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의 미래]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
-
일의 미래 - 10년 후, 나는 어디서 누구와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
린다 그래튼 지음, 조성숙 옮김 / 생각연구소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아빠는 직장 생활을 하면서 우리 가족과 충분한 시간을 보낼 수 없었다. 그렇기에 나와 미래의 내 가족들은 직장을 하면서도 가족과 충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다. 나는 100세 시대가 달갑지만은 않다.
직장은 과거나 지금이나 우리 삶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다. 직장은 동료를 만나고 열정을 발휘하며 자신만의 창의성과 혁신을 이끌어내는 곳이다. 또 직장은 커다란 좌절감과 분노를 느끼는 곳인 동시에 당연히 존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장소이다.
2025년에 나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
아침 10시에 어떤 업무를 하고 있을까?
점심시간에 누구를 만나고 있을까?
어떤 업무를 수행하고 있을까?
2025년에는 어떤 능력이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중요하게 여겨질까?
나는 어디에 살고 있을까?
내 일이 가족생활이나 교우관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
내게 월급을 주는 사람은 누구일까?
나는 언제 은퇴하게 될까?
생각을 바꾸지 않으면 자신의 미래와 우리가 소중히 생각하는 사람들의 미래가 위험해진다. 우리가 알고 있는 직업, 일하는 장소, 일하는 시간은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 영국에서 산업 혁명이 시작되었을 때 근본적인 변화를 겪었다. 노동방식에서 혁명이 발생할 경우 필연적으로 에너지 변화가 존재한다. 우리가 물려받은 노동의 세계와 수십 년 뒤의 미래를 살펴보면 이런 추이가 잠재적으로 역전될 가능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번에도 에너지 변화가 힘을 실어주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는 새로운 기술 및 숙련자 집단이 주도하고 있다. 오늘 날의 변화는 하나의 힘이 아닌 다섯 가지 힘이 결합돼 나타난 결과이다.
내 심리지도는 올바른 것인가?
나는 올바른 길에 서 있는가?
무엇이 올바른 길인지 이해하려면 미래의 모습에 대해 가능한 많은 정보와 지식을 갖춰야 한다.
나와 주변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잠재적 이정표 혹은 사건은 무엇인가?
업무생활에 영향을 미칠 가장 유의미한 요인은 무엇이며, 그것이 어떤 식으로 전개될 것 같은가?
앞으로 닥칠 혼란의 시대에 대비해 지금부터 5년 동안 미래를 준비하려면 나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앞으로 20년 동안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일을 계속하기 위해 세 가지를 고민해야 한다.
1. 일반적인 능력이 중요할 것이라는 가정을 의심해야 한다. 제너럴리스트 보다 유연한 전문 능력이 필요하다. 미래에 어떤 자질과 능력이 더 가치 있을지 이해하고, 이들 분야에서 전문성을 키워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2. 개인주의와 경쟁이 성공적인 직장생활과 경력을 쌓기 위한 토대라는 가정에 의문을 던져야 한다.
3. 자신이 열망하는 일의 형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업무 방식에 일대 혁명을 불러오는 기술 발전도 있지만, 느리고 점진적인 발명을 통해 이뤄지는 기술 발전도 있게 마련이다. 과거에 그랬던 것처럼 미래에도 기술 분기점에서 어느 길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결과가 나오는 변곡점이 등장할 것이다.
인구 통계와 수명은 누가 아이를 낳고 그 아이들이 얼마나 오래 살 것인가에 대한 문제이자, 얼마나 많은 사람이 얼마나 오래 일하는가에 대한 문제이다. 2010년에 베이비붐세대는 50대와 60대가 되며, 2025년이면 직장을 떠나게 되고, 그들이 쌓아 놓은 거대한 전술적 지식과 노하우도 함께 사라진다. 다음 세대의 부도 함께 가져간다. 출생률 하락으로 거대한 세대군이 은퇴한 자리를 훨씬 적은 사람들이 대신하게 된다는 점이다. 비록 수명은 늘어났지만 전 세계 수백만 명은 아직 백 살까지 살 준비를 충분히 갖추지 못했다. 그뿐 아니라 수명이 늘어나면서 사람들은 일자리를 잡기 위해 더욱 고군분투해야 한다.
다섯 가지 힘과 관련해 앞으로 수십 년 뒤 일의 미래를 좌우하게 될 서른 두 개의 사실을 조합해 일의 미래에 대한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고, 자신의 결정을 더 깊이 이해하는 작업을 시작해야 한다. 미래에 영향을 미칠 사실들과 함께 작업할 때, 가장 어려운 일은 미래에 대해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는 패턴들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 단계에 이르렀을 때 비로소 다음 단계로 이동해 미래를 준비하는 일과 커리어를 쌓는 데 필요한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