨을 맛보는 삶이란 지리산이 아닌 도시에서라도 어떻게 마음가짐을 가지느냐에 따라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것인데.. 지금 나의 삶은 그러한지 돌아보게 된다. 때로는 느슨하게 풀어진 채로 재촉하지 않고 한 템포 쉬어갈 수 있는 여유가 내게는 필요한 듯 하다.

 '.....악양, 그것은 지리산의 다른 이름, 그것은 경쟁하지 않음의 다른 이름, 그것은 지이(智異 ), 생각이 다른 것을 존중하는 이름, 그것은 느림을 찬양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이름....... 공연 도중에 소주가 나누어지고 구수한 돼지고기 냄새 퍼지는...... 그런 악양에 그들은 그렇게 살고 있었다.' (P.313)

 이 책을 통해 느리게 사는 삶의 즐거움, 진정한 삶의 행복과 기쁨을 함께 느낄 수 있었다.
 그 곳이 궁금해진다.. 그 곳을 동경하게 되었고, 지리산에 가고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