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 헤세, 음악 위에 쓰다
헤르만 헤세 지음, 김윤미 옮김 / 북하우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토록 기다렸던 책이 있었을까? 헤르만 헤세와 음악이라니 정말 신비롭고 색다른 조합이라 무척이나 기대하고 또 기대했다. 그 기대보다 더 크게 다가온 <헤르만 헤세, 음악 위에 쓰다>. 이 책이야말로 두고두고 읽어야 또 하나의 책이 되었다.



문학뿐만 아니라 회화, 음악, 식물 등 다양한 장르를 사랑하는 헤세는 그 어떤 예술 장르보다 음악에 깊고 특별한 관계를 맺었다고 한다. "미적으로 지각 가능한 순수한 현재이자, 찰나의 순간이 과거 및 미래와 합일을 이루는 마법"이라고 음악을 표현한 헤세의 문장에 감탄할 수밖에 없었다. 이토록 음악을 섬세하고 아름답고 멋지게 표현할 사람이 또 있을까?


<수레바퀴 아래서>, <데미안>, <황야의 이리>, <게르트루트>, <유리알 유희> 이 모든 작품에도 음악은 빠질 수 없는 요소였다. 이 책을 읽으니 헤세의 작품이 더 새롭게 느껴지기도 했다. (다시 한번 음악을 중점에 두고 읽어봐야겠다) 또한 1부 '음악에 대한 독자적인 시작품들을 모은 것'으로 산문, 소설, 시가 담겨있고, 2부 '신문과 잡지에 기고한 글, 편지, 일기, 메모 등' 헤세의 자전적이며 직접적인 고백이 담겨있었다.


헤세를 통해 슈만과 쇼팽 그리고 베토벤에 대한 이미지와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그저 아름답거나 웅장한 클래식 음악을 만든 거장들로만 생각했었다면, 헤세의 이야기를 통해 그들의 섬세함과 깊고 짙은 자신만의 음악 가치관을 느낄 수 있었다.


헤세의 음악적 취향도 알 수 있었으며, 서거 60주기를 맞은 해에 출간되어 더욱 좋았던 책 <헤르만 헤세, 음악 위에 쓰다>. 헤세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길 바란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리가 그 사랑스러운 음악가를 기다리고 있던 밤과 깊은 어둠에 대해 알면, 청춘처럼 아름다운 불안정 가운데 그토록 우아하게 흩날린 이 화창한 날의 음악은 우리에게 한층 더 매혹적으로, 한층 더 날렵하고 사랑스럽게 들리는 것이다. - P103

단어가 떠오른다. 이날을 위한 마법의 단어가. 나는 종이에 커다랗게 쓴다. 모-차-르-트. 세계에는 하나의 의미가 있고 이 의미는 음악이라는 비유 안에서 감지할 수 있다는 뜻이다. - P233

일요일, 이제 곧 정오야. 물먹은 함박눈이 하염없이 내려서 집 주위에도 소복하게 쌓였어. 내 감각과 사유는 대개 열정도 없고 활기도 없는데 지금은 아주 밝고 씩씩해. 방금 라디오에서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두 곡을 잇따라 들었거든. 연주가 귀와 마음을 깨끗하게 쓸어주었어. - P29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