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순례
허영엽 지음 / 가톨릭출판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경을 읽다 보면 언제나 마주하게 되는 도시와 지역들이 있지만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읽다가도 잊어버리곤 한다. 현재 대모님과 함께 성경을 읽고 있는데, 마침 <성경 순례>를 만나게 되어 성경 통독은 순항 중이다 -



총 5가지의 주제로 나뉜 <성경 순례>는 '아브라함의 성조 시대부터 바오로 사도의 선교 여행까지' 지역의 역사와 특성이 모두 담겨있었다. '아브라함이 하느님의 부르심을 받은 하란부터 사울에게 쫓긴 다윗의 은신처 엔 게디 그리고 예수님께서 첫 기적을 일으키신 카나' 등등 77개의 장소가 선정되었는데 (이집트, 이스라엘, 튀르키예, 그리스 등) 마치 성지 순례를 하는 것처럼 성경의 흐름대로 읽을 수 있어서 읽기가 편했다.

중간중간에 포함된 지도를 보며 하나의 도시가 시간이 지나며 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그 모습들 속에 담긴 이야기가 성경을 읽으며 어려웠던 부분들의 이해를 완벽히 채워주기도 했다. (현재 책은 다 읽었지만, 성경 통독은 판관기를 지나고 있다. 모세오경을 읽으며 힘든(?)부분이 많았는데, 다행히 이 책이 있어서 바르게 이해하며 넘어갈 수 있었다) 또한 지명과 그 안에 담긴 역사와 특성 외에도 어려움을 마주하고 하느님을 통해 헤쳐 나가는 인물들도 자연스레 소개되어 좋았다.

이번 연도 끝나는 날까지 성경 통독과 함께 다시 한번 읽어보게 될 책 <성경 순례>. 성경의 흐름과 성경 속의 메시지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싶다면 꼭 읽어보시길 바란다. 아마 직접 성지 순례를 가고 싶단 생각이 드실  수도 있겠다. :)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