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모퉁이 카페 프랑수아즈 사강 리커버 개정판
프랑수아즈 사강 지음, 권지현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내 정식 라이선스 계약이자 2022년 리커버 개정판으로 나온 프랑수아즈 사강의 <길모퉁이 카페>. 과연 어떤 이야기를 담고 있을까? 사강의 단편집은 사실 처음 읽어보았다. 이번 책엔 총 열아홉 편이 담겨있었는데, 바로 '이별'에 관한 이야기였다. 사랑을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열아홉 가지의 이별. 사강의 시선에선 이별도 아름다웠다.



인생에 대한 환상을 버리고 담담한 시선으로 인간의 고독과 사랑을 이야기하는 사강. 우리가 사강의 이야기에 빠져들 수 있는 건 현실적으로 느낄 수 있는 감성과 심리 때문이 아닐까 싶다. <길모퉁이 카페>는 특히나 더 사강만이 낼 수 있는 독특한 분위기가 흘렀다. 프랑스, 영국, 독일, 이탈리아 등 다양한 배경 속 주인공들은 슬픔과 고독에 빠져있었지만, 사강 특유의 시니컬하면서도 유머가 넘치는 문장에 감탄이 절로 나올 수밖에 없었다.


꼭 이별만 다룬 것은 아니었다. 당시 사강이 속해 있던 사교계의 모습부터, 죽음을 성찰하는 모습까지 우리가 흔히 보고 느낄 수 있는 상황들도 보여주었다. 어떠하게 만났더라도 이별의 순간은 참 아프기만 했다. 이유는 수없이 많았고, 이별이 이뤄지는 과정도 다양했다. 아마도 사강은 더 많은 이별 이야기를 쓸 수 있었을 것이다.


사랑을 믿지 않았지만 돌연 사랑의 감정이 들기에 떠나려는 여인이 있는가 하면, 여행에서 예고도 없이 돌아온 여자는 남편이 다른 사람과 함께 있었다는 물증을 잡아냈고, 사랑하는 남자를 못 잊고 괴로워하다 다른 남자에게 위로를 얻으려는 여자도 있었으며, 다른 남자를 사랑하는 아내를 두고 떠나야 하는 불치병에 걸린 남자도 있었다. 이외에도 <길모퉁이 카페> 속 이별 이야기들은 깊은 여운을 선사했다. (사랑은 역시 고독과 권태를 함께 가져오나 보다.)


조금은 무겁지만 건조하고 시니컬한 사강의 감성이 그리웠던 사람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시길.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그리고 그는 웃음을 터뜨렸다. 어쨋든 이제 그에게 행복 같은 건 아무런 상관이 없었다. 행복이든, 마르트든, 다프네든, 이제 그는 뛰고 또 뛰는 심장일 뿐이었다. 그리고 지금 그가 사랑하는 것은 그것뿐이다. - P63

‘행복한 사람이 여기 있네. 내가 행복하게 만들어준 사람은 별로 없는데. 사랑했던 브루노도, 사랑하지 않았던 커트도, 그리고 나머지 사람들도. 하지만 이 아이는 행복해하는군. 세 시간뿐이지만 그게 어디야.‘ - P120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다. 그런데 갑자기 ‘그 이하가 아닌 것‘은 늘 그랬던 것 같고, ‘그 이상‘도 아닌 것은 그가 만들어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 P19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