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머 랜드 - 학교에서 절대로 가르쳐 주지 않는 영문법
M. L. 네즈빗 지음, 하정임 옮김, 조현정 그림 / 다른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그래머 랜드

 

영어를 가르치다보면 영문법을 안 가르칠 수는 없다. 모국어가 아닌 이상 영어의 규칙을 자연스럽게 접하고 터득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이고 영어권 아이들도 문법을 배운다.

가르치는 해야 되는데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매우 중요하다. 영문법이 싫어서 아이들이 영어를 어려워하고 싫어하게 되는 이유 중에 하나이기 때문이다.

영어를 가르치는 선생님이라면 깊은 딜레마에 빠질 수밖에는 없는데 영문법에 거리감을 느끼지 않도록 여러 방법을 시도해 보고 여러 책을 보아왔다.

그 중에 영문법을 하나의 소설처럼 아니면 동화처럼 만들어 좀 더 아이들에게 가까이 접근하는 방식이다. 이 책도 그런 방법으로 접근하고 있다.

 

책의 표지를 보니 학교에서도 가르쳐 주지 않는 영문법, 영어권 아이들이 베게 밑에 두고 읽어야 할 책, 다양한 칭찬들과 140년 미국 영국 불멸의 베스트셀러로 관심을 끈다. 삽화 그림은 이 책의 역사를 보여주듯이 매우 오래된 삽화들이다.

 

아주 먼 옛날, 위대한 그래머 판사의 나라 그래머 랜드에서 영어 품사들이 단어들을 놓고 서로 싸움을 벌이고 품사들은 그래머 법정에 모여 저마다 정의를 부르짖는다.

부유한 명사, 그의 친구 대명사, 누더기를 걸친 꼬마 관사, 수다스러운 형용사, 늘 분주한 동사와 부사, 생기 넘치는 전치사, 편리한 접속사, 아홉 중에 가장 독특한 감탄사 각 품사에 대한 수식어가 그 품사를 잘 말하고 있는 것 같다.

품사 중에서 가장 많은 단어를 소유하고 있는 명사, 그의 일을 대신하고 있는 대명사 다소 마르고 피곤해 보인다는 표현을 보면 각 품사들이 감정을 가지고 있고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표현하고 있어 생기가 넘친다.

그리고 그 품사들이 법정에서 자기 자신을 소개하고 자신의 단어들을 정의하고 그래머 판사는 각 단어들을 재판하고 판결을 내리고 그 판결에 따라 스쿨룸셔의 친구들은 그것을 찾아야 한다. 즉 공부 숙제가 되는 것이다.

이 책이 다른 책과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만화영문법은 너무 스토리 위주로 학습보다는 흥미위주이지만 이 책은 각 품사의 종류가 직접 소설의 주인공들이고 그들이 자신을 정의하고 판사들이 그 단어가 맞는지 판결을 하고 아이들은 그 판결에 따른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너무 지루하지도 않고 학습양도 적당해 아이들이 읽기에 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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