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파민네이션 - 쾌락 과잉 시대에서 균형 찾기
애나 렘키 지음, 김두완 옮김 / 흐름출판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중독에 관심이 많다. 나또한 중독에 취약하다. 특히 내게 가장 위험한 것은 게임이다. 책중독은 그리 나쁘지 않다. 내게 게임과 책 두 가지의 큰 차이는 수면에 미치는 영향에 있다. 책은 재밌게 읽다가도 잘 시간이 가까워지면 책을 덮고 잠을 취할 수 있다. 내일의 컨디션을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게임은 그렇지 못하다. 한 판 더, 한 판 더 하다보면 어느새 늦은 새벽이 된다. 삶이 피폐해진다. 새벽에 게임을 끝내면 내일은 절대 절대 하지 말아야지 다짐한다. 하지만 다음 날이 퇴근 할 때가 되면 다시 게임이 하고 싶어진다. 그렇게 몇 개월을 게임에 중독되어 시간을 보냈다. 그 피해는 말로 다 할 수 없다.


 학자들이 뇌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신경물질은 도파민이다. 도파민은 우리에게 쾌락을 준다. 맛있는 것을 먹을 때, 재밌는 게임을 할 때, 쾌락을 느끼면 어김없이 도파민이 분비된다. 도파민은 우리에게 동기부여를 해준다. "맛있는 것을 계속 먹어!", "즐거운 일을 계속해!" 하지만 모든 것에는 대가가 따르는 법. 우리는 점점 쾌락에 적응된다. 더 큰 쾌락을 원하게 된다. 그렇게 중독에 빠져든다. 


 현대사회는 쾌락 과잉의 시대다. 때문에 더욱 도파민에 대해 이해하고 균형을 찾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일찍이 이렇게 풍요롭고 다양한 쾌락이 존재하고 또 그 쾌락을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때는 없었다. 그리고 아마도 앞으로 이 추세는 더욱 더 심해질 것이다. 그에 대한 대가로 더 많은 중독과 더 많은 고통이 따를 것이다. 쾌락과 고통을 이해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첫걸음이다.


 이 책의 저자는 정신과 의사이다. 이 책에는 수많은 중독자의 이야기가 나온다. 그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새로운 깨달음과 통찰, 교훈을 얻는다. 물론 저자의 도움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극심한 중독자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한 편으로는 나는 저정도까진 아니어서 다행이라는 안심과 위안이 된다. 


 쾌락과 중독의 치료의 핵심은 고통에 있다. 쾌락의 반대편에는 고통이 있다. 우리는 고통을 피하지 말고 받아들여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고통에 노출되면 쾌락을 보다 잘 느낄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쾌락에 끝없지 탐닉 되지 않기 위해서는 적절한 고통이 필요하다. 배고픔을 참으면 더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다. 고통은 쾌락을 선물해준다. 


 다시 예를 들어보면 마약에 중독되면 우리의 쾌락 민감도는 높아진다. 어지간한 쾌락이 아니고서는 만족을 못하게 된다. 음식 먹는 것도 잊고 마약이 주는 쾌락만 쫓게 된다. 마약을 끊으면 고통이 찾아온다. 금단 증상이다. 하지만 그 고통을 이겨내고 나면 우리 몸의 쾌락 민감도는 다시 떨어진다. 예전에 느끼지 못했던 작은 일들에서 쾌락을 얻을 수 있다. 맛있는 음식, 따뜻한 햇살 등. 


 이 책에서 또 하나 인상깊었던 것은 솔직함에 대한 이야기다. 솔직함 사람이 정신도 건강하다. 솔직한 사람은 중독에 잘 빠지지 않고 중독에 빠져도 솔직함은 중독을 치유하고 극복할 힘이 된다. 사소한 것이라도 거짓말 하지 않기. 남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더라도 솔직하기. 때론 솔직함이 고통과 위험을 가져올 수 있지만 그래도 장기적으로 솔직함은 큰 힘이 된다는 것. 


 재밌게 읽었고 유익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