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 좀 많습니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책이 좀 많습니다 - 책 좋아하는 당신과 함께 읽는 서재 이야기
윤성근 지음 / 이매진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참 재미있다. "책이 좀 많습니다"는, 단순하기 짝이 없는 문장이건만 보는 순간 웃음이 난다. "나 책 많아"라는 뿌듯함 가득한 자랑 같기도 하고, "내가 이런 사람이야"라는 귀여운 허세 같기도 하고, "너무 많아서 감당이 안 돼. 도와줘"라는 SOS신호 같기도 하고, "어... 들어오기 전에 미리 알아두세요"라는 당황 섞인 통보(?)같기도 하고. 해석하기에 따라 다른 의미들이 기대감을 자아낸다.

 

표지에서부터 내 호감을 얻은 이 책은 그 내용도 만족스러웠다. 아니 만족스러울 뿐만 아니라 굉장히 즐거웠다. 직업도 나이도 성별도 모두 다른 스물 세 명의 책 좋아하는 사람들의 서재 이야기는 저마다 다른 개성을 담고 있었다. 아파트 전체, 컨테이너 도서관, 한옥 책 거실 등 어디 하나 같은 곳 없는 서재에 각각의 사연을 담은 책들, 그리고 그와 관련해서 저자가 추천해주는 '함께 읽고 싶은 책 이야기' 목록까지. 하나 하나가 제 색으로 빛나고 있어 특별하지 않은 것이 없었다. 제목에서 느낀 것 이상으로 재미있고 다채로웠다.

 

물론 그 중에서도 더 끌리는 사람, 서재, 이야기가 있기 마련이다. 스물 세 개의 이야기 중 열개가 넘으니 따로 언급은 안 하겠지만, 그들에게는 부러움과 존경심을 느꼈다. 나도 이 사람들처럼 나만의 이야기로 꽉 찬 서재를 만들고 싶다고 생각했다. 지식으로 가득 찬 그들의 서재와 이야기를 보며 하나의 관심분야에만 치우치지 않고 넓게 보기 위해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하기도 했다.

 

'심하다. 이렇게 까지?'라고 생각한 사람도 있었지만, 그런 이들에게서도 존경심을 느낄 수 있었다. 책에 얽힌 그들의 이야기, 그들의 진심이 나도 책을 읽고 싶다고, 지금부터라도 열심히 읽어야겠다고 생각하게 만들었으며 읽고 싶은 책 목록을 뽑는 추진력을 보이게 만들었다. 서재만 봤으면 압도당해 질려버리고 말았을 테지만 그들의 이야기가 담긴 책을 읽으니 그런 마음은 전혀 들지 않았다.

 

그런 의미로 이 책은 굉장히 좋은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스물 세 명의 사람과 스물 세 개의 서재 각각의 개성을 진실 되게 담아냈으며 그 여파로 책을 읽은 사람들에게 자신만의 서재와 이야기를 만들고 싶다고 생각하게 하다니. 이 책 하나만으로 우리나라 독서량을 높일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책 안 읽는 사람들에게 먼저 이 책을 읽힐 방법을 찾아야 겠지만...)

 

게다가 이 책은 책 좋아하는 사람들의 마음까지 헤아려준다. 책 좋아하는 사람 치고 다른 사람의 서재가 궁금하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을까. 그런 호기심까지 해결해주는 것이 이 책이다. 아니 해결해주다 못해 더 불타오르게 만들어준다. '나도 저 책 읽어봐야지!'하는 마음에 가득 차서 금방 도서관으로, 서점으로, 헌책방으로 달려가게 한다.

 

그러니 헌책방 주인인 저자에게는 할 일이 굉장히 많아졌다고 할 수 있다. 불타오르는 독자들을 위해 양질의 책을 준비하는 것, (개인적인 욕심이지만)같은 책을 읽은 사람들이 모여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 그리고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이런 즐거운 글을 쓰는 것까지. 귀한 책을 쓴 만큼 상(?)을 주지는 못할망정 바라는게 더 많아질 독자들을 예상하며 심심한 위로의 말을 전하는 바이다. 물론 나도 그런 독자들 중 하나이지만 말이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