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트렌드의 배신 - 대중의 욕망인가, 기업의 마케팅인가
이호건 지음 / 월요일의꿈 / 2023년 9월
평점 :

이호건 저_ 월요일의꿈 출판_
트렌드의 배신

[트렌드의 배신]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서문에 작가가 전하는 이야기에서 현대의 마케팅이 과거에는 어떠한 역할을 한 것인지 설명이 되어 있다. 마케팅의 역사를 알고 나서는 크게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현대의 마케팅이 교묘하게 '선전, 선동'을 뜻하는 '프로파간다(propaganda)의 역할이었다는 것이다. 이 프로파간다는 과거 정치권, 유독 선거철에서 많이 보이는 비열하고 야비한 수법의 일종인데, 이것이 지금은 '마케팅'이라는 근사한 이름을 얻음과 동시에 경영의 한 비즈니스 방법으로 포장되어 당당하고도 합법적이게 사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렇게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된 것으로 역시 사람은 책을 읽어야 한다며, 무엇이든지 그대로, 순수하게 받아들여서는 안되겠다는 것을 새삼, 또 한 번 더 느끼게 되었다.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 책의 제목과 작가의 서문에서 그 핵심이 모두 나타나 있다. 트렌드를 쫓아가는 것이 과연 맞는 것인가? 트렌드는 누가 정하는 것인가? 트렌드에 뒤처지면 잘못된 생활, 삶을 살고 있는 것인가? 우리는 왜 트렌드에 열광하는 것일까. 트렌드라는 것은 왜 매년 바뀌는 것인가?

우리는 너무나 불확실한 사회에 살고 있다. 아마 의존하며 살아가고 있다고 해도 무방할 것 같다. 그래서 확실한 것, 보이는 것, 매체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들이 옳고, 바르고, 해야 하는 것으로 포장되어 우리의 마음과 머리에 파고드는, 그래서 우리는 그것을 아무렇지 않게, 그게 답이라고 정하면서 그 트렌드를 따라가려고 애쓰며 살고 있다. 과연 이게 맞는 삶인가? 우리는 너무나도 타인과 똑같은 삶을 살아가려고 애를 쓴다. 의식주는 물론이고 행동과 철학까지도 어떤 특정인을 닮아가기 위해 애를 쓴다. 그게 과연 맞는 것일까? 왜 아무도 이런 행동과 삶에 의문을 가지지 않는 것일까?
[트렌드의 배신]은 삶의 바른 기준, 행복의 기준, 가치관, 자아 등 내가 세상에서 살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설정하는 데 있어 아주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삶을 '나'로 기준을 둔다면, 다른 세상이 보일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나의 인문학적 통찰과 내 삶의 철학을 바로 세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휘둘리지 않고 확고한 기준이 있는 나로서 살아갈 수 있는 답을 얻게 될 것 같다.
한 마디 -, 트렌드의 기준과 정의, 그 뒤의 배경과 그림자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 내 삶과 가치관을 돌아볼 수 있다.
#마케팅 #트렌드의배신
#이호건 #월요일의꿈
#행복 #욕망 #소비 #자아 #삶 #돈 #인문 #트렌드
#파어어족 #욜로족 #워라밸 #영끌 #자본주의키즈 # 펀슈머 #감정대리인 #인공지능 #메타버스 #혼밥혼술족 #인싸 #아싸
#서평단 #리뷰어스클럽 #리뷰어스클럽서평단
리뷰어스 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