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행복한 미술 선생님 엄마와 행복한 미술 시간
바오.마리 지음 / 진선아이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미술은 자유로운 창작력을 높이고 스스로 즐거움을 찾게 하는 놀이이면서 동시에 학습인것  같습니다. 저도 아이들과 찰흙을 사서 함께 만들기를 하거나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하여 그림 그리기에 적용하기도 하는데 이런 생각이 많이 들었었죠. ' 미술학원을 보내지 않더라도 엄마와 함께 다양한 미술체험을 함께 할 수 있는 책이 있었으면 좋겠다' 라는...그러던 참에 정말 좋은 책을 만나서 소개합니다.

이 책은 아이와 이야기도 함께 나누며 엄마와 함께 즐겁게 미술 공부를 할 수 있는 멋진 책입니다.
먼저 그리 어려운 것도 아니어서 시간만 매주 일정하게 낼 수 있다면 도화지와 색연필 등의
일반적인 미술도구들로 아이의 미술 실력을 높일 수 있고 아이들 특유의 상상력을 높이도록
도울 수도 있는 그런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죠. 1장의 다양한 소재 그리기에서는 사계절 나무부터 꽃, 곤충, 동물, 바닷속 생물, 여러가지 탈것, 과일, 채소, 여러가지 표정, 얼굴 방향 우주여행 등을 그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고 2장 주제 그리기에서는 가족사진, 엄마, 병원, 놀이터, 생일파티, 나의 방, 욕식, 대청소, 교실, 아기 돌보기, 겨울놀이, 공룡, 꿈속, 로봇, 도깨비, 이름꾸미기, 창작동화 그리기 등의 무한한 아이들의 생활과 생각속의 재료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목차에 제시해 놓았어요. 책을 펼치면서 느낀건데 어쩜 이렇게 한 눈엪 보이기엔 쉬워 보이는 그림이면서 참 잘 그렸다는 느낌을 갖게 하는 것인지 절로 감탄이 나왔답니다. 문화 센터 같은 곳에 가면 아이들의 작품들을 전시해 놓은 곳에 들를 때가 있는데 순수한 창의력이 첫눈에 봐도 엿보이는 그런 멋진 그림들을 우리 아이와 함께 그려갈 생각을 하니 저도 마음이 설레였습니다.


가끔씩 집안 일에 바쁘다 보면 저녁 시간에 아이들이 놀아 달라고 달라 붙으면서 놓아 주지 않을 때 난감할 때가 있는데 이럴 때마다 이 그림책을 잘 활용해 봐도 큰 성과를 얻을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혼자 해 보기도 했죠.
아이들은 혼자 노는 것보다 확실히 어른의 도움을 받아 함께 즐기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더군요.
제가 연필과 그림 그리기 종이를 준비 하는 등 분주 했더니 벌써 아이들은 이것 저것 쓸 것들도 백지에 그림을 그려넣고 있었습니다. 미술관을 좋아하는 저로서도 항상 그림에 목말라 있고 스스로 그림을 잘 그려보고 싶은 욕구가 많았었는데 이 책에 나와 있는 대로 따라서 그리다 보니 역시 배운 효과가 나네요. 그저 따라 그려보는 것만으로도 쑥쑥 실력이 항상 되는것 같았습니다.
한창 색을 이용하여 빈 공간을 채우고 싶어하는 욕구가 많은 우리 아이들과 정말 잘 활용할 수 있는 책일것 같아 이 책이 닳도록 하나 하나 따라 그리며 미술 공부를 할 계획을 갖고 있답니다. ^^


진선아이에서 나온 엄마는 행복한 미술 선생님.. 이 책으로 엄마가 직접 미술을 가르쳐 줄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정말 좋은 책..




 
 

 



연필, 지우개, 스케치북, 색연필을 먼저 준비하고 욕심부리지 말고 한 장 한 장 그리기를 하려고 합니다.




상상력이 많은 우리 큰아이가 좋아할 내용... 하늘을 나는 배..^^

큰아이와 그림 그리기를 하다보면 그림을 그리는 건지 창작동화를 말하고 있는 건지 모를 때가 많은데

아이들은 그만큼 유연한 사고를 하고 다양한 사물을 조합해서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특별한 능력이 있는 것 같아요.


실제로 다양한 소재로 그려진 그림들을 보면 아이들의 순수한 창작력을 볼 수 있어 책을 보는 재미가 난답니다.


다양하고 많은 대화도 나눌 수 있겠죠. ^^
그리고 무엇보다 칭찬을 꼭 해 줘야겠네요.. 텔레비젼 교육방송에도 교육에 있어 칭찬의 효과를 많이 얘기하는데 이 책에도 그리기 등의 미술활동에 있어 칭찬을 해주라고 앞장에 써져 있어요..
어린이 그림 교육의 필수요소...칭찬..^^



첫장부터 나무 그리기가 아주 쉽게 느껴지네요.



그림들이 재미있지 않나요?
이 그림책을 보고 있노라면 마음까지 즐거워지는것 같아요..

  

 이 부분이 무척 재미있었답니다. 우리 아이들과 수채화 물감과 a4 종이를 이용해 만들어 봤는데 쉬우면서도 예쁜것이 아이들도 저도 만드는 과정에서 놀랍고 즐거웠어요..^^ 친구 생일이나 편지 쓸 때 등에도 활용할 수가 있을것 같아요..



 

 자기 이름에 큰 관심을 보이고 열심히 색칠해 보는 아이..
이름을 독특한 아이디오로 그릴 수 있는 방법... 정말
좋은 아이디어 인것 같아요.. 아이들 어린이집 친구 생일 때
이렇게 편지 써 주었는데 아주 좋아했어요..^^



역시 그림 그리기는 쉬운것부터 노하우를 익혀야 한다는 생각이
드네요.. 확실히 엄마 실력도 향상되었답니다.ㅎㅎ
미술학원 다닌적 한번도 없었는데 이렇게 저렴하게 배울 수 있어
완전 만족해요..그래서 더욱 강추하고픈 책..

 



이 꽃으로 그리고 오려 입체 화분을 만들어서 어린이집 친구 생일날 보냈는데 그 엄마가 고맙다고 하더라구요. 저도 기분이 좋고
아이는 함께 만드는 동안 친구에게 보내는 것이라 집중했어요.


아이들 어린이집 친구 생일 선물로 딱 좋은 그런 책이고도 한것 같아요.. 저도 우리 큰 아이 어린이집의 미술학원 다니는 친구에게
선물 했더니 그 다음부터 그 아이가 저에게 인사를 잘하고 다니더라구요..ㅎㅎ (어린이집 가는 길에 자주 만나도 인사 잘 안했었는데..^^)


아직 잡기에 서툴지만 뭐든 열심히 욕심을 갖고 하려는 작은 아이.. 한 번 손에 잡은 것은 절대 안 뺏기려 한답니다.

지금은 토끼를 그리는 중....




정말 아이들의 그림 실력을 높일 뿐 아니라 그림의 재미를 배워나가면서 창의력도 함께 싹트고 배움에 있어서 요즘 유행하는 자기 주도적인 자세를 스며들게 하는 그런 만족스런 책이었습니다.
미취학의 두 아이를 둔 엄마로써 정말 강추하고 싶은 책이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