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도의 과학 허세 (리커버판, 양장)
궤도 지음 / 동아시아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체 이 과학은 뭐지?' 처음엔 이런 생각이 들었다! 어려웠던 이론이 이렇게나 현실적이고 이해하기 쉽다니. "인사할 시간도 없습니다. 여러분의 시간을 아껴드릴" 유튜브 채널 <안될과학>의 궤도, 그의 책이 너무나 재미있었다.



<안될과학>의 "양자역학 한 방 정리!" 편으로 국내 대표 과학 채널의 유튜버인 그는 이미 청와대 과학기술 분야 정책자문위원이자 서울예술대학교 겸임교수였고, 아프리카TV 최초의 과학 토크쇼 & 팟캐스트 <과장창> 등 과학 전문 크리에이터였다. 그렇기에 믿고 볼 수 있는 그의 책 <궤도의 과학 허세>는 나를 과학의 세계로 이끌었다.

어렵기만 한 과학이 아니었다. 현실적이고 젊은 세대가 이해할 수 있는 소재로 과학 이론을 알려주기에 '재미있는 과학'으로 느껴졌다. 솔직히 전문가가 아닌 이상 모든 과학을 알 수는 없다. 그러나 상식적으로 '이 정도는 알아두면 좋다'는 것들이 있기에 읽고 나니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슈들이 좀 더 쉽게 다가왔다.


과학을 브로콜리에 비교한 그의 위트가 좋았다. '처음엔 무섭게 생겨서 잘 못 먹었지만, 굴소스로 된 요리를 먹은 후 브로콜리 마니아가 되었다'는 그의 말처럼 <궤도의 과학 허세>, 이 책이 과학이 처음이고 어렵기만 한 사람들에게 과학의 재미를 알려주고 푹 빠질 수 있게 만들길 바란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그럼 겁이 좀 나겠지만, 블랙홀 근처로 슬슬 가까이 가보자. 점점 다가갈수록 뭔가 잘못되어간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을 것이다. 가까이 가면 갈수록 중력이 급격하게 강해짐을 느낄 수 있다. 이건 단순히 내 몸이 강하게 당겨진다는 개념이 아니다. - P54

불확실하다. 그래서 더 두렵다. 지금 미친듯이 개발되고 있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들을 막을 이유도 방법도 없다.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누구도 알 수가 없다. 모든 인간이 꿀을 빨며 세상 편하게 늘어져서 살 수 있는 유토피아가 될 수도 있고 노예가 되어버린 인류가 지하에 숨어 일평생 반역을 꿈꾸는 디스토피아가 될 수도 있다. - P169

현재 양자역학이 없었다면 우리는 통신하기 위해 아직도 봉화를 올리거나 말을 채찍질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반도체나 전자 산업에서 그만큼 양자역학의 기여도가 크다. - P25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