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오페라 - 아름다운 사랑과 전율의 배신, 운명적 서사 25편
이서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름다운 사랑과 전율의 배신 그리고 운명적 서사'를 담은 25편의 오페라를 떠올려 볼 수 있을까? 오페라를 전문적으로 아는 사람들 또는 오페라 음악을 자주 들어본 사람이라면 쉽게 떠올려 볼 수 있겠지만, 아직 입문자에겐 어려운 장르로 느껴진다. '그냥 하나의 음악이 아닐까?'란 생각은 접어두고, '오페라도 결국 하나의 단편 문학'이라는 말에 공감해보자.



콘서트나 뮤지컬과 달리 오페라는 대부분 전용 극장에서 공연한다고 한다. 낯선 이 장르를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먼저 오페라에 대한 용어를 이해하는 것이다. 다행히 이 책의 프롤로그에는 오페라 용어를 쉽게 풀어놓은 해설이 있었다. 그리고 총 다섯 파트로 나뉜 이야기들 - 모든 파트마다 우리의 삶이 담겨 있었다. 사랑 속에서 피어나는 행복과 좌절, 쓰라린 아픔 속에서도 삶은 흘러가며 인생도 사랑도 반복된다는 배움 등 '사랑'이라는 단어와 의미 속에서 오페라는 마음껏 표현되었다.


정말 좋았던 것은 오페라 작품 속 가사의 내용이 한국어로 잘 번역되었다는 점이다. 또한 중간중간 QR코드를 만나볼 수가 있는데, 이야기를 읽자마자 바로 무대를 보며 곡을 들어볼 수 있어 가사를 더욱 이해할 수 있었다. - 살로메Salome, 요정의 여왕The Fairy Queen, 피델리오Fidelio, 파우스트Faust, 오텔로Otello, 뉘른베르크의 명가수Die Meistersinger von Nurnberg 등 - 아름다운 서사와 감동적인 전율을 한 권에서 느껴볼 수 있는 책 <방구석 오페라>. 오페라 입문자라면, 인생이 녹아든 곡과 문학을 찾고 있다면 꼭 읽어보시길 바란다. :)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일부는 <피델리오>가 모차르트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이야기하지만, 한편으로는 피에르 가보나 페르디난도 파에르의 영향을 받았다고 해석하기도 합니다. - P30

초기 <이도메네오>는 전문 오페라단의 공연이 아닌 아마추어 단체의 공연으로 명맥을 이었습니다. 이후에는 작곡가 리하르트 슈트라우스<Richard Georg Strauss>의 수정을 거치면서 오늘날 일반적인 공연 목록에 속하게 되었습니다. - P71

관객들은 진지한 극을 의미하는 ‘드라마(Drama)‘와 코믹함을 뜻하는 ‘지오코스(Giocoso)‘의 두 요소를 넘나들며 희극적인 상황 이면에 나타난 인간 개인의 다양한 본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 P146

빌헬름 리하르트 바그너<Wilhelm Richard Wagner>가 대본을 쓰고 작곡한 <니벨룽의 반지>는 그가 창시한 음악극의 최대 걸작이자 음악적 이상을 실현한 필생의 역작으로 꼽힙니다. 작곡 기간이 무려 28년이나 되고, 등장인물도 많은데다 내용이 매우 길고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작품의 전 곡을 통틀어 무려 100여 개가 넘는 유도동기를 활용하기까지 했습니다. - P241

<파우스트>에서는 극명하게 대비되는 인물들의 입장과 성격을 관람하는 관객들은 어떤 캐릭터에게든 매력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이들 가운데 누가 가장 기억에 남았는지, 무슨 이유 때문인지 곰곰이 생각하다 보면 극 속의 인물에게 투영된 마음속 욕망을 발견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 P30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