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목적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인생의 목적어 - 세상 사람들이 뽑은 가장 소중한 단어 50
정철 지음 / 리더스북 / 2013년 11월
평점 :
품절


 지금까지 살면서 무엇을 위해 살고 있으며 누구를 위해서 이렇게 살고 있는지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을 할 때도 있다. 어쩌면 청소년기에 그런 고민을 이미 했던 사람도 있을지도 모르겠다. 인생의 목표에 대해서 깊은 고민과 함께 심각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감수성 예민한 청소년기 시절을 거치게 되면 어느 정도 성숙하게 되고 나이가 들면서 그런 고민은 또 오게 마련이다. 세상을 살면서 고민 없이 사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 인생을 즐겁게 산다는 것은 어렵긴 하지만 자신을 사랑하는 방향으로 살아가다 보면 남들보다 조금은 즐겁고 행복한 삶을 사는 자신을 발견할지도 모르겠다. 누군가는 힘들게 살아가지만 늘 웃음을 잃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이 있지만, 부와 명예를 모두 갖추고 있지만 늘 인상을 쓰고 화를 내며 살아가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어쩌면 즐겁게 사는 자신의 인생을 만들기 위해서는 나 자신을 먼저 사랑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서점에 놓여 있는 책을 우두커니 바라보면 어떤 책이 나에게 도움이 되고 인생에서 갈피를 잡지 못하고 방황하고 있을 때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지에 대한 선택의 갈림길에 서게 된다. 마치 시험을 칠 때 어떤 것이 정답일까 하는 마음으로 이 책도 만져보고 저 책도 만져보고 쉽게 결정하지 못하고 책만 뒤적거리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자신의 인생에서 혹은 지금의 고민에 있어서 누군가에게 조언조차 듣지 못하고 혼자서 해결하고 고민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더욱 그 선택은 어려울지도 모르겠다. 이처럼 인생에서 굴곡이 있고 오르막이 있다면 내리막이 있는 것처럼 실패와 성공을 맛보고 단맛과 쓴맛을 봤을 때 그 해답은 오직 자기 자신만 알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인생의 목적어」라는 마음에 콕 박혀 들어오는 제목처럼 내 인생의 지난날을 돌이켜 봤을 때 과연 지금까지 살면서 정상을 향한 내 인생의 마지막 단어는 무엇인지에 대해 심각한 고민에 빠지게 해준 제목이라는 생각에 더욱 눈길이 갔던 책이었다. 바다에 있는 배가 항해를 할 때 목표지점이 없이 정처 없이 바다를 떠돈다면 그 이후의 상황은 생각조차 하기 싫은 상황이 분명히 닥칠 것이다. 이처럼 배가 항해하는 데 있어서 목표 지점을 향해서 나아간다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다. 그리고 그 중요한 일은 내 인생과도 마찬가지였다. 자신이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돌이켜 보면 목적 없이 살아온 사람도 있을 것이고 지금도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쉬운 목표라면 누구나 다 즐겁고 행복하고 너도나도 성공하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기에 목표 혹은 목적을 가지고 인생을 길고 긴 길을 걸어가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인생의 목적어」라는 이 책은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었고 내가 왜 살아가야 하는지, 무엇을 소중하게 생각해야 하는지, 나 자신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이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공감도 가지만 내가 아닌 다른 사람들도 나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에 대한 위로와 그에 대한 해답을 조금을 알 수 있을 것 같았다는 것이다.

 

 인생을 오래 살았다고 해서 좋은 인생을 살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누군가는 짧게 살았지만, 자신을 더욱 사랑하는 삶을 살았을지도 모르고 또 누군가는 길고 긴 길을 걸어왔지만, 자신을 버리고 아무런 목적도 목표도 없는 희망 없는 삶을 살아온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느낀 것은 인생을 오래 살았다고 해서 그 사람이 말하는 것이 결코 정답이 아니며 자기 자신을 먼저 사랑하고 나서 인생에 대해 고민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이고 자신의 인생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었다. 인생이라는 같은 길을 모두가 걸어가고 있지만, 모두가 제각각이기에 지난날을 돌아보고 반성하며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을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 하고 어떤 것을 위해 살아가야 하는지를 한 번 더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