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를 통해 도전하는 용기를 배우느냐, 혹은 좌절과 회피를 배우느냐하는 것은 주위 사람들의 반응과 관련이 깊다. 배우는 과정에서 실수는 당연한 것이라는 허용이 아이에게 도전할 수 있는 힘을 준다. 또한어려움에 닥쳤을 때 부모의 격려는 자율성을 발휘하는데 큰 힘이 된다. - P147
중학교 2학년 국어교과서에 읽기란 무엇인가에 대해 배우는 단원이있다. 읽기는 단순히 문자를 보는 것이 아니라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것이며 이해는 글 속의 내용 파악을 포함한 비판 그리고 그 내용을 통해 다른 것을 알아차리는 것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읽기를 제대로 한다는 것은 문자언어를 유창하게 읽고, 의미를 알 수 있어야 하며, 전에 알지 못했던 내용을 학습하고, 그 내용을 자기언어로 요약 정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거다. 하지만 민재처럼 읽기 능력이 떨어지는 학습부진아이들은 제대로 된 읽기 능력이 부족하다. 민재처럼 학습부진 아이에게는 SQ3R 독해전략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읽기 방법을 익히면 효과적이다. SQ3R 독해전략은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교육심리학과 교수인 프랜시스 로빈슨이 학습과 기억에 관한 심리학 연구를 토대로 개발한 읽기 방법이다. SQ3R은 효과적인 읽기를 위한 절차로 훑어보기(Survey), 질문하기(Question), 자세히읽기(Read), 되새기기(Recite), 다시보기(Review) 5단계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들어졌다. 이 SQ3R의 5단계 과정을 통해 읽기를 하면 읽는 속도가 빨라지고, 중요한 내용을 선별하는 능력이 향상되며, 오랫동안 기억을 유지하게 된다고 알려져 있다. - P202
월터 교수는 필기 순서를 기록(Record, 수업내용 정리)축약(Reduce, 핵심단어 정리) 암기(Recite, 단서 칸 보며 말하기) > 성찰(Reflect, 요약 칸 정리) > 복습(Review, 매주 10분 이상‘ 5단계로 5R 필기방법이라고 했다. 효과적인 학습전략 자기조절학습 워크북에 따르면이러한 방식으로 코넬 노트를 활용하면 뛰어난 정보 회상으로 학습의효과가 4배 이상으로 나타난다고 한다. - P210
내 아이를 바라보는 엄마들의 시선은 장점보다는 단점에 꽂히는 경향이 많다. 아이가 마치 엄마를 걱정시키기 위해 행동하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다. 그런데 실제로 아이들을 만나보면 아이들은 자기만의 색깔대로 지극히 자기답게 행동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 P232
사춘기는 인생의 방향을 잡는 시기임을깊이 인식했으면 한다. 방향을 알면 흔들릴 수 있어도길을 잃지 않는다. - P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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