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는 고마워요 - 꼭 필요한 일을 하는 당신에게
잭 캔필드 외 엮음, 공경희 옮김 / 원더박스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인이나 아니면 가족 친지 중 누군가가 병원에 입원을 해본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알 것이다. 간호사라는 직업이 참으로 힘들겠구나 하는 사실 말이다. 힘들지 않은 직업이 어디 있냐고 반문할 수도 있지만 생명을 다루는 현장에 있지만 환자들은 대체적으로 의사의 경우에는 어렵게 생각하지만 간호사의 경우 마치 자신을 위해 일하는 것이 마땅하다는듯이 너무 편하게 부르기도 하고 대하는 행동 역시도 서스럼없는 경우가 많다.

 

물론 의사가 그러하듯 간호사의 경우에도 '나이팅게일 선서'를 통해서 전문 간호직에 최선을 다할 것을 선서하고 생명을 위하고 성심껏 일하겠다며 선서를 하겠지만 그들도 사람이기에 힘들기도 할 것이고 때로는 환자와의 관계는 물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상처받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막상 회진 때나 볼 수 있는 의사와는 달리 당장 환자가 불편한 일을 처리해주고 또 여러가지 일들을 해결해주는 사람은 하루에도 몇번이고 볼 수 있는 간호사일 것이다. 그렇기에 어쩌면 의사보다 주목받진 못하지만 '꼭 필요한 일을 하는 존재인 간호사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담은 『간호사는 고마워요』는 현장에서 일하는 수많은 간호사들의 힘든 현실과 노고, 환자를 위해 일한다는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이 느껴져서 인상적이였던 책이다.

 

직업적 특성상 아무래도 병원이라는 공간, 그곳을 찾는 환자와 그 환자를 비교적 지속적이면서도 직접적으로 대면하는 간호사라는 사람들은 참으로 다양한 환자와 사연을 만나게 되는데 바로 이런 현실은 곧 자신의 간호사 인생을 풀어놓으면 책 한 권은 그냥 나오겠다는 생각으로 이어졌고 이것이 진짜 이 책의 탄생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

 

전 세계에서 보애진 3000명이 넘는 간호사들의 원고, 원고를 고르고 정리하는 데에만 3년이란 시간이 걸렸고 이 책에는 다양한 곳에서 간호사로 일하며 그들이 만난 다양한 환자들과의 사연이 담겨져 있는데 그중에는 국내외에서 일하는 우리나라 간호사 4분의 이야기도 읽을 수 있다(참고로 그분들 중에서 한분은 『간호사라서 다행이야』의 저자이기도 하다).

 

 

다른 의료진들의 포기에도 환자에 대한 희망을 잃지 않아 마침내 환자가 쾌유되는 모습을 통해 보람을 느끼기도 하고 대외적으로 왜곡된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와 그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다가 위급한 상황에 놓인 사람을 구한뒤 주변으로부터 인정을 받기도 하고 진심으로 환자의 곁에 다가가 환자의 마음을 열게 되는 이야기, 국내가 아닌 미국의 유명 종합병원의 암센터의 환자를 대하는 시스템과 함께 자신이 맡게 된 환자의 교감을 이뤄내는 이야기, 점차 많아지고는 있지만 여전히 여자 간호사에 비해 숫자가 적어 나 역시도 때로는 한번 더 보게 되는 남자 간호사로서의 현실적인 이야기 등을 만날 수 있다.

 

결코 쉽지 않아 보이는 현장에서 누구보다 간호사라는 사명감에 충실하고자 애쓰는 이들의 이야기는 그래서 더욱 감동적으로 다가오는 것 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쭈니 2017-03-15 07: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 어렵고 힘든 직업이라 여겨집니다.
그분들 대단하신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