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의 인간학 - 약함, 비열함, 선량함과 싸우는 까칠한 철학자
나카지마 요시미치 지음, 이지수 옮김, 이진우 감수 / 다산북스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 전투력이 무시무시합니다. 일본에서 싸우는 철학자로 불리는 나카지마 요시미치가 저자입니다. 그는 청년시절부터 니체를 싫어했습니다. 그렇지만 니체의 철학을 계속해서 연구했고 이렇게 책 한 권을 들고 나왔습니다. 그는 니체와 함께 대중, 약한 사람, 착한 사람을 사정없이 깝니다. 그리고 니체 또한 맹렬하게 깝니다. 까도 또 까고 신명나게 깝니다. 무시무시한 분입니다. 저또한 이처럼 책을 읽으면서 사정없이 까여본 적은 처음이었습니다. 신선한 환희였습니다. 다시 읽어보고 싶습니다.


 우선 이 책에서 중점적으로 비판하고 있는 약자라는 것이 무엇인지 저자의 정의를 들어봅시다.


 약자란 자신이 약하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자각하고 있지만, 그에 대해 자책하기는커녕 오히려 자신의 약함을 온몸으로 정당화하는 사람이다.


 이는 스페인의 철학자 호세 오르테가 이 가세트가 말한 대중의 정의와 거의 일치한다.


 대중이란 좋은 의미로든 나쁜 의미로든 자신의 특수한 가치를 인정하려 하지 않고, 자신은 모든 사람과 마찬가지라고 느끼며, 그에 대해 고통스러워하기는커녕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동일하다고 느끼는 데서 기쁨을 발견하는 모든 사람이다. 

호세 오르테가 이 가세트 <대중의 반역>

-p32


 이러한 약자는 우리 주위에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베나 인터넷 상의 악플러들이 그러한 약자들입니다. 자신의 약함을 이용해서 상대방을 비난하는 사람들입니다. 처음에 저는 저자와 니체의 지원에 힘입어 이런 약자들을 신명나게 두들겨 팼습니다. 그런데 돌연 저자는 니체를 까기 시작합니다. 니체의 그늘에서 약자들을 까던 저까지 사정없이 까였습니다. 신명나게 두들겨 맞았습니다. 그의 비판에 반격을 가할수가 없었습니다. 구구절절 옳은 이야기만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저또한 약자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니체도 약했습니다. 우리 모두는 어쩌면 서글프게도 어느 정도 약자의 면모가, 찌질한 면모가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함을 동경하고 추구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진정한 강자라면 강함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이미 강하기 때문입니다. 

 저또한 대중을 비판하지만 저에게 유리한 상황이나 불리한 상황이 닥치면 언제든지 대중의 뒤에 숨을 수 있는 약자였습니다. 니체라는 권위에 숨는 비겁자였습니다. 니체라는 버팀목이 무너지자 나약한 저의 모습이 드러났습니다. 그리고 니체라는 약한 인간을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우상이자 영웅인 니체 또한 연약한 젊은이였습니다. 


 어쩌면 그것을 이해하는 것이 보편적 인류애에 한 발작 다가서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모두 행복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는 존재들입니다. 달라이 라마는 이것을 자각하라고 끊임없이 우리에게 주문합니다. 그렇습니다. 강자든 약자든, 저든 여러분이든, 니체든 일베든 마찬가지입니다. 모두 남들에게 사랑받고 싶고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망은 똑같습니다. 안락과 편안함, 안정을 추구하는 점은 마찬가지입니다. 권력에 기대고 싶고 자신을 지켜주고 이끌어주는 사람에게 의지하고 싶은 마음은 똑같습니다. 


 그렇다면, 진정한 강자란 어떤 사람일까요? 저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자신의 신념과 미학을 관철시키려면 대립에 따른 고통을 피해서는 안 된다. 강자는 일부러 이 길을 선택한다. 타인으로 인한 고통을 견디고 타인에게 고통을 주면서까지 지키고 싶은 자신의 신념과 미학이 있기 때문이다." -본문 중에서


 타인에게 고통을 주면서까지가 조금 마음에 걸리실수도 있습니다. 고통이 꼭 물리적인 고통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는 없습니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의견을 지지할 수는 없습니다.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 행동이 타인에게 정신적으로나 금전적인 피해를 끼칠 수도 있습니다. 체 게바라나 예수의 삶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들은 온 몸을 다해 자신의 신념과 미학을 관철시켰습니다. 그들은 진정한 의미에서 초인, 강자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강자일수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약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약하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자각하고 그런 모습들을 극복해나가는 사람을 우리는 결코 비난해서는 안됩니다. 니체가 말하는 초인의 개념도 강자가 아닌 하루하루 자신을 극복해나가는 사람을 일컫는 말일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을 위해 자신을 희생할 수 있는 사람, 그런 사람이 진정한 강자가 아닐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