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c2
데이비드 보더니스 지음, 김민희 옮김, 한창우 감수 / 생각의나무 / 200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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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글머리에서 말하듯 E=mc²이라는 공식의 전기이기에 아인슈타인이라는 이름이 가진 다분히 신비롭고, 우선은 존숭하고 봐야할 것 같은 '지성의 우상'을 인간적이고 일상적인 세계에서 만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기대를 갖고 봐서는 안 되는 책이다. 이것은 공식의 역사이지 공식을 만든 사람의 역사가 아닌 까닭이다. 

'현재' '바로' '이 지점'을 가운데 놓고 이전과 이후의 선을 그려 볼 때 이후의 시간을 영원이랄 수밖에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전의 시간도 '영원'이다.  시작인 끝이고 끝이 시작인 원의 시간, 시작도 끝도 없는 우주의 시간은 어떻게 움직여 왔으며 이것을 파악하기 위해 인간은 어떤 지적 탐사를 거쳐 왔던가? 

에너지 보존, 질량 보존이란 개념은 어떻게 태어나게 되었으며 인류에 어떤 기여를 했을까? <E=mc²>은 지구나 태양계가 아닌 우주 전체에 전 우주, 전 시간에 걸친 통합적인 관점을  제시하며 그 진행과 순환의 원리를 설명한다. 이 책의 미덕은 물리학 공식이  어떤 인간극장 식의 풍파를 거쳐 잠정적 진리로 인정 받고, 세월이 흐른 뒤 폐기 처분 되어 갔는지를 설명한다. 이 책을 읽다 보면 물리학이란 학문이 학자들이나 물리학도의 밥벌이를 위해 연구되는 학문이 아니라 인간 일상의 요소요소에 작용하는 삶의 이야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여타 물리학 다 서적이 그렇지는 않을 것이고, 반대로 다른 물리학 책도 이런 형식이어야 한다는 말은 할 수 없겠지만 한 가지 짚고 넘어가지 않으면 안 되는 의문이 생긴다.

이 책에 의하면, 빛의 속도를 N이라는 가상의 측정치로 표기할 때 사람들은 자연스레 N+1, N+2와 같은 속도를 생각하게 되고 나아가 빛을 추월할 수 있다면 타임머신의 제작이 실제로 가능할 수도 있을 거라는 생각까지 하게 된다. 하지만 빛이란 움직임 자체이기에 숫자로 표기될 수 있는 종류의 속도가 아니다. 

쇼트트랙 계주 경기에서의 주자를 교대하는 방식으로 뒷사람이 앞사람을 밀치며 나아가는 것이 빛의 속도이기에 그것은 운동 자체이지 측정 가능한 속도가 아니다. 따라서 빛보다 빨라진다는 이야기는 빛의 실체를 모를 때만 할 수 있는 이야기다. 그러나 이 사실을 왜 물상, 혹은 물리 시간을 때우러 오는 교사들은 절대 이야기해 주지 않느냐 말이다. 이게 대단한 공식을 요구하는 것도 아니고 적당한 예만 든다면 이해하기 어려운 것도 아닌데, 따라서 물리학을 전공한 과학교사라면 누구나 알 수 있을 법한 내용인데도 실제 물리 교육에서는 수많은 '고사' 용 공식만 남발할 뿐 정작 알아야 할 것들은 알여주지 않는다.  

도대체 왜 학교에서 알려주지 않는 진실들은 죄다 삶에 유용한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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