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풀니스 - 우리가 세상을 오해하는 10가지 이유와 세상이 생각보다 괜찮은 이유
한스 로슬링.올라 로슬링.안나 로슬링 뢴룬드 지음, 이창신 옮김 / 김영사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가 떠오르는 책입니다. 예전에 '세상은 점점 나아지고 있는가?' 라는 주제를 가지고 알라디너 몇 분과 논쟁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저는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를 인용하면서 (읽진 않았지만) 통계적으로 강력범죄들의 비율이 줄어들고 있다고 세상은 점점 나아지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다른 분들은 설사 살인, 강간 등의 강력범죄는 줄어들고 있을지라도 현대사회에 새로운 문제들이 부각되고 있다. 현대사회에 각종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당연히 저도 인정합니다. 하지만 저는 그것보다 살인, 강간 등의 강력범죄가 훨씬 더 크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가 전쟁, 살인 등의 강력범죄들을 다뤘다면 <팩트풀니스>는 기대수명, 의료, 교육, 소득, 범죄 등 모든 면을 다룹니다. 책의 앞 부분에 13개의 질문이 있습니다. 이 질문에 대해 평균 정답율은 10% 대입니다. 찍는 것보다 못한 수준입니다. 오답의 방향성은 일정합니다. 우리는 세계를 현실보다 더 나쁘게 보고있습니다. 예를들면 질문들은 이렇습니다.


 세계 30대 남성의 평균 교육기간은 10년이다. 30대 여성의 평균 교육기간은?

 1. 2년 

 2. 5년 

 3. 9년


 세계 아동들의 필수적 예방접종 비율은?

 1. 20%

 3. 50%

 4. 80%


 세계 극빈층의 비율은 지난 20년간 어떻게 변화했을까?

 1. 2배로 늘었다.

 2. 그대로다

 3. 반으로 줄었다.



 놀랍게도 30대 여성의 평균 교육기간은 9년입니다. 예방접종 비율은 80%입니다. 극빈층은 반으로 줄었습니다. 저는 3문제 다 틀렸습니다. 13문제 중에 3문제를 맞췄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전문직 혹은 교육을 많이 받은 사람일수록 정답율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노벨상 수상자, 세계의 지도자들의 현실인식도 일반인들보다 나을 게 없었습니다. 



 이 책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세계에 대한 오해를 해결해줍니다. 그 뿐 아니라 우리가 세계를 오해하는 원인과 그 해결책도 함께 제시합니다. 빌 게이츠, 버락 오바마 등이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를 알 거 같습니다. 훌륭한 책입니다. 세상에 대한 인식과 인식방법까지 바꿔주는 책입니다. 


 저자는 의사로써 평생을 보건의료에 몸담은 분입니다. 인도, 아프리카 등 의료가 취약한 곳에서 활동하신 분입니다. 평생을 거쳐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를 만들어서 세상에 알리고 교육하신 분입니다. 이 책은 그가 암투병 중에 아들과 며느리와 함께 집필한 책입니다. 이 책은 그가 인류에 남긴 유산입니다.  


 현재 우리들의 현실인식은 1960년대에 멈춰있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감사하고 감동했습니다. 물론 현실은 나쁩니다. 하지만 나아지고 있습니다. 인류가 나아지고 있다는 것을 눈에 보이지 않지만 많은 발전을 이룩했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 감사하고 감동이었습니다. 왠지 모르게 뿌듯하고 행복하고 희망적이 되었습니다.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