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 사드 전집 1

사드 사후 200주년을 맞아 세계적으로 사드를 재조명하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이번에 한국에서도 '사드 전집'이 나왔다니 기대가 크다. 엽기적이고 음란하다는 사드의 악명이 진실일까?  고전일지 원전일지 아직 평가하기 이르지만 해설서나 2차 해설서를 통해 보는 사드나 막연히 이미지화된 사드에 대한 선입견을 넘어 사드의 사상과 생각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은 의미있고 즐거운 일일 것이다. 사회를 이루고 사는 인간이 개인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생각과 행동의 자유의 범위는 어디까지일까? 둘 이상이 관련된 행위인 섹스의 관용할 수 있는 한계는 있는 것인가? 있다면 그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쾌락과 삶의 관계는 무엇인가? 등 읽으면서 생각할 것들이 많을 것 같다.

 

 

 

* 노동의 새벽 - 30주년 개정판

노동자가 쓴 절절한 노동시로 1980년대를 울렸던 박노해의 노동의 새벽. 30년이 지난 오늘날 우리나라의 노동환경은 나아졌을까? 크레인에 옥탑에 광고판에 올라가고 심지어 자살을 하는 오늘날의 노동 현실은 모습만 바꾸고 있을 뿐 아닌가? 우리 사회에서 가장 발전이 안 되고 있는 분야가 노동 현장 아닌가?  우리 주변에 이 시집을 다시 읽을 이유는 넘쳐나고 있다. 노동을 바꾸지 않고는 이제 단 한발짝도 더 나갈 수 없는 한계에 와 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 사회는 그동안 노동을 우회해서 무언가 해보려는 시도들(기부, 봉사, 시민운동, 문화 운동 등) 이 많았고, 많은 경우 한계에 봉착하고 있다. 이 시집이 저자를 포함해서 우리 사회 모두에게 중요한 무언가에 대한 공감을 환기 시킬 수 있을지 궁금하다.  

 

 

* 디 마이너스

80년대 학번이 아니라 80년 언저리에 태어난 이들이 우리 사회의 주도 세력이 되어야 하는 시기가 되었다. 80년대 학번의 학생운동에 대한 자료와 책들은 많지만 후자들에 대한 책들은 드물다. 2000년 전후의 학생운동을 그린 이들의 이야기가 궁금하다. 이들의 사랑과 고민과 한숨과 결단 속에서 우리의 미래를 만들어 갈 씨앗들을 볼 수 있을까? 

 

 

 

 

 

 

* 식탁의 기쁨

 다 먹고 살자고 하는 짓이다. 음식은 가장 원초적인 인간의 욕망을 드러낸다. 행복감 1순위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맛있는 음식나누며 대화하는 것이다. 인간의 삶에 가장 중요한 음식과 먹는 행위에 대해 진지하게 공부하고 생각해 본 일이 있는가? 식탁의 기쁨을 제대로 안다면 세상을 행복하게 살 수 있지 않을까? 인간은 최소한 든든하고 즐겁게 먹을 수 있을 때 먹고사는 문제 너머의 의미와 가치와 연대를 추구한다니 먼저 식탁의 기쁨을 아는 것은 너무도 중요한 일일 것이다.

 

 

 

* 칼 융의 심리 유형

오늘날 많은 심리 유형 분석의 모태가 되는 책이다. 자기 자신을  포함 해 인간을 더 잘 이해하는데 필수적으로 거쳐야 할 교과서같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한 인간 안에는 내향성과 외향성, 이성과 감성, 직관과 감각 같은 것으로 부를 수 있는 성향들이 다양하게 결합되어 있다. 나는 어느 쪽이 더 발달된 사람인지 균형있는 삶을 위해 더 배려할 성향은 무엇인지 등 생각할 거리를 많이 주는 책이다. 특히 40대 근처의 인생의 전환기를 맞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꼭 읽어볼 책이다.

 

 

 

 

 

 

추천 순서는 식탁의 기쁨, 노동의 새벽,  디 마이너스, 사드 전집, 심리 유형 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