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한 편견]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다정한 편견
손홍규 지음 / 교유서가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책을 받았을 때는 책 제목을 한참동안 바라보았다. 무려 '편견' 앞에 붙는 '다정한' 이라니. 낯설다 못해 어색하기까지 한 제목이 그냥 지나치려는 나를 붙잡아 세웠다.

 

편견에 다친 사람들에게 건네는 위로? 여리디 여린 누군가를 위한 하얀 편견? 제목 앞에 멈춰선 채 그 안에 담겨있을 이야기를 짐작해보았다. 하지만 어느것 하나 '이거다!'할만한 것이 생각나지 않았다. 한참을 더 생각해 보았지만, 한계였다. 결국 떨어지지 않는 눈을 겨우 떼서 책을 펼쳐들었다.

 

<다정한 편견>은 수없이 많은 이야기들로 이루어져 있었다. 좌우로 한 페이지씩, 즉 단 한 장 안에 들어가는 짧은 이야기들이 책 안에 가득했다. 저마다 다른 시간, 다른 고민, 다른 이야기를 품고 있어 지루할 틈이 없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었다.

 

게다가 짧고 많은 이야기를 담은 책들이 으레 가지고 있는 혼란스러움이 없다는 것 역시 이 책의 강점이었다. 각각 다른, 오색찬란한 빛을 뿜어대는 통에 현기증이 일정도로 정신없는 것들과는 달리 끊임없이 새로워지는 작은 물결 같은 책. 그야말로 짧은 글들로 이룰 수 있는 최고의 경지라고 할 수 있었다.

 

책 자체는 신형철 평론가의 말처럼 "절반은 '체험'이고 나머지 절반은 '주장'"이었다. 작가가 지금까지 살면서 경험했던 것들을 담담하게 풀어놓는 절반. 그 절반은 (직접 경험해 보지는 못했지만) 꼭 사랑하는 할아버지의 옛 이야기를 듣는 것 같은 기분이었다. 어딘가 그리운 향이 물씬 풍기는 이야기를 읽다보면 그 모습이 눈앞에 훤히 그려져 나도 그 옆에서 함께 하고 싶다는 강렬한 열망이 일기도 했다.

 

그리고 작가가 오랜 시간동안 머리로, 또 마음으로 치열하게 고민함으로서 얻은 나머지 절반. 그 절반은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스며드는 느낌을 주었다. 처음 읽을 때는 확, 하고 와 닿지 않지만 천천히 곱씹으면 좋은 양분이 되어 나를 자라게 하는 것이었다.

 

개인적으로는 전자의 절반이 더 좋았지만, 어느게 더 '뛰어나다'고 말 할 수는 없었다. 짧은 글속에 오롯이 담겨있는 노력의 흔적들은 보지 않으려고 해도 보지 않을 수 없어 무엇 하나 쉽게 대할 수 가 없었다. 한 권의 책 안에 많은 것들이 꽉꽉 채워져 있는 느낌이었다.

 

생기로 가득찬 이야기가 버겁거나, 깔끔하게 정돈된 이야기가 부담스러울 때 나는 이 책을 읽으라고 하고 싶다. 잔잔하게 출렁이는 물결 위에 있다 보면 몸도 마음도 진정될 것이고, 제법 '다정한' 책 앞에 미소짓게 될 것이다. 읽고 싶을 때 읽고 싶은 곳을 펼쳐 읽을 수 있는 즐거움마저 갖추고 있으니, 이 책과 함께 하는 시간이 퍽 즐거울 것이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