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해체와 인터넷 혁명 Harvard Business 경제경영 총서 9
필립 에번스, 토머스 워스터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00년 2월
평점 :
절판


누구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정보 민주화는 기존의 공급업체와 유통업체의 사업구조를 바꾸어 버렸다. 이제 대다수의 소비자는 종전에 유통업자에게 컨설팅을 받아야만 했던 상품에 대한 정보를 자신이 직접 검색하여 얻을 수 있을만큼 훌륭한 accessibilty를 갖게 된 것이다. 또한 기존의 공급자에게만 상품이나 서비스를 기대하는 것이 아니고, 엄청나게 쉬워진 여러 공급자들간의 비교를 바탕으로, 종전과는 다른 소비자 우위의 주도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정보혁명과 그것이 야기한 결과는 공급자나 유통업자가 종전과 같은 패러다임으로는 생존할 수 없는 사업 환경을 만들어 내고 있다. 소비자에게 여하히 윤택한 정보를 쉽게 전달할 수 있는가(정보의 도달성과 윤택성)와 그를 통해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가는 가장 중요한 과제일 것이고... 또한 공급자는 유통업자와의 효율적인 공급체인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지..전체를 직거래를 통해 처리하는 것이 여러가지 이유로 불가능하다면(거의 확실한 사실인 거 같다)...공급체인의 전 과정상에서의 정보흐름 관리를 통해,또한 각자 역할의 수행을 통해, 공급자와 유통업자가 win-win할수 있는 방법등를 생각해보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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