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2 - 태조.정종실록, 개정판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2
박시백 지음 / 휴머니스트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시리즈를 시작한 게 얼마만인지 모르겠다. 셜록홈즈 이후로 처음이 아닐까 싶다. 그간 몇몇 시리즈에 손을 댓다가 손절했다. 이번 시리즈는 완주할 것 같다.

 

 역사에 관심이 많다. 책을 읽다보면 자연스레 역사에 대한 관심이 생긴다. 역사는 거대한 배경지식이 된다. 시간 순서로 이야기들이 정리 된다. 그렇다고 해서 아직 역사에 대해 깊은 지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읽어야할 역사 관련 책들이 많다. 차차 읽어 나가자.

 

 이번 조선사에 대한 관심도 유홍준의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9 : 서울편>때문에 시작되었다. 그 책에서 서울의 문화유산을 다루는데 종묘와 창덕궁, 창경궁을 다뤘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조선 역사 이야기도 간간히 나오는데 모두 무척 재밌었다. 그래서 조선사에 대해 알고 싶어졌고 입문서로 만화를 선택했다. 이미 아시는 분은 다 아시는 유명한 책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시리즈를 선택했다. 20권이라 부담이 있었지만 가독성도 높고 재밌어서 1권을 손에 잡으면 다 읽을 때까지 놓기가 힘들다.

 

 2권은 이성계와 정도전이 하륜과 이방원에 의해 권력에서 물어나는 이야기다. 태조 이성계와 태종 이방원. 이방원에 대해서도 정몽주를 회유하다 선죽교에서 죽인 인물 정도로만 알고 있었다. 심지어 그가 왕인지도 몰랐다! 부끄럽다. 그 아버지에 그 아들이라고 똑같이 혁명으로 정권을 잡는다. 두 분다 대단한 결단력과 실행력을 가진 인물들임은 틀림없다.

 

 읽은지 얼마나 됐다고 벌써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아무튼 1차, 2차 왕자의 난을 다뤄서 흥미진진하고 스릴 넘치는 스토리가 전개가 일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