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처럼 하나님은
도널드 밀러 지음, 윤종석 옮김 / 복있는사람 / 2005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추천글의 비밀

베스트 셀러라는 책의 뒷 면에 추천글이 줄서서 기다린다. 추천 글을 읽으면서 갑자기 이런 의문이 들었다. ‘과연 이 추천글을 사람들이 믿을까?’ 사실 나도 그렇게 믿지 않는다. 그저 선전을 위해 좋은 말을 늘어놓을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결국 추천글을 믿는다. 많이 팔리고 유명한 사람이 추천하는 책을 먼저 집어들게 된다. 심지어 별로 관심이 없는 분야의 책도 추천글이 화려하면 찾아보게 된다. 재미있게도 이름을 지으러 역술인을 찾는 사람과 비슷하다. 사람들은 역술인이 믿는 ‘운세’를 믿지 않지만 결국 역술인이 말하는 대로 행동한다.

재미있는 사실이 하나 더 있다. 보통 많이 팔리는 책의 저자를 나는 모른다. 그 책을 추천한 사람도 모른다. 추천한 사람이나 작가를 잘 모른다면 나는 왜 그들의 말을 그렇게 잘 믿을까? 그들이 유명하다면 책을 읽기도 전에 그들의 말을 믿어버린다. 그래서 이렇게 말하고 싶어진다. 그들을 모르기 때문에 오히려 나는 그들을 믿는게 아닐까? 내 친구는 이런 의심에 힘을 실어준다. 가끔씩 내 글을 읽고 다른 사람이 칭찬을 한다. 그들은 나를 잘 모른다. 단지 내 글이 좋기 때문에 칭찬을 하는 것 같다. 반면 오랫동안 사귄 친구는 내 글을 읽어도 칭찬을 하지 않는다. 글을 보여주고 생각을 물어도 제대로 답을 하지 않는다. 친구는 내 글을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나는 그가 내 글의 진가를 알아보지 못한다고 말하고 싶다. 그가 글을 보는 감각을 기른다면 내 글의 가치가 보일 거라고. 유감스럽게도 사실은 다르다. 친구는 나만큼 글을 보는 눈이 있다. 단지 글의 가치는 그에게 다르게 나타난다. 그는 나를 잘 알기 때문에 글의 가치는 그에게 달라진다.

베스트셀러의 작가를 잘 알면 그 책의 가치도 달라지지 않을까? 재즈처럼 하나님은 이란 책을 쓴 도널드 밀러는 베스트셀러 작가로서 명성이 높다. 내가 그를 잘 알아도 명성이 나에게 살아있을까? 이 책을 읽은 사람은 하나같이 칭찬을 늘어놓는다. 나의 이론에 따르면 이런 칭찬은 거리를 전제한다. 독자는 도널드 밀러를 잘 모른다. 그렇다면 그를 잘 안다고 가정하고 책을 읽어보자. 어떤 일이 벌어질까?

둘째 아들 증후군

둘째 아들 증후군은 영성의 형태를 뜻한다. 많은 사람이 따르려고 하는 영성이 있다는 뜻. 그러면 둘째 아들이란 누구인가? 잘 알다시피 누가복음에 나오는 둘째 아들이다. 그는 아버지를 떠나 먼 나라에서 방탕한 생활을 한다. 재산을 소비해버리고 비참한 지경에 이르자 아버지의 은총을 바라게 된다. 자존심, 체면 모조리 버리고 아버지의 품으로 돌아간다. 아버지가 벌한다면 달게 받겠다는 심정으로. 그러나 아버지는 그를 따뜻하게 맞이한다. 둘째 아들의 행동을 영성의 모형으로 생각한다면 여기서 패턴을 끄집어 낼 수 있다. 먼저 익숙한 환경을 떠난다. 지금과 다른 새 것을 추구하기 위해 떠난다. 다른 곳에서 정말 뭔가를 깨닫는다. 둘째 아들은 다소 부정적인 경험을 했지만 떠남이 반드시 부정적일 필요는 없다. 깨달음을 얻은 후 다시 돌아온다. 돌아온 후 예전과 다르게 산다.

교회에서 자주 듣는 간증은 둘째 아들 증후군과 잘 들어맞는다. 뭔가 새로운 삶을 살고 싶었다. 이렇게 살아보고 저렇게 살아봤다. 하지만 결국 실패했다. 그 때!! 하나님을 만나게 되고 예전과 전혀 다른 삶을 살게 되었다. 등등.. 놀랍게도 도널드 밀러 역시 둘째 아들 증후군을 심심찮게 보여준다. 그는 교회 사역자로서 섬기다 점점 답답함을 느낀다. 결국 사역을 잠시 그만두고 여행을 떠난다. 그랜드 캐년의 멋진 밤하늘을 바라보며 문득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는다. 등등..

둘째 아들 증후군을 접할 때마다 묘하게 불편하다. 나는 둘째 아들 증후군과 같은 영성을 경험하지 않았다. 뭔가를 깨닫기 위해 떠나지도 않았고 가슴 찡한 경험도 하지 않았다. 오히려 나는 신앙을 배웠다. 학원에서 수학을 배우듯이. 그런데 교회에서, 선교단체에서 내가 경험한 신앙을 좋게 평하지 않았다. 신앙을 배우고 학습한 신자는 가슴이 냉랭하다. 그들은 교회에 꼬박꼬박 나오지만 열심은 없다는 것. 하지만 둘째 아들 증후군을 가진 사람은 종종 칭찬을 받았다. 간증집회를 하면 둘째 아들 증후군은 단골손님이고 새로 회심한 사람도 주로 둘째 아들 증후군을 따랐다. 심지어 배우고 학습한 신앙을 가진 사람은 “노련”하다며 아예 공격하는 사람도 있었다. 둘째 아들 증후군이 모범으로 추천을 받을수록 배우고 학습한 신앙은 주변으로 밀려났다.

이웃의 쾌락을 내 쾌락처럼 사랑하라.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라는 말씀을 이렇게 살짝 바꿔보자. ‘이웃의 쾌락을 내 쾌락처럼 사랑하라’ 정말 말씀의 뜻이 이렇다면 큰 일이다. 이웃의 쾌락만큼 짜증나는 것도 없기 때문이다. 잠자리에 들려고 이불을 펼 때마다 야식을 시켜놓고 떠들기 시작하는 이웃을 생각해보자. 가끔 이런 사람에게 잠 좀 자자고 호통을 치고 싶다. 그런데 이웃 사랑이 이웃의 쾌락을 사랑하는 것이라면 어떻게 되는가?

도널드 밀러는 유티테리언 교회에 가서 매우 평화로운 사람들을 만났다고 한다. 그들은 성경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고 동성애도 인정하며 여성주의를 외치기도 한다. 밀러는 이것을 인정하기 힘들었지만 그들과 있을 때 오히려 편했다고 한다. 그들은 밀러를 판단하거나 정죄하지 않았다. 밀러는 그 교회에 계속 다니지 않았지만 여전히 그들에게 받은 인상을 깊이 간직하고 있다. 여기서 밀러는 보수적인 기독교인의 행태를 꼬집는다.

하지만 밀러는 진정한 핵심을 놓치고 있다. 그들이 평화를 사랑하기 때문에 밀러가 불편했을까? 그들이 있는 그대로 남을 받아들였기 때문에 밀러가 불편했을까? 밀러를 진정 불편하게 만든 것은 그들의 쾌락이다. 밀러가 그들의 쾌락에 초점을 맞췄다면 결국 그들과 험하게 싸웠을 것이다. 하지만 밀러는 이웃의 쾌락을 잠시 제쳐둔다. 평화롭게 지내기 위해. 당연히 이들과 평화롭게 지내려면 그들의 쾌락을 논하지 말아야 한다. 밀러가 동성애를 걸고 넘어졌다면 과연 그들과 평화롭게 지낼 수 있었을까? 따라서 이렇게 말하고 싶어진다. 밀러는 지금 이웃을 사랑하기 위해 이웃의 핵심을 외면하라고 권한다. 동성애자를 사랑하기 위해 동성애를 잠시 제쳐두라. 그러나 동성애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동성애라면 어떻게 되는가? 그를 가장 기쁘게 하는 쾌락이 동성애라면? 유감스럽지만 밀러는 한 발 물러선다. 밀러는 이웃의 쾌락을 내 쾌락처럼 사랑할 수 없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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