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속으로 들어가기 수업 전에 우리가 관찰한 미스터 캐리의 수업은다소 산만했습니다. 아이들의 생활을 잘 알고 있는 교사이기에 늘 즐거운소통이 일어나는 수업이었지만, 깊이 있는 대화와 날카로운 질문이 생성되는 수업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역사 속으로 들어가기 수업을 하면서 그는 질문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학생을 테스트하는 질문이아니라, 학생의 생각을 유도하고 안내하는 질문이 필요했습니다. 많은 경우그것은 교사로부터 나온 질문이 아니라 학생들로부터 생성된 질문이었습니다. "예" 혹은 "아니오"로 답할 수 있는 간단한 질문이 아니라, 자료의 검토와 분석을 통해서만 제대로 응답할 수 있는 복합적 사고를 요구하는 역사가들의 질문이었습니다.
교사들이 바뀌지 않으면 학교가 바뀌지 않습니다. 이것은 학교를 새롭게바꾸는 일에 헌신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진술입니다. 아무리 시대에 앞서 나가는 교육과정을 개발해도, 아무리 알찬 교과서를 제작해도, 아무리 신묘한 테스트를 투입해도 그것들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교사들이 없다면 말짱 헛물입니다. 사실, 교과서나 시험 같은 것으로 학교를 바꾸어 보겠다는 것은 아주 값싸고 쉬운 발상입니다. 수십 명의 대학교수들과 베테랑 현장 교사들이 한 달 두 달 밤낮 없이 고생하면서 교과서를 만들고 시험 문제를 출제하는 일은 단 몇 억, 몇십 억이면 해결됩니다.
그러나 한 명의 훌륭한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4년 이상의 교사 양성 훈련과 적어도 몇 년 이상의 현장 경험이 요구됩니다. - P3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