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내 꿈을 몰라요! - 자유학기제 대비 자기주도 진로로드맵
백은영 지음 / B612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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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 대비 자기주도 진로로드맵


자유학기제 100배 활용하기




 




  엄마는 내 꿈을 몰라요  



 


중등 입학을 앞두고 가장 많이 듣게 되는 자유학기제~


작년 1년 동안 여러 학교에서 시범적으로 진행을 했었고,

올해부터는 모든 중학교에서 전면적으로 시행이 되기 때문에

특히 올해 중학생이 되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의 관심이 높을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작년에 예비 중등 학부모 대상으로 교육청에 가서 교육도 받기도 했지만

제한적, 수동적 환경이라는 현실적인 상황에 걱정과 불만이 있다보니

자유학기제는 여전히 부족하고 궁금한 것이 많은 주제라고 생각해요.



 "엄마는 내 꿈을 몰라요"

아이들 마음을 그대로 보여주는 듯한 제목을 보자마자 

아들냄도 자기 마음이랑 똑같다고 하더군요.

부모 입장에서도 아이들이 자주 언급하는 표현들이기 때문에

내용에 대한 궁금증과 호기심을 더욱 자극하는 것 같아요.



 


 


1~3장까지의 전반부에서는 미래사회 필요한 인재의 모습에 대해,

4~7장의 후반부에서는 재능을 능력으로 만들 수 있는 진로로드맵

이야기로 크게 나뉘어 구성되어 있어요.


 

전반부를 읽다보면 자유학기제의 필요성

어떤 마음가짐으로 자유학기제를 활용해야할지 조금을 알 수 있는 것 같아요.


 

 

 



 

부모님을 믿기 보다 무조건 따르기 보다는

자신의 뜻을 굽히지 말고 의지에 따라 실천하고 행동하라는 부분은

부모 입장에서 처음에 당황스럽기도 했어요.


하지만 부모 시대보다 점점 더 빠르게 변하고 있는 사회와 환경에서

미래를 꿈꾸며 공부하는 아이들에게

부모 시대의 관점과 가치관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 비젼을 주장하는 것이

옳은 것만이 아니라는 것을 느끼고 있었기에

수긍하고 인정할 수 밖에 없겠더라구요.


 

평소 학습을 지도하는 상황이나 생활 모습에서

부모의 학습 방법이나 과정, 교육관, 가치관을 주장하면서도

과연 10년, 20년 후 내 아이의 미래에 도움이 되는 것인지

확신이 없었고 불안한 마음이 드는게 사실이었어요.


책을 읽으면서 부모가 해 줄 수 있는 부분이나 역할에 대해

고정관념을 깨고 다른 시각으로 생각을 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어요. 




 



 


가수, 씨름으로 시작했지만 사회자, 예능인 등의 다양한 영역 확장으로

자신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이효리, 강호동씨처럼

앞으로는 자신의 능력을 확장해가는 영역확장자가 될 수 있도록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진로 계획을 세워야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하고 있어요.


변하고 있는 요즘 시대에 어떤 생각을 하고 있어야 할지

아이들 눈높이에서 쉽게 풀어주고 있어서 이해하기에도 좋더라구요.



 

도입부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미래의 3가지 사람 유형>이에요.


1. 쓰나미와 같은 거대한 물결을 일으켜 선도하는 사람

= 미래를 공부하며 미래의 엄청난 물결을 선도하는 사람


2. 물결을 선도하지는 못했지만 그 물결을 알아보고 간신히 올라타는 사람

= 아직 잘 모르지만 첫번째 유형을 따라가는 가람


3. 쓰나미가 오는 것도 알아차리지 못하고 한순간에 휩쓸려 가는 사람

= 시대의 변화를 놓치고 부모님 세대처럼 학벌과 성적 위주의 대학만을 목표로 공부하는 사람



공부만 잘 하는 공부 박사보다

스티브 잡스와 같은 기존의 룰을 변화시키는 룰 체인저를 원하는

미래사회에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지 강하게 느낄 수 있는 표현들이었어요.


책상 앞에 크게 써 붙여놓아도 좋을 것 같아요~^^





 

<자신의 시간을 목표의 우선순위에 따라 관리할 수 있는

주도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3가지>


1. 자신만의 '핵심역량' (콘텐츠:지식,기술,노하우,상상 등)


2. '주도성' (목표를 위한 자신의 시간 조절, 통제 등 관리)


3. '삶의 균형을 잡는 능력' (자신의 삶을 디자인해가는 능력)


 

자기주도 학습 > 자기주도 진로실천 > 자기주도적 인생


 

과학의 발달과 경영방식의 변화, 축소경제 등의 환경이 변하면서

정규직보다는 계약직과 비정규직이 늘어나는 현실이기 때문에,

어느 대학, 어느 직장이 중요한 것이 아닌 100세 이상의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자신만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활동할 수 있는 것을 찾아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어요.


 



 

자신만의 콘텐츠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나의 잠재 능력은 무엇일까 항상 관심을 갖고 스스로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고,

자신만의 강점지능을 찾아서 더욱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하죠.



 

다중지능 검사를 통해 자신의 강점지능을 찾을 수 있어요.

저학년 때 학교에서도 검사를 했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해 보니 조금씩 다른 결과가 나오더라구요. 


 



 



 

다중지능 검사를 통해 확인한  점수를 통해

강점을 활용하는 다중지능의 조합이 중요하다고 해요.

(능력조합의 시대)


 

다중지능의 조합을 진로에 활용하는 Tip

1. 강점지능의 점수를 남과 비교하지 마세요.

2. 각자의 강점지능을 3~4개로 선택하세요.

3. 어떤 지능을 먼저 나의 진로로 선택할 것인지를 결정하세요.

4. 진로를 선택했다면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10년을 투자하세요.

5. 영역확장을 위해 새로운 분야를 연마할 핵심지능을 개발하세요.


 


한 분야의 전문가 기크(Geak) : 논리수학지능, 예술 분야 지능

 

기크를 알아보고 적재적소에 배치할 수 있는 인재 슈링크(Schrink)

: 언어지능, 대인지능


 

최근까지는 기크를 중요하게 여겼지만

앞으로는 점점 기크만이 아니라 슈링크를 더 원하는 시대가 온다는 것도

잘 파악을 하고 다중지능을 조합할 수 있어야 겠어요.


 


또, 미래 시대가 원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서...


창의인재가 되기 위한 창의체험활동, 진로 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해야 하고

고급정보를 가진 사람과 연결할 수 있는 SNS 활용 능력을 갖추면서 

미래사회의 변하고 있는 교육 방향도 파악해야 한다고 해요.


당장 눈앞에 보이는 것들이 아닌

변하고 있는 것을 미리보고 판단하는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제대로 느낄 수 있었던 부분이에요.


 


 


자신의 꿈에 대해서 자신있게 이야기하거나

특기나 능력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대부분의 아이들에게는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인데,

자신에게 딱 맞는 공부인지 직업인지 알 수 있는 단서들의 기준은

자신에게 맞는 분야를 찾는데 도움이 많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나의 적성 파악하기 > 나만의 콘텐츠 만들기 > 창의체험하기


<진로로드맵 3단계>와 함께 보여주고 있는

"내가 만드는 나의 진로"에서는

진로로드맵 이론을 현실에 적용하여 쉽게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아이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이었어요.



 

또, 외부 기관의 강연 및 포럼 참석, 관심분야의 전문가와 소통 등의 

학교 밖 창의체험 활동을 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가이드 라인의 제시는

자유학기제에 바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큰 도움이 되었어요.



 

특히 자유학기제를 앞두고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라면

꼭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어요~ 


자유학기제를 알차고 의미있게 보내야 하는지의 이유도 제대로 알수 있고,

그 시간동안 다양한 활동으로 각 분야의 콘텐츠를 쌓아가면서

내 삶에 주인으로서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하고,

자신의 삶에 최선을 다하는 중요성도 느낄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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