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셋 리미티드]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선셋 리미티드
코맥 매카시 지음, 정영목 옮김 / 문학동네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것을 다 내려놓고 싶을 때가 있다. 휴대폰의 전원을 꺼 버리듯 그렇게 아무런 죄책감 없이 모든 것이 끝나버릴 수 있다면? 내 앞에 놓인 미래에 밝은 부분 보다 어두운 부분이 많아 보이고 더군다나 지금 당장 내 어깨에 놓인 짐이 너무 무겁다면 이런 생각을 할 법하다. 게다가 주변에 날 지탱해 줄 사람이 없다고 느껴진다면 더더욱.

 

 

그러나 이 작품 속 백은 좀 다르다. 당장 내 앞의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희망이 없다는 점은 같으나, 백이 이런 생각을 하게끔 만든 것은 백 앞에 닥친 그 어떤 상황적·개인적 이유도 아니다. 작가는 끝끝내 백이 자살하고자 하는 개인적인 이유를 흑에게 알려주지 않는다. “어차피 죽음을 향해 가는 삶일 뿐이라며 삶의 무용성을 말하는 백은 지능을 가진 생명은 어쩔 수 없이 다른 무엇보다도 삶의 무용성을 깨달을 수밖에 없다”, 고로 자살을 할 수밖에 없다고 이야기 한다. 심지어 백은 친한 사람도 없고, 그에게 가족이란 죽어서도 마주치고 싶지 않은 존재다. 그렇다면 백의 자살을 막는 것은 불가피한 일인 걸까.

 

 

결국 코맥 매카시가 하고 싶었던 말은 백인이 마지막에 몰아치듯 내뱉은 말들이었을 것이다. 극도로 비관적인 백이 하는 말은 신에 대해 무조건적인 믿음을 강요하는 흑과 대비되어 오히려 더 합리적인 주장으로 비친다. 읽는 이들이 신앙을 강요하는 흑보다 백의 비관성에 더 매력을 느끼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가 아니었을까 싶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죽음을 향해 가는 모든 삶이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흑이 신에 대한 믿음, 하느님의 사랑을 이야기하며 백을 설득하는 것보다, 어차피 죽음을 향해 가는 삶이지만 죽음으로 향하는 과정을 즐기는 것이 삶을 살아가는 이유라는 점을 백에게 납득시켰다면 백은 떠나지 않았을까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