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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작가와의만남님의 "<파리의 우울> 황현산과 함께하는 보들레르 낭독의 밤"

저는 번역자가 최고의 독자라고 생각합니다. 그 나라의 언어만 이해한다고 해서 번역을 잘하는 것이 절대 아니기 때문입니다. 존경하는 평론가이자 최고의 독자인 황현산 선생님으로부터 꼭 보들레르의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1명 참석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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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오후네시 > 장강명,임솔아 북토크


 어제(2015.09.03) 알라딘과 문학동네가 함께 주최한 북토크 자리에 다녀왔습니다. 장강명, 임솔아 작가님의 최근 작품을 가지고 이야기 나누는 자리였고, 허희 평론가님께서 사회를 맡아주셨습니다. 장소는 홍대에 있는 '레드빅플레이스'라는 곳으로 지하에 이런 행사를 하기에 딱 좋은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서 작은 공간이 아님에도 아늑하고 좋았습니다.


 저는 사실 아직 책 두권을 다 읽지는 못했습니다. 덕분에(?) 북토크에 가서 왜 아직도 이 작품들을 읽지 않았을까 많이 후회했습니다. 읽고 그 자리에 참석했다면 훨씬 재미있는 자리가 될 수 있었을텐데 아쉬웠습니다.


 장강명 작가님은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순박하신 모습이셨고, 임솔아 작가님도 생각했던 모습보다 수줍음을 많이 타시더라구요. 두분이서 조곤조곤 말씀하시던 모습과 목소리가 참 좋았습니다. 


 저는 장강명 작가님께서 본인이 어떻게 수많은 직업을 거쳐 작가가 되었는지 말씀해주시는데, 많은 부분이 공감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아파트를 짓는 직업을 가질 경우 해당 아파트를 지나갈 때 "아 저 아파트 내가 지었어!" 하면서 자신의 일에 자부심(?) 혹은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이 있고, 그럴 수 없는 사람이 있는데, 본인은 후자였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 정도에서 만족할 수가 없었다는 말씀이 굉장히 힘 있게(한편으로는 조금 절실하게) 들렸고, 하나의 세계를 구축해보고 싶었다는 말씀이 멋있었습니다. 


 동시에 본인이 어떤 책을 써서 세상을 바꿔보겠다 라는 의지가 있는 것은 아니다. 세상은 어떤 일을 한다고 해서 크게 바뀌지 않는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도 동의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행사 신청 문구에 "저는 후에 한국의 현 시대를 표현할 수 있는 대표작을 꼽으라면 장강명 작가님의 작품을 선택하고 싶습니다." 라고 썼는데, 작가님이 직접 지금 이 시대에 대해 쓰고 싶다 라고 말씀해주셔서 속으로 엄청 놀랐습니다. 작가님은 독자가 읽은 방식이 모두 정답이라고 하셨지만, 또 독자의 입장은 마냥 그렇지가 않은 마음이니까요 :-)


 임솔아 작가님께서 말씀하셨던 것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역시 캄캄한 밤에 빌딩 위에서 가끔 반짝이는 빛을 보면서 성장하셨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렇게 세상을 환하게 밝히지는 못하더라도 자신이 여기에 있다는 것만은 분명히 알리는 그런 글을 앞으로도 계속 써주시리라고 기대합니다. 


 더불어 작가님께서 이런 말씀을 해주신 게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최선의 삶'을 내고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청소년기를 아무 일 없이 보냈으면, 그래서 이 주인공들을 이해해주지 못하면 어쩌지? 라고 걱정을 많이 하셨다고. 그런데 ("남의 불행이 다행이면 안되지만") 공감해주셔서(?) 다행이었다고 하셨습니다. 작가님들도 이런 걱정을 하는 거구나 싶은 생각이 들어서 신기하기도 했고, 친근감이 들었던 답변이었습니다.



 앞으로도 두 작가님 작품을 통해서, 혹은 이런 자리를 통해서 자주 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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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완전 내 얘기인데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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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가 없는 대신 집에는 성이 다른 이모들이 많았다. 주로 엄마의 대학 동창과 선후배들로 소설이나 시를 쓴다는 여자들이었다. 대부분 결혼을 하지 않았고 결혼을 햬도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혼자 몸이 되어 돌아왔다.

"괜찮아. 사람들은 다 조금씩 이상해. 그래도 그 사람을 정말로 좋아한다면 그 사람의 가장 약하고 이상한 부분을 좋아해야 하는 거 아닐까?"

상대가 내 곁을 떠난다 해도 그렇게 한때나마 서로를 깊이 사랑하면서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 그 이상 인생에서 무엇을 더 바랄 수 있단 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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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별을 받아들이기 힘들었던 것은 황홀하게 나를 바라보던 너의 눈빛을 기억하기 때문이다.

부디 그가 너무 어려운 길로 돌고 돌아서 가지 않기를, 그가 원하는 일과 할 수 있는 일이 일치하기를 그에게 애정을 가진 학생이자 잠재적인 독자로서 소망했다.

부엌 식탁에서 밤늦게까지 졸린 눈을 비비며 습작을 하고, 그 글을 다듬어서 선생님에게 제출하고, 떨리는 마음으로 품평을 기다리는 것은 안나의 학교 인생에서 가장 따뜻한 순간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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