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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시 - 눈을 감으면 다른 세상이 열린다
쓰네카와 고타로 지음, 이규원 옮김 / 노블마인 / 2006년 9월
평점 :
판타지 소설. 처음 접해보는 장르이다. 이 나이 되도록 판타지 소설 한 권을 안 읽
어봤다니.. 역시 내 편독 습관은 알아줄 만한 것 같다.
책 표지에는 빨간 배경에 촛점없는 눈빛과 무표정한 얼굴을 하고 있는 소년이 있다.
자세히 보면 사람이 아닌듯도 하다. <야시>에는 그 표지만큼이나 독특하고 신비로운
이야기가 담겨있었다. '바람의 도시'와 '야시'라는 총 두 가지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두 이야기에서 모두 독특한 소재와 기발한 작가의 상상력을 발견할 수 있었
다.
'바람의 도시'에는 '고도'라는 공간이 등장한다. 그곳은 죽은 자들의 공간인 동시에
삶과 죽음, 이승과 저승을 연결시켜주는 공간이기도 하다. 그리고 그곳엔 그곳만의
규칙이 존재한다. 소년인 '나'는 그곳에 우연히 들어가게 되고, 산 사람도 죽은 영
혼도 아닌 중간존재자 가즈키라는 청년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그곳에서 벌어지는
기가 막히도록 신비로운 사건들, 그리고 사연들이 벌어진다. 나는 끊임없이 이어지
는 흥미진진한 이야기에, 그리고 작가의 상상력에, 책을 읽는 내내 온몸에 소름이
끼쳤다. 이야기의 전개가 너무 흥미진진해서 단숨에 읽어내려가지 않고서는 배길 수
가 없었다. 더욱 재미있는 것은, 작가가 그 이야기를 통해 인물의 극복이나 어떤 변
화를 추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리고 '하나를 선택하면 다른 풍경을 보는 것이
허락되지 않는다. 누구나 끝없는 미로 한가운데 있다'는 말로 우리 삶에 존재하는
끝없는 '선택'과 '혼동'을 깨닫게 하면서 결말을 지으며 이야기에 묘한 여운을 남긴
다.
'야시' 역시 '바람의 도시'와 같이 묘하고 신비롭고 환상적이며 죽음이 등장하는 어
두운 느낌의 이야기였다. 하지만 읽기 전부터 '무엇을 사지 않고서는 빠져나갈 수
없는 야시'라는 곳을 소재로 한다는 내용을 대충 알고 있었던 탓인지 '바람의 도시'
만큼의 강한 느낌은 받을 수 없었던 게 조금은 아쉽게 느껴진다.
작가가 펼치는 신비로운 환상의 세계. 이것이 바로 판타지 소설이구나 싶었다. 이렇
게 매력적인 장르를 내가 왜 여태까지 접하지 않았는지 모르겠다. 또 다른 판타지
소설은 어떤 게 있나, 다른 작가의 다른 작품도 읽어보고 싶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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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성장 이야기가 아니다.
아무것도 끝나지 않았고 변화도 없고 극복도 하지 않는다.
길은 교차하고 있고 계속 갈라져나간다.
하나를 선택하면 다른 풍경을 보는 것이 허락되지 않는다.
나는 영원한 미아처럼 혼자 걷고 있다.
나뿐만이 아니다.
누구나 끝없는 미로 한가운데 있는 것이다. -p.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