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게 될 줄 알았어
천지혜 지음 / 상상출판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웹툰과 드라마로 유명한 <금혼령, 조선 혼인 금지령>의 작가 천지혜의 에세이 <사랑하게 될 줄 알았어>. 어떤 사랑을 하고 있느냐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는 이 에세이엔 사랑이 가득하다. 



세상엔 꼭 남녀 간의 사랑이 아닌 '자기애, 가족애, 우정, 동료애 등등' 다양한 형태의 사랑이 존재한다. '사랑'이라는 단어가 점점 희미해져 가지만 그럼에도 우리는 사랑을 해야 한다는 게 저자의 메시지이다. 우리가 힘들고 지칠 때 필요한 건 진심 어린 위로일 것이다. 그리고 그 위로 안에는 당연히 사랑이 담겨있을 것이다. 나 자신이 될 수도, 타인이 될 수도 있는 사랑. 이 에세이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는 것은 '나 자신을 사랑하기'이다. 자신부터 사랑할 수 있어야 타인을 사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장 어려운 것이 바로 나를 사랑하는 일이 아닐까 싶다. 타인은 자잘한 단점이 보여도 넘어갈 수가 있는데, 유독 나에 대한 단점은 넘기기 힘들다. 그저 있는 그대로 사랑해주면 되는 건데 그마저도 어렵다. 내가 나를 사랑해주지 않는다면 남들도 똑같이 느끼게 될 것이다. 나쁜 사람들은 그 점을 이용하기도 할 것이다. 그러니 어색하더라도, 당장 장점이 보이지 않더라도 나를 사랑해주어야 한다. 


'아무도 나를 사랑해 주지 않는다면 내가 나를 사랑해 주면 돼. 나는 있는 그대로의 내가 마음에 들어. 나는 모든 걸 이루지 못했지만 모든 걸 꿈꾸었고, 어려웠던 어제를 극복했어. 누군가가 나를 사랑해야만 내가 자격 있는 사람이 되는 건 아니야. 내가 나를 사랑한다면 아무도 나를 사랑하지 않는 일은 일어나지 않아.' 저자의 문장이 모든 것을 말해준다. 그러니 우리는 끝없이 사랑해야 하고 나 자신에게 사랑받아야 한다. 그러니 사랑하자. 열렬히 사랑하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생과 인연의 실은 얽히고설키며 매듭이 되고 가끔은 끊어질 듯 팽팽히 당겨지고 풀리지 않을 만큼 심하게 꼬여버리고 그렇게 결국 끊어지고도 다시 이으며 나는 실 그 자체가 된다 ... 내가 나를 만나게 되는 그 순간 엉성했던 나는 매듭이 된다 - P27

우리 사이에 거리가 있다 애써도 닿지 않는 평행선상 멀어지지 않는다 - P62

어쩌면 헤맴의 끝이 막다른 길일지라도 그 길을 통해 배운 게 더 많다 지금이 아니면 배울 수 없는 깨달음이니까 나는 나와 교신하며 어제와 다르지 않은 미로 속에서도 웃을 수 있다 - P121

가져야 할 것을 마땅히 가지고 가지지 못해도 그리 절망하지 않으면서 타인을 질투하거나 나를 질타하지 않으면서 그저 아무 일 없이 아무렇지 않게 그렇게 지구에 햇살이 닿는 시간 동안 그 햇살이 나에게 닿는 동안 눈을 감고 느끼고 싶다 평범함은 그렇게 특별하다 - P180

무가치한 존재는 없다 무의미한 여정도 없어 나는 실패하고 또 실패하지만 그래도 다시 일어나는 존재야 - P24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