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을 위한 국어어휘력 만점공부법 만점 공부법 11
박기복 지음 / 행복한나무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만점 공부법시리즈의 소문과 행복한 나무에서 나온 중학수학 개념사전 92를 읽어 보았기 때문에 믿고 선택한 책이고 중학교에 들어가는 딸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선택한 책이다.

책을 받아보니 한자음 그물망으로 깨우치는 1,500여 개의 어휘! 논술, 토론 수능을 위한 필독서라는 부제목을 가지고 있네요.

초등학교 사회와 과학이 고학년이 될수록 어려운 이유는 한자풀이가 많다는 것이다. 우리말의 한자 비율이 70%정도이다 보니 한자를 많이 알면 단어 이해 능력에 많은 도움을 주고 의미를 쉽게 이해해서 암기할 수 있다는 것이고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분명히 도움이 된다.

이 책이 다른 책과 다른 점은 5단계 훈련법이다.

1단계 한자음 연결고리 소개로 각 장의 제목으로 한자음으로 단어의 연결고리를 만들어 소개하고 있다.

2단계: 문맥으로 파악하는 훈련으로 중학생의 하루 생활을 바탕으로 30개의 에피소드를 계속 연결에서 단편소설이 느낌이 든다.

3단계: 한자음 그물망으로 마인드맵으로 한자음이 어떤 연결고리로 이어지는지 한눈에 알아보도록 연결하고 있다.

4단계: 같은 음, 다른 뜻: 같은 음이라고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다. 옳을 가, 집 가, 노래 가, 가짜(임시) 가, 등 다양한 가가 있는데 그와 관련한 단어를 들을 소개하고 있다.

5단계: 문맥으로 이해하기: 수필, 소설, 논술 등 다양한 예문으로 충분히 어휘의 뜻을 이해 할 수 있도록 문장을 구성하고 있어 어휘의 뜻을 생각하면서 읽으면 좋을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한자 옆에 영어를 같이 써서 놓으니 언어의 그물맥을 더욱 강하게 어휘를 확장할 수 있어 좋았고 각 강에서 나온 것을 원페이지 맵으로 만들어 한 눈에 다 들어오면 좋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고 부록으로 내가 얼마나 알고 있는지 확인 학습도 있었으면 좋겠다하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여기에서 소개된 1500개의 단어를 자기 것으로 만들면 중학교 어휘에 어느 정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 같고 이 책이 중학생을 타깃으로 하고 있지만 초등 고학년과 학부모도 같이 보면 아이들 공부 가르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