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시간의 한국사 여행 3 - 들불처럼 일어나 새 날을 열다, 개항기에서 현대까지 36시간의 한국사 여행 3
김정남 지음 / 노느매기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6시간의 한국사 여행 시리즈는 총 3권으로 구성된다.
1권은 '선사 시대'에서 '고려'까지 역사를 다루고, 2권은 조선 전기에서 후기까지, 그리고 3권은 개항기에서 현대까지를 다룬다.

많은 드라마, 영화 등으로 통해 고려 시대나 조선시대는 많이 접했지만, 개항기에서 현대까지 흐름을 제대로 알지 못했는데 이 책을 통해 많이 배울 수 있었다. 해외에서 유학을 했기 때문에 한국사를 사실 잘 몰라서 이제야 독서를 통해 배우고 있는 요즘, 이 책은 정말 나에게 많은 깨달음을 주는 책이었다. 특히 현대에 접어들어 알아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처음 접하는 내용이 많았다.

일제 강점기, 대한민국 임시정부, 대한민국이란 역사적 개념을 김정남 선생님이 쉽게 잘 풀어 설명해주고, 특히 한자를 잘 모르는 나에게 한자어와 역사적 용어를 풀어 서술하고 있다는 점이 역사 초보인 나에게 안성맞춤이었다. 이러하니 청소년들이 읽는 수준으로 너무 좋을 것 같고, 사실 대한민국 국민들이 이런 역사적 흐름과 개념을 확실히 알고 있는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았으며 제대로 알고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 커졌다.

이 시리즈를 한번 읽고 끝내기보단 여러 번 읽어서 개념을 확실히 잡고 가는 것이 중요할 듯싶다. 우리 아이가 사회 교과서를 교과과정으로서 공부하고 외우게 시키기보단 이런 책들을 많이 접해서 큰 흐름과 맥락을 집고 갈 수 있기를 바란다.


이 책을 읽으며 울분이 토할 내용이, 어떻게 이럴 수 있지? 란 생각을 거듭하게 하는 역사적 사실이 많이 기재되어 있다. 당최 그 시절 그 사람들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었던 것인가... 너무 슬프고 황당한 이야기가 우리 역사의 일부분임이 안타깝고 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우리 아이들 교육을 잘 시켜야겠다는 생각도 하였다.


현대에 들어 우리 사회의 고령화 문제, 양극화 문제, 청년 실업 문제, 비정규직 문제, 전. 월세 폭탄 문제, 가게 부채 문제, 대기업과 협력 중소기업 간의 동반 성장 문제, 경제 민주화 문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고 선생님은 말한다. 나는 여기에 저출산과 북한과의 통일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해서도 고민을 해봐야 하는 것 같다.

이 책은 "왜?"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하는 것 같다. 왜 이렇게 행동했으며 왜 이런 일이 일어났나. 왜 일본은 저렇게 행동을 할까? 등등 왜 라는 질문에 함께 고민하고 생각해보는 시간이 은근 재미있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지적 수준 향상을 위해 이 책을 청소년뿐 아니라 어른들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