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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그녀는 나이지리아에서 태어난 흑인이다.세상에는 알게모르게,또는 노골적으로 서열이 존재한다.그 서열은 누가 만들었을까,부정적 이미지,고정관념 또한 누가 만들었을까?



그녀의 첫인상은 흑인이며 여성이다. 상식이라고 포장한 흑인여성에 관한 이미지는 약자,빈곤, 긴급구호, 물부족, 식량난, 다자녀, 부폐정권 등 부정적 단어가 먼저 떠오른다.특히 자본주의의 빈부격차는 그 편견을 부추기며 타자의 동정어린 시선을 당연시 해왔다.

그녀는 어린시절 서양 기득권을 대변하는 책에서, 또는 주변 고정관념을 통해 현실을 자각했으며 그 시선을 변화시키고자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현재를 대변했다.

우리가 절대적,보편적이라고 여겼던 정의는 유동하는 시대의 인류애,정의,교육,그리고 정확한 인지의 힘에 의해 변화했다.

지금,다양성의 시대에서 그녀의 말은 수많은 이들에게 감동과 선한 에너지로 작용한다.



글,그림 등 창조작업은 작가의 정체성을 반영한다.

"당신의 몸은 전쟁터다(Your body is a battleground)”. 프로파간다적 문구가 담긴 이 강렬한 이미지를 제시한 다이언 크루거는 여성,여성의 이미지가 당면한 현안에 의문을 제기한다.

여성의 몸은 여성자신의 것이다.타자의 시선에 의해 재단되고 통제되어 온 여성의 몸은 단편적이며 고정된 이미지에 고통받아 왔으며 여전히 고통받고 있다.여성이 자신을 꾸미고 단장하고자 하는 욕구는 오로지 자신의 미적 의지다.

타인,특히 남성에게 예뻐보이기 위해,선택되고자 하는 욕망의 발로라는 시선 또한 단편적 편견이다.여성의 미적 욕구는 인간본연의 세상의 모든 아름다움에 대한 마음가짐이다.

아름다운 외모를 가진 예술가는 자신의 얼굴과 몸을 흉칙하게 치장하고 당당하게 거리를 나선다.언젠가 본 행위예술가의 모습이 스친다.그녀는 말한다.나의 몸은 온전히 내가 선택한 모습으로 보여질 수 있다고,타자의 시선은 나의 의도와 상관없다고,고정된 이미지의 아름다운 모습이 매력자본이라고 주장하는 그들에게 일침을 가한다. 아름다운 그녀도,흉칙한 모습의 그녀도 그녀 자신이다.

당당한 아름다움이란 정체성에 바탕을 둔 올바른 생각에서 기인한다.



그릇된 관념과 편견에 당당히 맞선 그녀,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

세상 모든 여성이 겪고, 느끼는 여성으로 살아가는 삶은 페미니즘이란 단어로 모아진다.그러나 페미니즘이란 단어가 가진 무게감을 가볍게 이용하는 기회주의자들이 판치는 대한민국에서 그녀 말의 무게가 더욱 묵직하게 다가오는 건...뼈아픈 공감때문이리라.이제 읽기 시작한 그녀의 소설 <보라색 히비스커스>에서 소녀는 어떤 일을 겪으며 성장할지 반짝이는 눈빛을 지닌 저자의 강연을 보며 살며시 멋진 결말을 상상해본다.아,심지어 제목도 표지도 보라색, 보라색의 의미와 더불어 마음이 절로 열리는 ...보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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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색 히비스커스
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 지음, 황가한 옮김 / 민음사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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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어떻게 성장하는가?인간의 본성과 욕망은 어떻게 사회적 억압에 의해 투쟁하는가? 정신의 도덕적 갈등은 두 얼굴,즉 융이 말한 사회적 얼굴 페르소나로 포장된다.잘 포장된 욕망일수록 자유를 경험할때 절망의 나락으로 떨어진다.

​아버지 유진은 가정에서의 위압적이며 폭력적인 모습과 사회에서 자선사업가이자 불의에 맞서는 정의로움, 종교에 헌신적인 이 두가지 모습을 가진다.
프로이드가 말하는 인간의 욕망과 콤플렉스가 여실히 드러난다.욕심이다.

​페미니즘의 상징적 인물로 부각된 작가 치아만다 응고지 아디치에의 소설 보라색 히비스커스는 가족의 이야기이자 한 소녀의 성장에 관한 이야기다. 이 이야기의 구조는 매우 단순하다.하지만 그 속에 내제된 다양한 사회상과 현상은 현재 전세계에서 빈부차와 상관없이 진행형이다.전쟁을 야기할 정도로 극단으로 치닫는 종교는 부모부정을 야기했으며,남성위주의 가부장제는 가족의 비극으로,쿠데타와 부폐정부로 인해 살 곳 잃은 약자들의 유목민의 삶...그녀는 이 300여쪽 남짓한 책 한권에 이 모든 이야기를 담았다.

​"우리는 남들한테 교양인으로 보어야해"아버지가 우리에게 말하곤했다.영어로 말해야 한다는 뜻이었다.

​가난한 어린시절을 극복한 성공한 사업가이자 광신도이며 스스로가 '신'인 아버지, 가학적,폭력적 성향이지만 사회적 가면을 쓴 위선적 아버지 유진과 마냥 순종적이었던 가족들은 자유로우며 사랑이 가득한 고모 가족을 만나며 극단의 변화를 경험한다.
비극으로 치닫는 결과는 희극일까 비극일까.변하지 않은 단 하나,성장이다.
현대의 종교는 누구를 위한 종교일까,자신의 행복과 부만을 기원하는 종교, 편가르고 순종만을 요구하는 종교가...과연 우리가 의지할 종교가 맞을까

​이페오마 고모는 .....파파은누쿠는 이교도가 아니라 전통주의자라고,낯선 것이 익숙한 것만큼 좋을 때도 있다고,파파은누쿠가 아침마다 하는 이투은주-자신의 무죄함을 선언하는 의식-는 우리가 하는 묵주기도와 같다고 말했다.p.206

​순종적인 캄빌리는 아마디신부와 만남을 통해 소녀에서 여성으로,아버지로 상징되는 억압적 남성이미지에서 벗어나 자유를 맛보았다.
두려움을 극복하면 거세된 감정은 되살아 난다.
개인의 자유,다양성을 존중하고 인정해주는 것은 자아가 성장하는 밑거름이 된다.

​나의 머릿속에서 그날오후가 다시 재생되었다.나는 미소짓고,달리고,웃었다.가슴 속이 비누 거품같은 것으로 가득찼다.가벼웠다. 그 가벼움의 달콤함이 혀끝으로 전해졌다.샛노랗게 농익은 캐슈열매의 단맛이었다.p.223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것,
폭력,절대 복종에의 강요다.

지금 내게 오빠의 반항은 이페오마 고모의 실험적인 보라색 히비스커스처럼 느껴졌다.희귀하고 향기로우며 자유라는 함의를 품은.쿠테타이후에 정부광장에서 녹색 잎을 흔들던 군중이 외친 것과는
다른 종류의 자유.원하는 것이 될,
원하는 것을 할 자유. p.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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썅년의 미학 썅년의 미학
민서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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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부터 시원시원하다. 여자에게만 요구되는게 많았던 유교사회에 익숙했던 우리, 2018년, 썅년의 미학이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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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은 어떻게 최고의 엔터테인먼트가 되었나 - 리테일 비즈니스, 소비자의 욕망을 읽다
석혜탁 지음 / 미래의창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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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근이다. 피곤하지만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발길은 자연스레 상점가로 향한다. 화려한 불빛과 경쾌한 음악, 구미를 자극하는 상품들, 이 순간은 외로움을 잊을 수 있다. 양손 가득 쇼핑백을 든 순간 온몸에 에너지는 넘쳐흐르고 즐거움은 최고로 치닫는다.
산업혁명 이후 도시의 성장과 시간여유는 볼거리와 놀이의 필요를 불러왔고, 1850년대 이후 상업적 오락과 백화점의 출현은 구경꾼의 구미에 맞게 성장했다.
19세기 후반 구경거리로 제공된 도시문화는 공유문화였으며 시각적으로 재현된 현실은 사람들에게 소속감과 공동체의식을 느끼게 하는 시각적 증거가 된다. 이러한 '구경거리가 된 현실'은 정치의 민주화,성과 없는 대중봉기,삶의 수준 향상과 더불어 '대중사회' 의 기반이 되었다.

파리 사람들처럼 오락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전 세계에 없을 것이다.

 "아침부터 낮이든 밤이든,여름이든 겨울이든 파리에는 늘 구경거리가 넘쳤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쾌락추구에 빠져 있다."  _<구경꾼의 탄생>중

 

그리고 2018년,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했다. 인간의 쾌락에 대한 열망은 다양한 산업의 성장을 불러왔다. 특히 유통산업은 급격한 인구감소와 고령화, 여성들의 사회진출,1인가구증가, 유통기업의 세계화, 모바일커머스 확장 등 사회현상과 맞물려 급변하고 있다.  <쇼핑은 어떻게 최고의 엔터테이먼트가 되었나>는 최근 우리사회 환경에 따른 쇼핑 엔터테이먼트의 변화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미래로의 상상을 유도한다.
급변하는 인터넷 환경은 무엇보다도 쇼핑분야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온라인 쇼핑의 저돌적 성장에 오프라인 매장은 소비자의 니즈를 디테일하게 파악하여 새로운 형태로 틈새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첫번째 쳅터는 최근 유통업의 변화를 자세히 설명한다. 전통적 백화점의 변화, 원더랜드 복합쇼핑몰의 성장, 편의점의 진화, 한국적 드럭스토아의 특수성,그리고 세계화로 영역을 넓혀나가는 대형 유통업의 현재에 대해 이야기 한다.
두번째 쳅터는 트랜드와 소비자의 심리와 욕망에 촛점을 맞춰 종교의 민감함,젠더감수성,취향별 특성화, 팻산업, 외모관리산업 등 개인의 니즈에 촛점을 맞춘 비즈니스를 설명하고 있다.
세번째는 현재 진행중인 미래산업을 이끄는 리테일 테크놀로지 혁명의 변화를 상세히 보여 주었다.
마지막으로 공간과 감각,문화의 관계를 리테일 비즈니스와 연관지어 까다로운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마케팅에 대해 설명한다.
이 책의 저자는 다양한 지식과 이력을 토대로 현재 리테일 산업과 문화현상, 고객의 니즈를 철저히 조사하고 읽는 이의 눈높이에 맞춰 친절히 알려준다.
디자인은 산업의 현재보다 앞장서 나아가야 한다. 디자인과 쇼핑산업은 고객,즉 소비자를 유혹하고 선택되어져야 살아남을 수 있는 공통 운명이다. 디자인트랜드는 곧 쇼핑이라는 놀이의 전제조건으로 작용한다. 결국 사회현상를 세심하게 관찰하고 미래를 상상하는 것은 디자인과 쇼핑이라는 자본문화를 보다 현명하게 앞서나가는 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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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말 상회 - 거짓말 파는 한국사회를 읽어드립니다
김민섭.김현호.고영 지음, 인문학협동조합 기획 / 블랙피쉬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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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와 언어가 넘쳐나는 시대다. 우리가, 매스컴이 다루는 모든 것들은  마셜 맥루언의 말대로 이미지화 되고, 정보를 습득하는 이들은 만든 이의 의도대로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흡수한다. 참과 거짓도 구분하지 못한 채로 말이다. 한번의 거짓 고함은 계속된 거짓된 행동을 낳고 결국 파국으로 치닫는다. 거짓말의 달콤함은 시간이 흐르고 그 강도가 세질수록 .맛은 사라지고 썩은 내는 주변에 흥건하다.

현재를 직시하는 기준은 과거에 대한 다양한 이해와 반성에서 시작된다.
이 책, <거짓말 상회>는 현 한국사회가 가진 특이성인 '자기계발', '사진', '음식'을 키워드로  사회구조적 문제점, 문화, 역사와 현재를, 바라보는 관점,그리고 반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책장을 한장 한장을 넘길때마다 경험했거나 현재 화제인 사건들과 오버랩되어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문다.
'다이나믹 코리아' 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최근 우리 사회는 별별사건으로 요동치며 성장해왔다.
누군가는 지긋지긋하다 했던 세월호 사건은 슬프게도 여전히 진행형인 민주주의 성장의 밑거름이 되었으며, 집단 행동의 다양성을 몸소 경험하는 계기가 되었다. 신자유주의 자본이 연계되고 약한 개인이 모여 집단행동을 일삼을때 증폭되는 폭력과 광기는 상상이상이었다. 보수와 진보, 가진 자와 없는 자의 생각의 벽은 높이를 가늠할 수 없음을 깨닫는 계기이기도 했다.
타인은 나를 모르고 나는 타인을 모른다. 모르는 이에게 모멸감을 느꼈을때 저항하고 자신을 지켜내는 것은 인간의 당연한 권리다. 솔직히 권력남용과 갑질행위는 누구든 한번쯤은 겪어본 사회 전반에 만연한 행위다.

아르바이트를 하는 편의점에서,카페에서,취업전선에서,피곤한 몸을 이끌고 겨우 앉은 지하철 좌석마저도 연장자의 핀잔을 들으며 양보해야 했다. 늦은 나이에 꿈이었던 공부를 시작한 후배는 학위를 무사히 끝내겠다는 일념하나로 연배 비슷한 교수들의 갑질을 버텨내고 있다. 학위심사를 앞둔 상태에서도 몰지각한 한 교수는 무임금 학회 일을 요구하며 학위를 미루라고 종용했다.

그들이 학생이었던 시절은 어땠을까, 공감이라는 감정과 행위를 이해할까, 단지 학생들을 도구로만 바라보고 학생을 가르치는 행위는 돈벌이를 위한 수단으로만 생각할까,... 소통불통인 그들을 스승이라 부르는 학생들도 안타깝고 나도, 그녀도 안타깝다.

   "공감이라는 행위는 타인의 처지에서 어느 현상을 바라보고
   맥락을 이해하는 일이며, 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은 그 이후에 가능하다."p.83

 

남성,권력가,재력가,지식인, 그리고 매스컴을 움직이는 이들의 오만은 개인의 의견을 묵살하고 짚밟기를 일삼는다.문제를 잡아내고 이야기해도 그 누구도 책임질 줄 모른다.오히려 그 책임은 문제점을 제기한 개인의 탓으로 돌아온다.
최근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사건중 마카롱 10개 사건이 있다. 동종업계에서 일어난 사건이라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노라니 사건의 본질이 매우 엉뚱하게 흘러간다.
사건의 발단은 인스타에서 매우 핫하다는 용인의 마카롱가게에서 마카롱 10개를 먹은 한 아가씨의 하소연 글이었다. 마카롱 주인의 특정 손님에 대한 과도한 지적과 납득이 안가는 차단, 그후 해명 요구는 조롱과 경멸로 돌아왔으며 결국 맞고소라는 파국으로 치달았다. 무엇보다도 딱 그 시간에, 그녀가 마카롱을 먹는 모습의 cctv 를 공개한 것은 법망은 피해간 모자이크처리를 했더라도, 그 꼼수는 핑계가 될 수 없다.

SNS를 통해 댓글을 달고 서로 칭찬을 해댄다고 소통이 아니다. 타인에 대한 공감과 소통은 잘못을 인정하고 진심어린 사과를 하는 것이었다.인스타라는 SNS는 순간적이며 아름다운것, 화려함,외모 또는 부의 자랑, 특히 장사 홍보에 유용한 플렛폼이다.
우리 사회가 이미지와 외모에 얼마나 예민하게 반응하는가. 인터넷상에는 제 3자들의 온갖 추측과 조롱,비아냥이 난무하고 감정싸움을 넘어 양쪽 모두의 상처가 커져간다. 호감을 갖고 찾아간 손님이며 단골인 그녀에게 오해했다면 미안하다고 다이렉트 메세지로 진심어린 사과한마디 했다면 어땠을까. 그저 디저트를 좋아하는 20대 아가씨일 뿐인데...불특정 다수의 외모에 대한 언어폭력은 정도를 넘어서 젠더 혐오로 악순환되고 있다. 타인에 대한 혐오발언에 대한 강력한 처벌이 절실히 필요하다.

 

 "개인은 자신의 몸, 사적 영역, 그리고 개인 정보의 사용과 유포를 
   통제할 수 있어야만 한다" p.128

 

이 사건을 바라보며 다양한 생각이 든다. 줄서는 마카롱집 사장은 자신의 위치를 어디쯤으로 설정했을까, 부부가 운영하는 것 같은데 왜,누가, 사건을 확대하는가,그들의 인스타에서 보여지는 모습은 어디까지 진실일까...동종업을 하지만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너무 많다. sns가 공감과 소통의 수단임은 맞다. 또한 사람과 사람사이의 일이니 마냥 긍정적일 수만은 없다. 다만 얼굴을 보고 얘기하는 것이 아니니 더 자제하고 예의와 정도를 지켜야 하지 않을까.

그나마 개인의 SNS에서 만나는 허영으로 치장한 사진은 유치하고 귀엽기라도 하다. 정치와 경제라는 현실 삶을 관통하는 경우는 전혀 문제가 다르다. 거짓과 이해타산으로 일관된 정치인의 이미지는 속내를 쉽게 드러내지 않는다. 지금껏 속아온 경우를 되집어 생각해 본다. 특히 최근 단식중인  정치인의 거친 수염에 살이 적당히 오른 모습과 세월호 유족으로 단식중이었던 깡아른 김영오씨의 체념한듯한 얼굴이 오버랩된다. 단식이라는 행위는 목숨을 담보로 사회적  약자들이 절박함을 표현할 최후의 수단이라는 저자 김현호의 글이 절실하게 다가오는 이유다.

 

" 타인의 고통을 담은 이미지를 자주 접한다면 그것을 다루는 감각은 근육처럼 단련되는가,그렇지 않으면 피부처럼 두꺼워지고 거칠어 지는가? p.154

 

서민의 의식주만큼 역사와 민감한 관계를 형성한 문화가 있을까? 인간 생활사 면면은 삶속에 스며들어 정체성을 형성에 기여한다. 그중 음식은 기후,토양,신체,기질,역사의 흐름에 민감하게 작용하고 변화한다.
구전이나 기록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의식주다. 사료에 의해 역사의 흐름과 고유성은 달라진다. 고유문화,정체성은 그리 쉽게 판단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환경에 따라 성질이 변한다라는 귤화위지라는 사자성어가 생각난다. 결국 역사나 기록도 중요하지만 현재 삶에서 어떤 방식으로 통용되는지 구체화하고 담론화하는 문화환경이 더 절실하지 않을까?

 

"감각은 구체적인 물질과 제도를 바탕으로 역사적으로 형성되게 마련이다.
미각에 가져다 붙이는 '순수한 모국어'라거나 '고유한 문화' 라는 강박은 그래서
늘 실제와 어긋난다. 과연 기무치는 타락이고 단무지는 확장일까?" p.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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