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을 까는 여자들 - 환멸나는 세상을 뒤집을 ‘이대녀’들의 목소리
신민주.노서영.로라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대녀'는 20대 여자를 뜻한다. 정치와 사회에서의 이대녀는 어떤 위치에 자리한 것일까? 이대녀와 이대남(20대 남자)은 2021년 4월에 실시한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 이후 탄생했다. 이대녀는 말한다. 이대남의 정치적 요구에는 정치계가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이대녀의 정치적 요구엔 분석의 대상으로도 여겨지지 못했다는 것을.



'삼대녀'를 코앞에 둔 정치 덕후 트위터리안 신민주, 기본소득당에서 피디로 여성주의 의제기구 위원장으로 활동하는 노서영, 취준생이자 365일 온갖 분야의 '덕질'을 수행하는 로라까지. 세 명의 저자는 젊은 여성이 정말 정치에 무감하고 무능한지 물으며, 급증하는 여성의 우울과 자살, 트위터와 탈코르셋, 알페스 금지법, 군대 내 폭력, N번방 사건 등 사회 이슈 그리고 제20대 대선까지 다양한 사회 현안을 비판적 관점에서 분석했다.


세 저자는 총 3부로 나누어 다양한 주제를 논했고, 에필로그에서는 대화 형식으로 서로를 의지하고 함께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진정으로 그들이 젊은 여성들에게서 원하는 모습이 아닐까 싶었다. 악플이 달릴 걸 알면서도 이 시기에만 쓸 수 있는 책이라는 세 저자. 앞으로의 이대녀들을 위해 저자들은 새로운 판을 깔았다. 젊은 여성도 정치에 관심이 있으며 다양한 정치적 욕망을 품고 있다고 말해주는 책 <판을 까는 여자들>. 어서 모두가 평등한 사회가 오길 바라본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리가 누군가에게 대변되기를 기다리기보다 우리 스스로 말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나아가기를 바란다. 기회는 누군가 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만드는 것이다. - P51

정치인으로서 진정으로 두려워해야 하는 것은 돈 많은 국민이 아니라 더 이상 희망을 갖지 않는 국민임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 P133

그들은 그들이 살아낸 현실에서 그런 믿음을 갖게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나에게도 나의 현실이 있다. 그리고 나의 현실에서 성 평등은 이상주의가 아니다. 그것은 현실과 가장 가까운 정치다. - P20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