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 재단의 설립자 존 브록만이 엮은 책이다. 과학자들이 앞으로 50년 후의 과학과 인간의 미래를 예측하는 책이다. 아래 알라딘 책소개로 남은 소개를 대신한다.

 

 25명의 내노라하는 일급 과학자들이 25편의 짧은 에세이로 다음 50년의 미래를 예측한 책. 폴 데이비스,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스튜어트 카우프먼, 존 홀런드, 리처드 도킨스 등 쟁쟁한, 그리고 대중을 위한 탁월한 저서들을 썼던 과학자가 참여했다.

 

 

 

 최근에 재밌게 본 책 <과학의 망상>과 비슷한 뉘앙스의 주장을 펼치는 학자가 있어서 반가웠다. 그의 이름은 브라이언 굿윈이다. 아래는 그의 주장이다.

 

  우리가 복잡계의 창발적 특성이라고 생각하는 많은 특성들은 모두 어떤 형태로든 그 창발적 특성의 전조를 보여주는 특성을 갖고 있다. (중략) 그러나 감정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을 전혀 지니고 있지 않은 물질로부터 감정이 출현한다면, 우리는 사실상 무에서 무언가를 얻는 것이 된다. 이 말은 내게는 기적처럼 들린다. 과학자로서 나는 아주 조금이라도 감정이나 지각이 어떤 형태로든 물질 속에 들어 있으며, 그것이 특정한 방식으로 조직된 계 속에서 증폭된다는 생각 쪽을 더 좋아한다. 그것은 앨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의 <과정과 현실>, 찰스 하천의 <화이트헤드의 철학>, 데이비드 레이 그리핀의 <세계의 매듭 풀기: 의식, 자유, 정신과 육체의 문제> 같은 철학자들의 저술 속에서 폭넓게 다루어져 온 문제이기도 한다. -p85

 

 브라이언 굿윈은 어쩌면 애니미즘이라고 부르는 것이 비과학적이라고 무시할수만은 없다고 말한다. 실제로 물질도 감정이나 의식 그 비슷한 무언가를 지니고 있을 수 있고 그것들이 모여서 증폭되어 생물도 감정이나 의식을 지닐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과학은 확장되지 결코 수축되지 않을 것이다. 미래에는 우리가 비과학이라 불렀던 많은 것들이 과학의 영역 안에 들어갈지도 모른다.

 

 

 

 

 

 

 

 

 

 

 

 

 

 

 앨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는 <과학의 망상>에서도 주요하게 다루어진 학자이다. 그의 저서 <과정과 실재>도 한 번 보고 싶다.

 

 

 

 

 

 

 

 

 

 

 

 

 

 

 

 

 

 조지 버나드 쇼는 이름과 그의 명언들을 하두 많이 들어서 친숙한 인물이다. 정작 그의 저서는 아직 보지 못했다. 이번 기회에 보고 싶다. 그는 영국의 극작가이자 소설가, 비평가로 문명 사회를 비판하고 풍자한 작품을 주로 썼다. 1925년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그는 묘비명으로도 유명하다. "우물쭈물하다 내 이럴줄 알았다!" 라고 알려져 있다. 그런데 찾아보니 이게 오역이라고 한다.

 

묘비명의 원문은 ‘I knew if I stayed around long enough, something like this would happen’이다. 번역하면 ‘나는 알았지. 무덤 근처에서 머물 만큼 머물면 이런 일(무덤 속으로 들어가는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것을’이다.  

 

 

 

 

 

 

 

 

 

 

 

 

 

 

 

 

 

 항상 이렇게 소개해서 지겨운 에드워드 윌슨이다. 그의 <통섭>, <사회생물학>, <인간 본성에 대하여>는 일독하고 싶은 저서들이다. 그는 <인간 본성에 대하여>와 <개미>로 퓰리처상을 두 번 수상했다.

 

 

 

 

 

 

 

 

 

 

 

 

 

 

 

 

 폴 이월드는 진화의학 설립에 기여한 진화의학 전문가다. 그가 쓴 <전염성 질병의 진화>는 진화의학의 분수령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는 암 또한 전염성질환이라고 주장하고 있기도 하다. 진화의학에 관심이 많은 나로써는 한 번 읽어보고 싶은 책이다.

 

 

 

 요즘 다시 공부와 독서가 재밌어졌다. 갈팡질팡 고민이 많았는데 해답을 내렸기 때문이다. 최근에 삼국지 신조조전 등 게임에도 빠지고 나태하고 게을러졌었는데 다시 본 컨디션을 찾아가고 있다. 거기에 도움을 준 책이 있으니 바로 아래의 책이다. 나중에 리뷰나 페이퍼에 언급하겠지만 추천드리고 싶은 책이다. 주위 지인들에게도 선물할 계획이다. <타이탄의 도구들>의 작가 팀 페리스의 신작이다. 인생의 현자 133명에게서 듣는 귀중하고 값진 인생 교훈들이 담겨있다. 우리의 만트라를 더욱 높이 끌어올려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