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배반]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시장의 배반 - 애덤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안 보이는 것이다
존 캐서디 지음, 이경남 옮김 / 민음사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자유 시장 이데올로기는 세상을 바라보는 정교하고 총체적인 방식이다.

 

1부에서 애덤스미스부터 앨런 그린스펀까지 훑어가면서 유토피아 경제학의 실체를 추적한다.유토피아 경제학 이론은 프리드먼의 브랜드 그 자체로 유명하지만 레옹 발라, 빌프레도 파레토, 케네스 애로 같은 이름을 떠올리게 하는 수학적 설명이기도 한다. 이들의 이론을 들여다 보면 왜 많은 전문 경제학자들이 자유 시장을 존경의 정도가 아니라 하나의 경외감을 가지고 바라보는 지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이다.

 

2부에서는 현실에 기반한 경제학은 유토피아 경제학에 비해 통일성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현대 경제는 미로처럼 복잡해 현실 기반적인 경제학은 다양한 이론을 한꺼번에 다루게 되고, 그 이론들은 제각기 특정한 시장 실패에 적용된다. 이런 이론은 보이지 않는 손만큼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효용성은 더 높다.

 

3부에서는 대경색에서 합리적 비합리성이 어떻게 주택 버블, 서브프라임 모기 시장의 성장, 그리고 이어지는 금융 체제의 붕괴를 어떻게 야기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감추어진 사실로 이끌면서 현대 자본주의가 작동하는 방법과 경제정책을 만드는 이론을 다시 한 번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