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서로 조심하라고 말하며 걸었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우리는 서로 조심하라고 말하며 걸었다 - 시드니 걸어본다 7
박연준.장석주 지음 / 난다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을 살아가며 나는 매 순간마다 나의 부족함을 깨닫는다. 누군가와 이야기를 하다가, 홀로 생각에 빠지다가, 주변을 둘러보다가, 책을 읽다가, 길을 걷다가, 글을 쓰다가, 불현 듯 깨닫고 마는 것이다. 나는 아직 멀었구나, 혹은 이미 글렀구나, 하고.

 

신경을 곤두세우고 애써 예민해지려하지만 나는 사실 섬세함이 부족하다. 내게 주어진 감각들을 활용하지 못해 생과 생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사람을 대함에 있어 친근함과 무례함 사이의 선을 알지 못해 관계 자체를 기피하기도 하며, 세상을 보는 눈과 사유가 무디기까지 하다. 스스로의 어설픔과 둔감함에는 이미 진절머리가 날 정도라 자신감은 물론 자존감도 부족하다.

 

그래서 나는 섬세하고 예민한 사람들이 부럽다. 자신의 삶과 세상을 바라보는 그 깊고 따뜻한 눈과 놀라울 정도로 차분하면서도 은은하게 빛나는 사유는 그저 옆에서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감탄하게 만든다. 그들은 나 같은 사람은 그저 흘려보내고 말았을 것들을 포착해내며 끊임없이 성장하고 성숙해진다. 그들에게 있어 생은 찬란함으로 가득 차 있으며 충만하고 반짝거린다. 자신의 삶이 아름답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이 얼마나 아름다운지는 딱 보면 알 수 있다.

 

<우리는 서로 조심하라고 말하며 걸었다>의 두 사람, 박연준 작가와 장석주 작가도 그런 사람들이었다. 시드니라는 나라에서 그들이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한 것들을 담아낸 이 책은 그야말로 아름다움의 집합체 같았다. 눈앞에 그려내듯 섬세한 묘사와 톡톡 튀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문장이 빛나는 박연준 작가의 글. 지식과 지혜와 삶이 어우러져 날카롭게 와 닿는 장석주 작가의 글. 그리고 그 글 속에 담겨있는 아름다움이란. 만약 나였다면, 하는 가정 자체를 의미 없게 만들어버리는 것이었다.

 

특히 박연준 작가의 글은 그 섬세함이 이루 말 할 수 없을 정도였다. “책의 촉감이 좋다. 냄새가 좋다. 자물쇠 없이 열리고 닫히는 개방성이 좋다. 많은 문자 속에 감추고 있을 몇 가닥, 삶의 비밀을 발견하는 것이 좋다. 모르는 사람(저자)의 언어를 내 안에 담아보는 일이 좋다.(54p)”는 문장, “나무들이 이슬비처럼 서 있는 풍경을 본 적이 있다.(56p)”는 문장, “자기 아픔상처에 대해 치아가 다 보이도록, 입을 벌려 울부짖을 수 있는 나이! 아이는 이게 바로 내 상처고 내 아픔이에요. 난 지금 너무나 고통스럽다고요!“라고 동네 사람들을 향해 외친 것이다.(67p)”라는 문장, 그리고 어린아이의 몸과 그 속에 담긴 생동감에 대한 문장은 단박에 내 눈을 사로잡았다. 그동안 놓치고 있었던 삶의 아름다움을 덕분에 하나씩 더 알아가는 기분이었다. 문장 하나, 글 하나로 누군가에게 충만함을 줄 수 있는 사람이라니! 존경심이 일 정도였다.

 

때로는 어느 하루를, 때로는 자신의 생각을, 때로는 누군가에게 건네는 대화를 풀어낸 글에는 저마다의 빛과 온기가 담겨있었다. 받은 것은 책 한 권뿐인데, 행복도 그와 함께 선물 받은 느낌이었다. 비록 다시 한 번 나의 부족함을 깨닫는 시간이었으며, 그로 인해 조금 서글퍼지기도 했지만, 섬세한 감성과 깊은 통찰력이 돋보이는 좋은 책을 만났음에 만족스러웠다. 그들로 인해 나도 아주 조금이나마 깊어졌기를, 그리고 앞으로도 깊어질 수 있기를 바라며 마지막 장을 덮을 수 있었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